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미샤 마케팅전략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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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품선정동기

Ⅱ. 회사소개
1. 기업의 목표
2. 미샤의 연혁
3. CEO 서영필

Ⅲ. 환경 분석
1. 화장품 산업에 대한 분석
2. 화장품 산업의 환경 변화
3. 미샤 경쟁사

Ⅳ. 자사분석
1. 시장기회분석(STP분석)
2. 마케팅 믹스 4P's
⑴ 제품(product)
⑵ 가격(price)
⑶ 유통(place)
⑷ 촉진(promotion)
3. swot 분석

Ⅴ. 미샤가 나아가야 할 방향

Ⅵ. 후기

Ⅶ. 그 외에 기사들

Ⅷ. 미샤에 관한 설문조사
본문내용
Ⅰ. 제품선정동기


3300원!! 미샤의 화장품 가격은 정말 파격적이다. 사람들이 많다싶은 거리엔 빠지지 않고 미샤 매장이 들어서있다. 처음엔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바라보다가 점차 어떻게 그런 저렴한 화장품 가격이 가능할까..하는 호기심으로 매장에 발을 들여놓게 되고, 또 다시 품질에 놀란다.

화장품 전문점들이 최근 인터넷 쇼핑몰의 등장과 방문 판매 시장의 활성화, 홈쇼핑의 발전 등으로 인해 극도로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는 형편에 지금까지 국내 화장품시장에서는 볼 수 없었던 초저가 제품인 미샤의 등장은 새로운 돌풍이었다.

국내 최초 온라인 화장품 브랜드로 시장에 진출한 ‘미샤’는 현재 온라인상에서 150만이라는 회원 수를 가지고지 있으며 저렴한 가격과 만족하는 품질로 특히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온라인 판매를 시작으로 그 인기에 힘입어 오프라인매장을 개설하고, 그 인기가 날로 커지고 있다.

미샤의 등장에 대한 업계관계자들의 반응은 분분하다. ‘미샤’가 일으킨 초저가 화장품 돌풍을 놓고 화장품 업계에서는 ‘불황으로 인한 반짝 효과’ 라는 의견과 ‘신규 시장 창출’ 이라는 두 가지 의견이 분분했다. 이러한 엇갈린 의견 속에서도 더 페이샵, 캔디샵, 2000블랙, 아이앙띠 등이 ‘미샤’의 뒤를 이어 초저가화장품 매장을 오픈 했다. ‘빨간통’으로 유명한 도도화장품도 ‘도도클럽’이라는 초저가 화장품 브랜드를 최근 발표한 바 있다.

화장품 업계에서 탄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들까지 ‘미샤’의 초저가 전략에 관심을 갖고 거기에 대응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을 보면 ‘미샤’가 화장품업계에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킨 것은 분명하다.

2001년에 창업한 미샤는 불과 2년 만에 매출액을 40억 원에서 150억 원으로 끌어올렸고 올해 예상 매출액을 1000억 원으로 잡고 있다. 만약 이런 예측이 맞는다면 창업 3년 만에 매출액을 무려 25배나 끌어올리는 성공신화를 쓰는 셈이다.

이에 우리 조는 불황이라는 악재를 오히려 호재로 활용하고, 유통구조의 혁신과 거품을 뺀 가격으로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미샤’를 성공적인 마케팅사례로 보고
그들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고자 ‘미샤’를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미샤 본사 방문 시 받았던 홍보자료들..
* 뷰티넷 홈페이지 (www.beautynet.co.kr)
* 한국 경제신문 경향신문
* 조선일보 , 문화일보, 아이뉴스24 , 안티 뷰티넷 카페
* 머니 투데이 ‘화장품은 된장찌개’ 2004. 3. 30
* 스포츠 서울 ‘화장품 시장 초저가정책 돌풍’ 2004. 3. 26
* 중앙일보 ‘날개 돋친 3300원 화장품, 미샤’ 2004. 3. 25
* 유통경로관리 경문사 임영균 안광호 김상용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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