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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biz의 이해
- 목차
-
Ⅰ. 서론
Ⅱ. 인터넷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이비지니스)의 정의
Ⅲ. 인터넷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이비지니스)의 특성
Ⅳ. 인터넷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이비지니스)의 사업유형
1. 인터넷 인프라 사업
1) 하드웨어 사업
2) 소프트웨어 사업
2. 네트워크 사업
3. 인터넷 서비스 사업
1) 인터넷 서비스
2) 온라인통신 서비스
Ⅴ. 인터넷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이비지니스)의 목적
Ⅵ. 인터넷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이비지니스)의 활용현황
Ⅶ. 인터넷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이비지니스)의 전자산업
1. GE사(社)
1) 전 세계 단일 시장화에 대응하여 최고의 경영 가치를 스피드에 둔다
2)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스피드 경영을 실천한다
3) 세계 시장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e-비즈니스에 주력한다
2. IBM사(社)
1) e-비즈니스를 새로운 기업 전략으로 선택하고 모든 사업의 초점을 맞춘다
2) e-비즈니스를 확산시키기 위한 세 가지 실천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3) e-비즈니스의 특성을 이용하여 조직을 통합 운영한다
3. 오라클(Oracle)사(社)
1) 구매에서 판매에 이르는 전 업무 프로세스를 e-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하도록 전환시켜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2) 새로운 e-비즈니스 환경의 도입으로 큰 폭의 비용 절감 효과를 획득한다
4. 소니(Sony)사(社)
1) e-소니(e-Sony) 전략을 추진한다
2) 조직 혁신을 단행한다
3) 새로운 e-소니 전략의 효율적인 성공을 위해 제품의 기술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Ⅷ. 인터넷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이비지니스)의 건설산업
1. 개관
1) 건설업의 특성과 e-business
2) 기존 국내 건설업의 e-business 추진
3) 최근 e-business 추세
2. 사례 분석
1) 일본 건설업체 사례
2) 국내 건설업체 사례
3. 한일 사례 비교
Ⅸ. 향후 인터넷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이비지니스)의 제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미국의 경우 초고속인터넷서비스가 가시화되기 시작한 이래로 소비자단체와 ISP업계는 미연방통신위원회(FCC)에게 광대역서비스를 전화서비스와 같은 텔레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분류하라고 요청해왔으며 케이블 광대역망을 비차별적이고 개방적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압력을 가해 왔다. 그러나 미연방통신위원회는 케이블 광대역서비스를 정보서비스로 규정지음으로써 SO는 인터넷접속서비스에서 유리한 위치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Fixmer, 2002). 케이블모뎀가입자가 약 천4백만 명에 이르러 전체 광대역서비스가입자의 66%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반면 전화회사의 DSL을 통한 인터넷접속서비스의 가입자는 그 반에도 못 미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Mowrey, 2002).
한국의 경우 SO의 인터넷접속서비스 수입이 전체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3%에서 이후 약 17%를 기록했다. 일부 SO의 경우 그 비중이 50%에 육박하고 있었으며 그 비중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SO들은 케이블텔레비전 서비스와 인터넷접속서비스의 번들링뿐만 아니라 인터넷전화서비스와 홈네트워킹 서비스까지 상품범위를 확대하고자 한다.
자의적으로 자주 변경되는 규제는 투자자들의 불확실성을 높이고 기업의 투자에 대한 장벽으로 작용한다(Levy and Spiller, 1994; Henisz, 2000). 이러한 위험에 대비하여 투자자들은 규제나 정책의 변화로부터 방어할 수 있는 안전장치에 투자를 할 것이고 이러한 투자는 인터넷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자본을 잠식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자의적으로 자주 변경되는 규제는 기업들로 하여금 보다 단기적이고 보다 높은 수익률이 나오는 투자기회를 원하게 되거나 투자를 축소시키게 될 것이다. 투자 감소 효과는 네트워크와 같이 투자에 대한 수익이 장기간에 걸쳐 나오고 매몰비용이 큰 투자에 대하여 더욱 클 것이다(Henisz, 2000). 이런 의미에서 정책의 독단성과 자의성을 방지할 수 있는 사회전체적인 시스템이나 제도가 잘 발달된 국가의 경우 투자의 위험성을 감소시켜 투자를 활성화시킨다. 인터넷인프라에 대한 투자도 동일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법과 규칙의 준수가 존중되는 국가의 경우 전자상거래를 포함한 거래의 성실성을 제도적으로 보호하는 메커니즘이 잘 발달되어 있으므로 인터넷 규제의 인프라 단계뿐만 아니라 지배구조, 보안, 프라이버시, 콘텐츠, 상거래 등의 상위단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상거래의 성실성을 담보하는 제도적 환경이 전자상거래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경험적 연구결과(Oxley & Yeung, 2001)도 유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Ⅱ. 인터넷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이비지니스)의 정의
- 인터넷을 전략적 도구로 활용하여 다양한 경영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인터넷으로부터의 수익창출이나 원가절감을 달성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① 인터넷을 전략적 도구로 활용한다. 즉, 기업이 목표로 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인터넷을 활용한다.
②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경영활동을 수행한다. 원재료의 구매에서 생산, 판매라는 본원적인 활동 외에 이를 지원하는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 및 인사, 재무, 회계 등 매우 광범위한 분야에서 이용한다.
③ 인터넷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상엽(2002),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의 성공전략, 중앙대학교
○ 김희정(2000), 인터넷 비즈니스에서의 컨텐츠 설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김명준 외 1명(1999), 차세대 인터넷 비즈니스, 한국통신학회
○ 신현암(2000),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조건, 삼성경제연구소
○ 이상훈 외 2명(2007), 인터넷 비즈니스 리더의 수성전략, 한국경영학회
○ 윤한성(2010), E 비즈니스 정보암호화, 21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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