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KTF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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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한국 이동통신시장의 변화
➀ 기술적 변화
➁ 2G 서비스 시장 현황
➂ 3G 서비스 특성 및 전망
-본 론-
2. 기업소개
➀ KTF 소개
➁ KTF 기업비전
➂ 핵심가치
➃ 윤리경영
➄ 디자인 경영
3. SWOT분석
4. KTF 차별화 전략
➀ 전략방향 설정
➁ 표적시장 선정
➂ show 브랜드 도입 및 브랜드 정체성 구축
➃ SHOW 브랜드 전략
5. KTF 와 SKT 의 전략비교
- 결 론 -
6. 결론도출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1. 한국 이동통신시장의 변화

➀ 기술적 변화

한국 이동통신 시장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동통신서비스의 발달과정에서의 세대 구분은 서비스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던 기술을 기준으로 나뉘어 진다. 기존의 음성통화가 가능한 서비스를 보통 ‘2G 서비스’라고 부르며, 이는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기본적으로 제공받는 ‘말하고 듣는’ 통화 서비스를 가리킨다. 음성 통화가 아날로그 방식으로 이루어 지던 ‘1G 서비스’에서 디지털 방식을 도입하여 한 단계 발전한 2G 서비스는 기본적인 음성 통화 서비스 이외에도 문자 서비스, 그리고 낮은 품질의 화상 통화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G서비스의 표준 기술로 범 유럽 표준규격인 GSM 대신, 미국에서 개발한 코드분할 다중 접속(CDMA)이라는 기술을 사용하여왔다. 그러나 기존의 CDMA 기술은 안정적인 화상 통화가 어려우며,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지 않아 급격히 발전하는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에서 부족한 점이 많았다. 이에 2005년 중반부터 SKT를 시작으로 무선망의 광대역화를 추진하면서 유럽 기술 표준인 광대역코드분할다중접속(WCDMA)기술이 도입되었고, 이 WCDMA 기술을 통해 안정적인 화상 통화 서비스와 고속 데이터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면서 이른바 ‘보고 듣고 말하는’ ‘3G 서비스’가 제공 되기 시작하였다. 한편 WCDMA기술은 한단계 진화하여 고속하향패킷접속방식(HSDPA)으로 발전하여 ‘3.5G 서비스’ 라 일컫는다. 하지만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에서는 HSDPA 기술을 굳이 3.5G 서비스라 일컫지 않고 3G 서비스와 함께 ‘3G 서비스' 혹은 ’WCDMA 서비스‘라 부르고 있다. 이처럼 1G~3G까지 발전해 가면서 휴대폰으로 할수있는게 전화만이 아니게 되었다.

➁ 2G 서비스 시장 현황

2G 서비스 시장에서 선두주자인 SKT는 800MHz 주파수가 전파 도달 영역이 넓기 때문에 통화 범위가 넓고 통화 품질이 우수하여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큰이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후발 주자인 KTF와 LG텔레콤이 공공재인 주파수를 특정 기업이 독점하는 것은 자유 경쟁 원리를 해치는 것이라며 문제를 제기하곤 하였다. 이는 KTF와 LGT가 사용하던 1.8MHz 주파수가 800MHz 주파수에 비하여 도달 영역이 좁기 때문에 동일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SKT보다 더 많은 기지국을 세워야 하였으며, 이 기지국들의 투자 및 유지 비용이 1.7배가 더 들었기 때문이다. 기존의 2G 서비스 시장에서 기술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던 SKT는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 초기부터 가입자수 1위를 유지하며 , 반 독점기업이라는 비난까지 받을 정도로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의 1인자로 군림해 왔다. 2007년 1월 정보 산업 통신월보에 따르면, 2006년 말 현재 우리나라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는 약 4천만 명에 이르며, 이 중 절반을 약간 상회하는 50.4%의 가입자가 SKT에 가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은 가입자 수가 60%에 달하는 2001년 이후 각 통신사의 매출액 증가세가 둔화되기 시작하면서 2000~2005년 동안에 연 평균 증가율이 7.4%내외로 유지되다 2006년도에 4.8%의 증가율을 보이면서 그 성장세가 감소
참고문헌
- KTF 공식 홈페이지
- 월간디자인(2007). ‘새 이동통신 브랜드. 왜 쇼인가?
KTF 쇼 아이덴티티 개발프로젝트 5월호 디자인하우스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www.mic.go.kr
- KTF 즐거움을 파는회사 -흐름출판사
- 네이버 지식검색 활용
- SKT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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