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론] 3M의 글로벌 경영현황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글로벌 기업의 정의 및 선정이유
Ⅱ. 3M 소개
1. 글로벌기업 3M의 역량
2. 3M의 주요사업부
3. 3M의 비전과 공유가치
Ⅲ. 3M의 기업문화
1. 맥나이트의 경영철학
2. 3M의 기업문화
Ⅳ. 3M의 글로벌 경영현황
1. 해외진출 정책
1-1.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
1-2. Contributor와 경제성장률에 따른 이원화된 글로벌 전략
1-3. Black Hole과 글로벌 사업부 포트폴리오
2. 생산체계의 경영혁신
2-1. 식스시그마(Six-sigma)의 정의
2-2. 3M의 식스시그마
3. R&D운영 전략
Ⅴ. 국제경영전략적 분석
1. 기업차원에서의 국제경쟁력
1-1. 과거 3M의 국제경영전략
1-2. 현재 3M의 국제경영전략
Ⅵ. 결 론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3. Black Hole과 글로벌 사업부 포트폴리오
흔히 중국, 러시아, 인도 폴란드 등 신규 부상 경제 국가를 Black Hole 이라고 부르는데, 이들 국가에 3M은 약 20개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다. 이들 부상경제는 막대한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 국가들은 전 세계 인구의 2/3이상을 가지고 있고 국제 GDP의 15%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국가에서의 3M의 국제적 매출비중은 소규모에 지나지 않고 있다. 아직 핵심역량이 높은 자회사는 아니지만 시장의 잠재력이 인정되어 앞으로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글로벌 사업부 전략상에서 BCG 매트릭스의 분석 상 ‘Star’의 위치이다. 그러므로 상기 언급된 성숙경제 시장에서 벌어들인 매출액을 해당 부상경제국가에 지원하는 정책을 쓰고 있다. 이는 타 글로벌 기업에 비해 포트폴리오상 매우 유용한 글로벌 사업부 전략이라 할 수 있다.
<그림5> 2007~2009년 자국과 해외직접투자 경성과 변화비율
2. 생산체계의 경영혁신
2-1. 식스시그마(Six-sigma)의 정의 네이버 백과사전
시그마(sigma:σ)는 원래 통계학 용어로 평균값을 중심으로 흩어진 정도, 즉 표준편차를 의미한다. 식스시그마는 이러한 시그마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이다.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로라(Motorola)에서 품질혁신 운동으로 시작된 이후 GE(General Electric) · TI(Texas Instruments) · 소니(Sony) 등 세계적인 초우량기업들이
- 참고문헌
-
Ⅶ.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한국쓰리엠 http://solutions.3m.com/wps/portal/3M/ko_KR/WW2/
미국쓰리엠 http://solutions.3m.com/wps/portal/3M/en_US/WW2/Country/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포춘 http://money.cnn.com/magazines/fortune/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참고문헌
3M Facts 2009, 2009
3M Request Annual Report, Note 18. GEOGRAPHIC AREAS, 2009
LG주간경제 p.14~18 선진기업의 R&D조직은 무엇이 다른가, 2004
안영진,「6 시그마의 핵심」, 김영사, 2000
이재우, 글로벌 R&D활동과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 석사논문, 2006
존 카젠바흐,「열정컴퍼니」, 세종서적,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