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조직론] 네트워크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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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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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1. 연구 목적 및 방법
■ 본론
1. 네트워크 조직
2. 국내외 주요동향 및 현황
◇ GE
1. General Electric ( GE ) 기업 분석
2. General Electric ( GE ) 조직 변화 환경
3. 네트워크 조직의 형태와 변화
◇ SONY
1. Sony의 기업 분석
2. 소니 ( Sony )의 조직 구조 변화
3. 네트워크 조직의 형태와 변화
◇ 비교 및 요인 분석
1. GE와 소니의 사례비교분석
2. 네트워크 조직의 성공 요인 및 장·단점
■ 결론
1. 네트워크 조직의 장점 및 단점
2. 한국 기업의 현황
3. 시사점 및 의의

본문내용
(3) GE매트릭스를 활용한 선택과 집중

GE Matrix는 산업의 매력도와 개별산업단위의 강점이라는 두 차원에서 전략사업단위를 평가하는 기법이다. GE 매트릭스 상에 수직축에는 산업의 매력도를 수평축에는 사업의 강점을 나타내고 각각 고, 중, 저 세차원으로 나누게 되면 9개 영역이 나타나는데 이중 좌상의 세 영역은 바람직한 지역(청신호 지역), 우하의 세 영역은 바람직하지 못한 지역(적신호 지역), 대각선상의 세 영역은 불확실한 지역(주의신호지역)이 된다. 이때 각 사업단위의 위치를 찾아 원으로 표시하는데 원의 크기는 산업전체의 규모를 나타내고, 각 사업단위의 점유율을 원안에다 빗금 형태로 구분하여 표시한다.
GE매트릭스상의 위치 파악을 위해서는 먼저 해당산업의 시장매력도 구성요인과 해당사업부의 시장경쟁력 구성요인들을 결정하고, 각 구성요인들의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결정한다. 이들의 구성요소에는 정성적 및 정략적 요소들이 모두 포함될 수 있다. 가로축인 시장경쟁력은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내부 요인에 해당하며, 세로축인 시장 매력도는 기업이 통제하기 어려운 외부요인에 해당한다. 각 구성요소들에 대하여 평가하고, 부여된 가중치에 따라 시장 매력도와 시장경쟁력의 총 점수를 산출한 다음에, 이에 의거하여 고, 중, 저 중에서 적절한 위치를 부여한다.
시장 매력도와 시장경쟁력 수준을 결정하는 데는 다양한 요인들이 고려된다. 가령 시장성장률은 시장 매력도를 결정하는 하나의 요인이지만, 그 밖에도 유동성 확보, 수출입창구역할 등도 시장 매력도를 결정하는 데 고려해야 할 요인에 포함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시장점유율은 시장경쟁력을 결정하는 하나의 요인이 되지만, 그 밖에 다양한 요인들이 시장경쟁력의 구성요인으로 포함될 수 있다. 만일 현재의 시장점유율은 적지만, 마케팅 등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 사업은 시장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잭 웰치가 CEO로 취임하던 81년 당시에도 GE는 충분히 거대한 기업이었다. 90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었으며 120억 달러의 자산을 가졌고 시가총액도 150억 달러나 되는 기업이었다. 하지만 당시의 GE는 조직이 너무 거대화되어 조금씩 둔해지고 있었다. 한 기업이 170개나 되는 사업을 거느리고 있었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였을지도 모른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잭 웰치가 내린 처방은 구조조정이었습니다. 위의 잭웰치 회장의 연혁에서 보면 알다시피 그는 회장 취임 초기에 170개나 되었던 사업 중 110개를 매각하였다. 말 그대로 '선택과 집중'이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각 산업 내에서 1,2위를 할 수 있는 사업부가 아니라면 과감하게 조정해 버리는 1,2등 전략이 탄생한 것이다.

참고문헌
◆ 인터넷사이트 주소
-잭웰치의 경영혁신, 네이버 블로그, 2010년 12월 28일
http://blog.naver.com/pmkojy0502?Redirect=Log&logNo=150099691256
-GE, NBC에서 완전히 손 뗀다 , 서울경제, 2009년 12월 2일
http://economy.hankooki.com/lpage/worldecono/200912/e2009120217032669760.htm
-CEO의 아이콘이 이룬 기업의 혁신 스토리 - BCG 매트릭스와 GE, 개인블로그,
2009년 10월 27일, http://vcnc.tistory.com/51
-GE, NBC 떼어내고 핵심역량 `집중`, 이데일리 뉴스, 2009년 12월 4일,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D45&newsid=01813846
589915240&DCD=A00306&OutLnkChk=Y
-소니 코리아 홈페이지 www.sony.co.kr

◆ 참고서적
김영수, 전략적 아웃소싱개론 (고려아카데미컨설팅, 2002), P. 13.
McDaniel&Gitman, The essentials of the future of business,2009,P.210.
Galbraith, Jay R., Designing organization, Jossey-Bass, 1995. 8장
이학종, 조직개발론, 법문사, 2000년,
자넷로위, 위대한 영웅 잭웰치, 강성직, 도서출판 물푸레, 2001년
자넷로위, 잭웰치.성공의 진실을 말하다, 안세민, Credu, 2008년
장세진 「글로벌 경영 -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박영사, 2000)
장세진 「삼성과 소니」(살림출판사, 2008)
야마무라 신이치로 「소니제국의 마케팅」(참솔, 2001)
미야자키 타쿠마「소니 침몰」(북쇼컴퍼니, 2007)

◆ 참고논문
윤동훈(Ph.D), GE의 글로벌전략:다각화와 서비스화, 전자산업연구소.
박재림 소니의 ‘사내 분사제도’ (한국경제, 1995)
LG경제연구원 ‘애플과 소니의 갈림길’ 칼럼
LG경제연구원 양병철, '네트워크 조직 이렇게 구축하라', 2003.
想像의 IT칼럼/IT일반 '다음-네이트 전략적제휴가 가져올 파급 효과'
LG경제연구원 양병철, '네트워크 조직 이렇게 구축하라',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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