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론] 3M의 글로벌 경영현황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글로벌 기업의 정의 및 선정이유

Ⅱ. 3M 소개
1. 글로벌기업 3M의 역량
2. 3M의 주요사업부
3. 3M의 비전과 공유가치

Ⅲ. 3M의 기업문화
1. 맥나이트의 경영철학
2. 3M의 기업문화

Ⅳ. 3M의 글로벌 경영현황
1. 해외진출 정책
1-1.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
1-2. Contributor와 경제성장률에 따른 이원화된 글로벌 전략
1-3. Black Hole과 글로벌 사업부 포트폴리오
2. 생산체계의 경영혁신
2-1. 식스시그마(Six-sigma)의 정의
2-2. 3M의 식스시그마
3. R&D운영 전략

Ⅴ. 국제경영전략적 분석
1. 기업차원에서의 국제경쟁력
1-1. 과거 3M의 국제경영전략
1-2. 현재 3M의 국제경영전략

Ⅵ. 결 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1-3. Black Hole과 글로벌 사업부 포트폴리오

흔히 중국, 러시아, 인도 폴란드 등 신규 부상 경제 국가를 Black Hole 이라고 부르는데, 이들 국가에 3M은 약 20개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다. 이들 부상경제는 막대한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 국가들은 전 세계 인구의 2/3이상을 가지고 있고 국제 GDP의 15%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국가에서의 3M의 국제적 매출비중은 소규모에 지나지 않고 있다. 아직 핵심역량이 높은 자회사는 아니지만 시장의 잠재력이 인정되어 앞으로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글로벌 사업부 전략상에서 BCG 매트릭스의 분석 상 ‘Star’의 위치이다. 그러므로 상기 언급된 성숙경제 시장에서 벌어들인 매출액을 해당 부상경제국가에 지원하는 정책을 쓰고 있다. 이는 타 글로벌 기업에 비해 포트폴리오상 매우 유용한 글로벌 사업부 전략이라 할 수 있다.

<그림5> 2007~2009년 자국과 해외직접투자 경성과 변화비율




2. 생산체계의 경영혁신

2-1. 식스시그마(Six-sigma)의 정의 네이버 백과사전

시그마(sigma:σ)는 원래 통계학 용어로 평균값을 중심으로 흩어진 정도, 즉 표준편차를 의미한다. 식스시그마는 이러한 시그마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이다.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로라(Motorola)에서 품질혁신 운동으로 시작된 이후 GE(General Electric) · TI(Texas Instruments) · 소니(Sony) 등 세계적인 초우량기업들이
참고문헌
Ⅶ.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한국쓰리엠 http://solutions.3m.com/wps/portal/3M/ko_KR/WW2/
미국쓰리엠 http://solutions.3m.com/wps/portal/3M/en_US/WW2/Country/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포춘 http://money.cnn.com/magazines/fortune/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참고문헌
3M Facts 2009, 2009
3M Request Annual Report, Note 18. GEOGRAPHIC AREAS, 2009
LG주간경제 p.14~18 선진기업의 R&D조직은 무엇이 다른가, 2004
안영진,「6 시그마의 핵심」, 김영사, 2000
이재우, 글로벌 R&D활동과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 석사논문, 2006
존 카젠바흐,「열정컴퍼니」, 세종서적,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조직혁신 사례
  • Ⅰ. 서 론- -1. 연구목적 및 방법우리는 통신 및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라 지구상의 모든 정보를 실시간화 시키고, 세계무역기구에 의한 경영 및 무역거래상의 장벽이 해소됨에 따라 국경이 없는 글로벌 경제 시대를 맞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조류는 보다 광범위하게 산업구조조정, 성장 및 전략 선택 및 일상적인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급변하는 경영황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근본적인 경영체질 개선, 협력에 근거한 새로운 경

  • [유통관리] 유한 킴벌리의 유통 혁신 성공 사례, 과정, 성공요인, 문제점 및 개선사항(SCM 포함)
  • 국제표준화를 도입하여야 한다. 현재 소비자 서비스의 수익모델은 없지만 SCM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한 서비스의 대가로 얻어지는 수익모델이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시범사업의 결과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얻어진 수익모델은 후발업체가 안정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최근 인터넷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비즈니스 환경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조직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전략(e-transfor

  • [국제경영전략] LCD TV 제조업체인 디보스의 유럽진출사례에 대해
  • 분석 및 전망 - (주)알앤디비즈 저, 알앤디비즈, 2005.7예스폼상장 예정 법인 주 디보스 기업설명회 IR자료http://news.media.daum.net/economic/stock/200505/10/moneytoday/v9044153.htmlhttp://news.media.daum.net/economic/stock/200506/21/fnnews/v9391416.htmlhttp://news.media.daum.net/snews/economic/stock/200509/16/moneytoday/v10195410.htmlhttp://news.media.daum.net/snews/digital/ebiz/200508/17/Edaily/v9921035.htmlhttp://news.media.daum.net/snews/digital/ebiz/200508/25/Edaily/v9992858.htmlhttp://news.media.daum.net/snews/economic/industry/200509/08/hankooki/v

  • [광고론] 엑스캔버스 광고분석
  • 전략은 내년 월드컵 특수를 앞두고 40인치대 LCD TV가 본격적으로 출시되는 시점에서 발표된 것으로 LCD 대비 원가와 생산성에서 상대적 우위에 있는 PDP 진영이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세계 PDP TV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기업은 마쓰시타(파나소닉), LG전자, 삼성전자, 필립스, 히타치 등이다. 특히 PDP를 자체 제작, TV를 만들고 있는 기업은 마쓰시타, LG전자, 히타치 등이다. 삼성전자는 삼성SDI에서 패널을 공급받기 때문에 넓은 의

  • [기업분석] 3M의 원동력 분석
  • About 3M Inside the Innovation순 서Ⅰ. 회 사 소 개1. 개 관2. 전세계 네트워크3. 연 혁4. 역 사Ⅱ. 인사 및 재무 현황1. Leaders2. 인재상3. 조직구조4. 재무현황Ⅲ. 3M 전략1. 3M 전략Ⅳ. 기 업 철 학1. 비전과 공유가치2. 맥나이트 경영철학3. 기업문화Ⅴ. 기 술1. 혁신지원풍토2. 혁신스토리Ⅵ. 환 경 활 동1. 환경정책Ⅶ. 한 국 3 MⅧ. 3M의 원동력 분석 및 결론Ⅰ. 회사소개기업선정동기기업을 둘러싼 위험과 도전이 날로 거세지면서, 100년을 지속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