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SHA 미샤 성공요인분석,미샤 마케팅전략분석,미샤 경쟁사(더페이스샵,스킨푸드)전략 비교분석,미샤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설문조사결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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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1. 미샤 기업 소개
(1) 미샤 기업미션
(2) 미샤 연혁
(3) 미샤 제품소개 및 동향
(4) 미샤 선정배경
Ⅱ. 본론
1. 화장품 시장 분석
(1) 거시 환경 분석
(2) 미시 환경 분석 (3C분석)
자사 분석
1) 브랜드 concept & 매장 concept
2) 미샤 성공 요인분석
3) 미샤 SWOT 분석
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요인(opportunity)
위협요인(threat)
②경쟁사 분석
1) THE FACE SHOP 더페이스샵
-더페이스샵 성공 요인
- 더페이스샵의 SWOT 분석
2) 스킨푸드
- 스킨푸드 성공요인
- 스킨푸드 SWOT 분석
③ 유통환경 분석
-미샤의 유통구조 & 경쟁사 유통구조
④ 고객 분석
(3) 미샤 STP분석
① STP 분석 목적 & 세분화 선정 이유
②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 미샤 예상 마케팅 4P 전략
- 4P 목적 및 방향
①Product 전략
②Place 전략
③Promotion 전략
④Price 전략
(5) 설문조사 분석
①설문조사 목적 & 필요성
②설문조사 대상
③설문지의 구성
④설문조사 분석 방법 및 조사 결론
(6)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른 미샤 4P 전략제안
①Product 전략
②Place 전략
③Promotion 전략
④Price 전략
Ⅲ. 결론
1. 미샤 향후 전략제안
참고문헌
* 별첨 설문지
설문지
*별첨 설문조사 분석 방법 및 조사 결론
- 본문내용
-
미샤에서는 모디프 블랙코드, 옴므 어번소울 익스트림 리뉴, 미샤 블랙가슬 시리즈 등 블랙을 소재로한 제품들이 유독 눈에 띈다. 남성들에게 거부감 없는 블랙은 희소성과 고품격 이미지를 동시에 부여하는 등 남성들의 이목을 끌기에 좋다. 이런 미샤의 블랙라인 제품들을 따로따로 떨어뜨려 놓는 것보다 매장에 진열장의 한 부분을 블랙제품라인으로 채우면 더 깔끔해 보이고 고급스러움이 빛을 발할 것이다.
블랙제품만을 모아 놓으면 남성들이 화장품을 찾을 때 눈에도 잘 띄어 한눈에 제품을 다 훑어 볼 수 있다. 그래서 라인별로 한꺼번에 3~4제품을 동시에 구매하는 남성소비자의 심리에 불을 짚일 수 있을 것이다. 옴므 스킨 로션세트와 블랙가슬 시리즈를 결합하여 함께 선물용으로 제작하여서 남자친구가 있는 여성소비자의 구매욕을 증대 시킬 수도 있다. 또한 제품을 한정판으로 출시하는 것이다. 기존에 여성 화장품들은 한정판으로 많은 브랜드에서 계속 나오지만, 남성화장품은 보기 힘들다. 예를 들어 기존 블랙에서 제품에 골드 띠를 둘러서 골드 에디션으로 한정판 화장품을 이벤트화 시켜서 내놓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본능인 소유하려는 욕구를 자극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고급스러운 블랙이미지에 골드이미지가 섞인다면 더욱 효과를 낼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피부의 차이로 인해 남성 과 여성화장품 사이에 성분또한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래서 피부가 민감한 남성의 경우는 여성화장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지성/건성 같은 피부의 형태로 인해 나누던 제품을 보통/민감의 형태로 나눈다던지 보통/트러블 피부의 형태로 나눈다면 남성들의 다양한 기호를 맞출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단행본>
전양진(2004). 화장하는 남자가 시장을 바꾼다
KOTRA(2009). 2010 블루슈머 : 미래를 지배할 12가지 골든 마켓
데이코 D&S(2007)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학위논문>
김은정(2011). 남성 그루밍(Grooming) 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패키지 연구
김별이(2010). 한국 남성의 화장품에 대한 사용실태와 요구도에 관한 연구
<보고서>
KHIDI(2010) 2010년 화장품산업 분석 보고서
ABLE C&C 기업보고서(2010)
하나산업정보 2007년 2월 6일 제9호 보고서
<웹사이트>
미샤홈페이지 - 뷰티넷
더페이스샵 홈페이지
스킨푸드 홈페이지
아모레퍼시픽 홍보뉴스(2010.12.14). 2011년 화장품 로드숍 시장 2조원 넘어선다.
조이영. 동아일보(2010.11.19). “특별한 당신을 위해…” 화장품, 연말 한정판의 유혹
이지은. 동아일보(2010.11.29). 인터넷서 화장품 비교하고 사요
심재영. CMN(2011.08.25). 편의점, 화장품 틈새 유통으로 주목
정희영. 아시아투데이(2011.10.24) 미샤, 공격적 마케팅 펼치는 이유 ‘여기’ 있었네
아모레퍼시픽 “2010년 화장품 시장 8조원 돌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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