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경영학]소니(Sony) 기업분석 및 글로벌 경영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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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국제경영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소니사의 개요
① 소니의 역사
② 소니의 경영지침
③ 소니의 경영이념

2) Management
① 사업분야
② 現 매출추세
③ CEO의 교체

3) 소니의 CEO 리더십 비교

4) 영상미디어 사업 분석
① 영화사 합병 인수
② 방송/네트워크 사업으로의 확장
③ 하드웨어 (영상)

5) 게임 사업 분석
①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SCE)
②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SCE)의 전략
③ 하드웨어 (게임)

6) 음악 사업 분석
① 거대 음반사의 합병. 日 소니 - 獨 BMG 음반
② 소니의 디지털 뮤직 비즈니스
③ 하드웨어 (음악)

7) SONY의 SWOT분석

8) SONY의 경영전략
① 경영 - 세계화(Globalization)
② 마케팅 - 융합(Convergence)와 브랜딩(Branding)
③ 조직구조 -효율성(Efficiency)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④ 소니의 보완적 / 수평적 / 수직적 확장의 사례

9) 미디어 복합 기업으로서의 부정적 측면과 과제
본문내용
2. 마케팅 - 융합(Convergence)와 브랜딩(Branding)

소니의 마케팅 전략은 이 같은 독창성에 중점, 디자인과 제품 기술을 바탕으로, 젊음에 어필하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이러한 소니의 혁신과 창의, 새로운 아이디어 중시는 현재 융합(Convergence) 전략으로 이어지고 있다.

(1) 젊은 고객층의 충성도를 높여라.
소니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워크맨. 워크맨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 주 고객층은 젊은이, 학생들이었다. 소니사도 이같은 고객형성층을 예상하고 판매시기를 여름방학 전, 가격은 학생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정하였다. 또한 소니는 젊은 층을 대상으로 제품 모니터 요원들을 정하고 제품에 대한 평가를 하는 시스템을 운영했다. 이를 통해 젊은 층의 욕구와 생각을 읽어 제품화 하는 데 노력했다. 이에 관해, 한때 모니터 요원으로 활동했던 오가의 일화는 유명하다. 평범한 학생이 당당하게 “여기를 고쳐라, 이곳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지적을 하는 모습을 보고 당시의 사장 모리타가 오가를 소니사에 입사 시키게 되고, 이렇게 입사한 오가가 훗날 소니사의 사장이 되었다.
소니사는 디지털 세상을 추구하는 사람을 뜻하는‘캐치 프레이즈’를 내걸고 세상에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창출해내자는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속에 소니라는 브랜드가 강력한 힘을 발휘하길 원하고 있다. 즉 소니는‘소니로 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상’이 젊은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되길 원한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 거대한 초고속 네트워크를 통한, 자유로운 컨텐츠의 흐름이 모두 소니라는 브랜드 안에서 융합(Convergence)되는 것이다. 최근 컨버젼스를 대표하는 하드웨어의 출시(풀HD월드, PS3, 패밀리 컴퓨터)는 소니의 마케팅 전략의 흐름을 증명하는 제품들이다. 소니는 젊은이들에게 강력하게 타겟팅된 컨버젼스 전략을 통해 강력한 매니아 집단의 구축과 이들 고객의 충성도를 끌어올리길 원하고 있다.

(2) 세계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
소니의 거대한 마켓 파워는‘SONY’란 브랜드 이미지에 있다. 하드웨어와 컨텐츠 관련 거대한 초국적 복합기업으로서, 소니는 철저하게 브랜드 관리에 힘써왔다. 1997년 4월 세계적인 브랜드 이미지에 힘쓰기 위한 브랜드 메니지먼트 팀이 사내에 설치됐으며, 동남아시아 일대의 가짜 브랜드 제조거점으로 알려진 장소에 현지경찰과 함께 출동해 브랜드 이미지 실추를 방지했다. 그 후 소니사는 2년에 한번씩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조사를 하고 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네트워크화 되어가는 상황에서 외부의 걱정스러운 시선에 대해 CEO 가와이는 ‘바뀐다는 것, 변화한다는 것에 두려움을 갖지 않는 기업이 소니이기 때문에 아무런 걱정이 없다.’ 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그러한 외부의 시선을 거둬내기 위해‘Do you dream in Sony?’라는 캠페인을 진행시킴으로서 꿈을 파는 기업 이미지를 만들어‘브랜딩 뉴 소니’를 호소하였다. 또한 초국가적 복합기업, 정의로운 환경 경영기업의 이미지 전략, 튼튼하고 건전한 소니 브랜드 이미지 전략은 품질과 신뢰를 보증하며, 선호도를 증대시키고 지역적 위화감을 줄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 아래, 새로운 지역으로의 진출시 우선 영상, 음악, 방송 등 반감이 적은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로 간접적으로 진출하고, 후에는 관련 하드웨어까지 팔아 치우는 Cultural discount 전략을 추구함으로서, 이윤을 극대화 하고 있다. 즉 정보의 흐름을 장악하게 된 소니의 파워 브랜드 이미지는 계열사들의 통합적인 마케팅전략 아래, 강력하게 브랜딩 될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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