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SONY`소니의 조직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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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외부환경에 따른 거시적 접근

1. 정부
2. 시청자/광고 시장
3. 경쟁 방송사
4. 프로그램 제작 유통시장

Ⅲ. 내부조직에 따른 미시적 접근

1. 수직적 분화
2. 수평적 분화

Ⅳ. 사례질문 및 모범답안

◈ 사례문제 1.
◈ 사례문제 2.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조직이란 인간의 집합체로서 일정한 목표의 추구를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된 사회적 체제이다. 이러한 조직은 복잡하고 어느 정도 공식화된 분화와 통합의 과정, 그리고 규범을 내포하는 것이다. 조직의 존립을 위하여 조직성원 관계를 원활히 함으로써 조직구조와 질서를 확립해야하며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계속적인 개혁을 추구해야 한다. 이러한 조직의 일반적 개념과 특성은 매스미디어 조직인 방송사에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하겠다. 한국언론정보학회(2004).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서울: 한울 아카데미), pp.78.

방송사 조직은 다른 여타 다른 조직과 마찬가지로 자신들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일정한 외부 환경의 영향과 조직 내부의 다양한 조직문화의 영향을 받아 자율적인 운영논리를 구성해 나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방송시장 전반을 장악하고 있는 공중파 3사 중에서도 KBS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가기간방송이자 공영방송이며 그와 동시에 외부적으로는 급격한 방송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여 빠르고 균형 잡힌 메시지를 제공해야 할 의무를 지니고 있다. 최근 매스미디어 산업의 거대화와 기술의 발달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는 매체경쟁자들 내에서 계속적인 선도 방송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직경영의 효율성을 실현할 수 있어야만 한다. KBS와 같은 미디어 조직은 일반적인 조직들이 공통적으로 지니는 자본주의적 기업조직의 특성에 덧붙여 그들만의 특수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특수한 조직이 사회 경쟁 내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직의 목표에 적합한 조직구조를 갖추는 일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그렇다면 KBS 방송조직이 효율적이고 유연한 조직 운영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조직의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내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더 나아가 이러한 KBS 조직이 변화하는 환경에 경쟁력 있게 대응하기 위해 갖추고 있는 조직구조 형태는 어떤 것인지 짚어본 후 그러한 조직구조가 지니는 한계점에 대해서도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마쓰오카 다케오 『소니의 선택 소니의 정신』 연합뉴스 동북아시아 정보문화센터

2. 아리사와 소지 『제2차 디지털 전쟁 :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 』

3. 가토 료헤 『소니 출신 CEO는 왜 강한가』

4. 오가 노리오 『소니, 할리우드를 폭격하다 : 오가 노리오 회장의 50년 경영일지』

5. 야기 츠토무 『IT혁명, 소니로부터 배운다 : 브로드밴드 네트웍 시대의 챔피언을 목표로 한 소니의 IT전략』.




[참고 싸이트]

1. 소니 http://www.sony.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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