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 KTX의 마케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KTX의 등장 배경
2. 주제 선정이유
3. 서비스 마케팅과 KTX
4. 시 장 분 석
(20세기에서 현재까지의 교통)
5. KTX가 다른교통수단에 미치는 영향
6. SWOT분석 및 마케팅 기회 분석
7. 고속철도의 포지셔닝
8. 서비스 및 품질관리
9. KTX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KTX의 등장 배경
KTX란?
KTX는 통상적으로 시속 200km 이상의 고속으로 주행하는 철도
프랑스, 일본, 독일 스페인에 이은 시속 300 km 이상의 초고속철도 보유국 대열에 합류

KTX 추진 연혁
1989년 5월 경부 고속철도 건설 방침이 결정되었고 이듬해 6월 기본계획 및
노선이 확정되었다. 그와 함께 프랑스 TGV시스템과 차량도입계약이 체결되었고
1998년 7월에는 변경된 고속철도 건설 기본계획은 1단계로 서울과 대전을 잇는
구간을 2003년 12월에, 서울과 부산을 잇는 구간을 2004년 4월에 개통하고 2010년에
2단계 구간을 개통하는 식의 단계별 개통이었다. 1999년 12월 호남선
전철화 추진계획이 수립되었고 2004년 4월 1일 경부·호남선이 동시에 개통된다.
KTX 특징
운전감지시스템이 있어 운전중 기관사의 안전운행을 자동으로 감시
차량충돌 시 충격에너지가 앞부분에서 흡수되어 승객에게 전달되지 않는 허니콤 장치
객차와 객차사이에 한 대의 대차와 관절링을 사용하여 객차를 서로 견고하게 연결
터널 진출입시 환기구가 자동으로 개폐되어 귀울림 현상을 방지해주는 압력밀폐시스템
참고문헌
서론 - http://ktx.korail.go.kr/ KTX한국고속철도
서비스마케팅과 KTX -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31787
『서비스마케팅』 이명식, 형설출판사, p.13~14
『서비스마케팅』 최덕철, 학문사 p.46, 47, 54, 55
『서비스마케팅』 이유재, 학현사 p.27
시장분석 - ktx 홈페이지 http://ktx.korail.go.kr/
철도청 뉴스 http://korail.news.go.kr/
swot분석및마케팅기회결정 - 건설교통종합정보센터 http://road.moct.go.kr
철도청 http://www.korail.go.kr
참고 : 고속철문제검토시민모임 www.gosokchul.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 운영관리 KTX 사례분석 코레일 KTX 소개 KTX의 서비스 KTX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서비스 운영관리 KORAIL - KTX 사례분석Index1. 코레일 및 KTX 소개2. KTX의 서비스 문제점 및 해결방안Q & A1) 연혁1. KORAIL 소개KORAIL의 연혁1899년 서북철도국으로 시작1948년 교통부로 개편1963년 철도청으로 독립하여 운용1974년 수도권 전철 개통2004년 KTX 개통2005년 철도청이 공사화되면서 한국철도공사로 개편되어 운영115년의 역사를 갖춘 최고의 철도경영 전문 기업으로 발전1. KORAIL 소개2) 시설 및 영업현황667 Stations17398 Trains95000 Tons33470008.5 Milli

  • KTX(고속철도)의 성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
  • CONTENTS서론본론Ⅰ.KTX의 등장1.KTX의 소개2.KTX의 추진연혁3.KTX의 도입과정4.KTX의 영향력 분석Ⅱ.KTX의 개통 이전과 이후1.KTX 개통이전 운송산업 분석2.KTX 개통이 다른 교통수단에 미칠 영향3.KTX 개통이후의 상황 분석Ⅲ.KTX의 SWOT분석Ⅳ.SWOT분석을 이용한 전략 수립Ⅴ.KTX의 마케팅 전략Ⅵ.KTX의 문제점 분석 및 대안제시결론참고문헌 및 사이트서론1992년 6월 첫 삽을 뜬지 12년 여만인 2004년 4월 1일, 한국고속철도가 정식으로 개통 되었다. 이로써

  • [경영전략] KTX 사례분석
  • KTX의 전략 중에서 잘못된 점은 무엇이고, 가치네트워크 상에서 어떠한 면에서 잘못하여 실패한 것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통계수치를 이용 분석해보려 한다. 또한 향후에는 어떤 경쟁속성을 기반으로 경쟁을 해야 하고, 어떤 시장에서 경쟁을 해야 할지에 대해서 다루어 보고자한다. 한편 최종적으로 기존의 드러난 문제점에 대한 대안뿐만 아니라 고속철도의 향후 발전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고자 한다. KTX에 대하여KTX 소개 건국 이래 최대의 국

  • [관광마케팅] KTX의 문제점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 분석
  • 마케팅 KTX의 문제점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 분석목차Ⅰ. 서론1. 고속철도의 이해2. KTXⅡ. 본론1. KTX 개통 전후 우리나라 관광 상황2. KTX가 관광에 끼치는 영향3. KTX의 기타 파급 효과4. 외국의 고속 철도 사례 (독일, 프랑스)5. KTX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6. 마케팅 전략Ⅲ. 결론Ⅰ. 서론1. 고속 철도의 이해(1) 고속 철도의 개념 고속철도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2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주행하는 철도를 일컫는다. 현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KTX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수준이지만 공항까지 가는 시간과 다시 도심으로 진입하는 시간, 상대적인 안전성을 비교할 때 KTX에 경쟁력을 상실한 상태이다.1.4 4P분석1.4.1 4P란? : 의사결정을 위하여 기업은 마케팅활동 전반에 관한 정보를 일반적으 4가지 정보를 중심으로 요약하여 의사결정을 한다. 이 4가지는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로 이루어져 있다.1.4.1.1 제품(Product) : 제품은 통제가능한 변수로써 어떤 제품을 생산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것인가1.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