중소기업 iriver 아이리버 성공과 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 서론 “ Iriver 시작 ”
가. 기업소개
1) 기업 및 사업소개
2) 연혁과 수상
나. 신화적성공
1) 외부적 성공요인
① 인터넷 보급의 확산
② 소비자 구매성향의 변화
③ 휴대용 기기의 발달
2) 내부적 성공요인
①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
② R&D인력 적극적 투자
④ 혁신적 디자인
⑤ 초기국제화 전략
⑥ 고객중심의 경영
다. Iriver H10
1) 제품개발배경
2) H10을 통해 본 기업의 수명주기
▣ 본론 “ Iriver 길을 잃다 ”
가. 내부적 환경
1) 후속기종의 안일한 대처
2) 개발능력 부재
3) 비대한 몸짓 불리기
① 아이리버 존
② Killer item 부재
4) 물량 공세의 광고
나. 외부적 환경
1) MP3의 난 - 이미 전쟁은 시작되었다
① 커져버린 MP3시 플레이어 시장
② 다윗을 위협하는 골리앗
2)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
3) 기타외부의 위협요인
다. 중소기업들의 본질적 한계
1) 현주컴퓨터
2) 이레전자
▣ 결론 “ 대한민국 중소기업 ”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② 혁신적 디자인
Iriver는 디자인 부서를 내부에 두지 않고 철저히 전문적인 디자인 회사에 아웃소싱을 함으로써 엔지니어에 요구에 따라가는 디자인의 불합리성을 최대한 배제하였다. 특히 2002년에는 세계 10대 디자인 회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이노디자인 회사와 제휴관계를 맺어 한층 더 혁신적인 디자인을 제품에 반영하였고 그 결과 디자인에 있어서의 경쟁력을 더 높일 수 있었다. 이 시점에서 Iriver는 또한 3D CAD시스템을 갖추고 이를 통해 이노디자인 회사와의 신속한 디자인 의사결정 및 디자인 설계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그 결과 디자인 설계에서부터 제품 생산에 이르는 시간을 기존 대비 절반으로 단축시킬 수 있었다.
③ 초기 국제화 전략
Iriver가 직접 공장을 짓고 본격적인 사업을 할 당시의 국내 상황은 IMF 위기를 거친 시점이었기 때문에 국내에서 자금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Iriver는 외국계 은행에서 필요한 자금을 구하고 홍콩 전자업체 AV컨셉트로부터 560만 달러를 투자 받음으로써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다. 그리고 초기부터 중국에 생산 공장을 마련을 함으로써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 보다 10% 이상의 원가 절감효과와 중국의 높은 관세 적용을 피할 수 있었다. 또한 마케팅, 유통채널, 서비스 등의 구조가 취약했던 초기의 Iriver는 또한 소니블루와의 제휴를 통해 OEM방식으로 해외시장에 제품을 비교적 용이하게 수출 할 수 있었으며, 후에 독자적인 브랜드로 해외 수출을 할 당시에도 미국 최대의 전자제품 유통채널인 베스트바이를 비롯한 해외 각지의 주요 유통채널을 적극적으로 이용한 결과 2002년에는 총 매출액의 63%를 해외수출로 달성할 수 있었다.
④ 고객중심의 경영
Iriver는 제품 기획단계에서부터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고민하고 이를 제품에 반영하여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도서 및 방송 자료>
* 거인과 싸우는 법 - <저자:이기형(2010), 출판사:링거스그룹>
* 중소기업이 흥해야 한국이 산다 - <저자:김용구(2004), 출판사:밀알>
* sbs스폐셜 37회 - <중소기업의 도전 이레전자>
* 미래기업의 조건 - <저자:에릭로스 외 2인, 출판사:비즈니스북스>
*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 <저자:조서환 외 1인, 출판사:위즈덤하우스>
* MP3플레이어 산업경쟁력조사 - <저자:윤동훈 외 9인, 출판사:한국전자산업진흥회>
<논문 및 기사 자료>
* 대한경영학회지 - <아이리버의 해외시장에서의 성장과 그 이후>
* 매일경제 2004.08.15 - <실패경영에서 배우는 교훈, 현주컴퓨터>
* M&A 타임즈 2004.12.10 - <무너진 용산PC신화, 현주컴퓨터와 그 미래>
* 바이킹뉴스 2005.08.03 - <중소기업 LCD TV의 저력 이레전자>
* 아이뉴스24 2007.08.30 - <레인콤, 전문 경영인 배경 뭘까?>
* 주간한국 2008.07.30 - <‘아이리버 신화’ 이래환은 산업스파이?>
* 매일경제 이코노미 2010.05.26 - <아이리버가 한국의 애플이 되지 못한 이유>
* 머니투데이 2010.10.25 - <아이리버, 끝나지 않은 ‘벤처신화’의 혁명>
* 경제투데이 2011.03.04 - <아이리버의 부활, 이제는 물 건너갔나?>
<웹 링크 자료>
* http://www.iriver.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