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미샤` 에 대한 소비자인식조사 및 향후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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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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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샤 조사 계획서
1. 조사 배경/ 목적
2. 조사내용
3. 조사 방법
4. 조사예산
5. 조사기간 및 진행과정
2. 미샤의 연혁
3. 설문지
4. 미샤의 마케팅 전략
1. price
2. product
3. place
4. promotion
- 본문내용
-
1. 미샤 조사 계획서
1. 조사 배경/ 목적
1) 조사 배경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사용하는 화장품은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헤어 및 바디제품으로 크게 3개의 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기초화장품은 보통 스킨, 로션, 에센스 등 피부에 직접 바르고 피부의 상태를 관리하는 제품이다. 둘째. 색조화장품은 메이크업 제품으로 아이섀도우, 립스틱, 파우더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헤어 및 바디제품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화장품의 세 가지 부문 중 우리 조는ꡒ미샤ꡓ안에서 차지하는 기초화장품의 상대적 인식을 알아보기로 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미샤ꡓ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해보기로 했다. 이러한 주제가 나오기까지의 기본 생각과 가설은 이러하다.
우선 기초 화장품은 다른 부문의 화장품에 비해 피부상태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관여도가 상당히 높다. 때문에 기초 화장품은 높은 가격으로 판매된다 하더라도 한번 소비자가 신뢰를 하면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구매를 하게 된다. 이러한 기초화장품에 대한 신뢰는 제품의 특성상 화장품의 고급화된 브랜드 이미지나 높이 책정된 가격, 또는 긍정적인 사용경험에 의해 형성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상황에서 미샤의 저가정책은 지금껏 없었던 화장품시장의 획기적 마케팅전략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이러한 미샤의 전략이 과연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느껴졌을까. 전통적으로 화장품의 가격은 품질과 비례한다는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어져 왔다. 때문에 저가제품의 “미샤”는 다른 화장품 브랜드와 비교 했을때 상대적으로 품질이 떨어진다는 것으로 소비자가 인식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리고 그에 따라 소비자들의 이러한 인식으로 인해 저가의 제품을 생산하는ꡒ미샤ꡓ에서 가장 관여도가 높은 기초 화장품의 구매를 꺼릴 것 이라는 가정을 했다.
우리 조에서 이러한ꡒ미샤ꡓ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를 조사하고 ꡒ미샤ꡓ 에서 저가의 화장품 출시가 가능 한 이유를 설명한 후 그에 따른 소비자의 향후 반응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미샤의 나아갈 길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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