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소니`의 `컴퍼니제`와 `리츠칼튼서울`의 조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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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2.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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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ony
I. 서론
1. 소니의 탄생
2. 연혁
3. 기업이념
4. 소니의 정신
5. 경영상태

II. 본론
1. 현재의 조직도 , 조직구조
2. 컴퍼니제
3. 소니의 독립공장제
4. 소니의 조직문화
5. 사례질문

III. 결론
1. 내용요약
2. 소니의 나아갈 방향

IV. 참고문헌, 사이트



¨리츠칼튼 호텔
I. 서론
1. 조직 선정 동기
2. 기업소개

II. 본론
1. 현 조직구조분석
가. Structure
나. Control in organization

2. 문제점과 대안제시
가. 현재 경영상황과 조직시스템의 문제점
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실효성 증진 방안

III. 결론 : 사례질문

IV. 참고문헌, 사이트

본문내용
I.서론 ( About 'SONY' )

1.소니의 탄생

소니는 종전 직후의 혼란과 물자 부족이 극한 상태였던 1946년 5월에 자본금 19만엔으로 설립되었다. 창업자 이부카 마사루가 38세, 모리타 아키오가 25세때로 사실상 당시의 벤처기업이라 할 수 있었다. 창업 시의 회사명은 '도쿄통신공업'으로서 1958년 1월에 회사명을 현재의 소니로 변경했다. 기술자들이 자신의 사회적 사명을 자각하고 마음껏 일할 수 있는 안정된 직장을 만들어 주는 것이 첫째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그리고 "기술자들이 진지한 자세로 자신의 기술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자유롭고 유쾌한 이상적 공장 건설"이 회사 창립 목적의 하나로 되어 있다. 종업원은 엄선된 소수의 인원으로 구성하되 형식적인 직급 제를 피하고 일체의 질서를 실력 본위, 인격주의 위에 두어 기능을 최대한 발휘시키는 것을 주요 경영 방침으로 삼고 있다. 세계로 뻗어 나가기 위해 “SONY” 라는 브랜드 네임을 채택했다. SONY 란 Sonic('소리'라는 뜻)의 어원인 라틴어의 Sonus 와 귀여운 아이, 건강한 젊은이라는 의미의 Sonny를 합성해서 만든 신조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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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범, 구자혁, 백현숙. 『호텔경영에 있어서 효과적인 아웃소싱 ( outsourcing ) 운영방안-서울지역 특 1 급 호텔을 중심으로』
최근영, 유세준. 『경영전략과 아웃소싱의 적합 관계와 기업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중소기업연구
리츠칼튼 서울 홈페이지(www.rit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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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 레스토랑(호텔 정기간행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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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ytpark.com/drafting/008.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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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qrec.changwon.ac.kr/main/databank/major/tqm/TQM.htm
http://www.ytpark.com
최태광 외. 호텔마케팅실무. 백산출판사. 2000
김대권. 관광인적자원관리. 백산출판사. 1999
신재영 외. 최신호텔경영. 백산출판사. 1988
박영택. 세계의 품질 선도 기업 8번째 리츠칼튼 호텔, 품질경영.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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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님의 자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wks***
    (2004.10.03 19: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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