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경영] 제주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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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1. 조직(회사)개요

1.1 제주항공

1.1.1 설립목적

1.1.2 대표이사
1.1.3 본점 소재지
1.1.4 홈페이지
1.1.5 제주항공의 모토
1.1.6 제주항공의 로고
1.1.6.1 CI(Corporate Identity), Basic Symbol 의 의미

1.1.6.1.1 제주도의 이미지를 현대적이고 글로벌하게 표현!

1.1.6.1.2 항공 산업의 New Player로서 젊고 신선한 서비스 지향적인 항공사의 이미지 표현!

1.1.6.1.3 제주에어를 통해 고객이 느끼는 여행의 행복하고 즐거운 이미지를 표현!

1.1.7 회사 연혁 :

1.1.8 조직도 :
2. 사례 연구 개요

본론
1. 산업 현황(환경분석)

1.1 저가항공 산업의 출현배경

1.1.1 여행자 수요 증가

1.1.2 정부의 규제완화

1.1.3 항공 자유화 협정 추진

1.2 저가 항공이란?

1.2.1 저가 항공의 특성

1.2.1.1

1.2.1.2 상품의 단순화

1.2.1.3 덜 혼잡한 공항이용해서 항공기가 비행하는 시간을 극대화.

1.3 제주항공의 외부, 내부 환경 분석
1.3.1 외부 환경 분석
1.3.1.1 거시 환경 (TEPS→기술적, 경제적, 정치적, 사회문화적)

1.3.1.1.1 기술적 (Technological)

1.3.1.1.1.1 IT 활용의 가속화
1.3.1.1.2 경제적 (Economic)

1.3.1.1.2.1 고유가 현상
1.3.1.1.2.2 환율의 상승으로 인한 재정 부담 증가
1.3.1.1.3 정치적 (Political)

1.3.1.1.3.1 항공 산업의 규제완화 추세
1.3.1.1.3.2 항공보안 강화
1.3.1.1.4 사회문화적 (Social&Cultural)

1.3.1.1.4.1 비행기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킨 사건들
1.3.1.1.4.2 저가항공이 발달한 미국이나 유럽과는 다른, 우리나라의 지리적 환경
1.3.1.1.4.3 여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
1.3.1.2 산업 환경

1.3.1.2.1 아시아 저가항공시장에서의 폭발적 수요 증가
1.3.1.2.2 국내에서 저가항공사가 이용할 수 있는 공항 시설의 확립 부족
1.3.1.3 경쟁자환경

1.3.1.3.1 기존 양대 메이저 항공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1.3.1.3.1.1 기존의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1.3.1.3.1.2 에어코리아
1.3.1.3.1.3 에어부산
1.3.1.3.2 기존 저가 항공사 (한성항공)

1.3.1.3.3 저가항공에 뛰어드는 후발주자

1.3.1.3.4 고속철도(KTX)의 도입과 고속도로의 증가 :

1.3.2 내부 환경 분석

1.3.2.1 국제선 취항 가능
1.3.2.2 타항공사에 비해 저렴한 가격
1.3.2.3 기존 항공사와는 다른 젊고 신선한 이미지
1.3.2.4 애경의 자본 지원력
1.3.2.5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문
1.3.2.6 제주에 기반을 두고 있는 지역적 한계성
1.3.2.7 제주노선을 제외한 국내노선의 저조한 탑승률
1.4 4P분석

1.4.1 4P란?
1.4.1.1 제품(Product)
1.4.1.2 가격(Price)
1.4.1.3 유통경로(Place)
1.4.1.4 판매촉진(Promotion)
1.4.2 제품(Product)

1.4.3 가격(Price)

1.4.4 유통경로(Place)

1.4.4.1 E-Ticketing
1.4.4.2 전화예약
1.4.4.3 SMS서비스란
1.4.5 판매촉진(Promotion)

1.5 SWOT분석[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1.5.1 Strength(강점)
1.5.1.1 집중적 성장 전략
1.5.1.1.1 시장 침투 전략

1.5.1.1.2 시장 개발 전략

1.5.1.1.3 제품 개발 전략

1.5.1.2 통합적 성장 전략
1.5.1.2.1 수직적 통합

1.5.1.2.2 후방 통합

1.5.1.2.3 수평적 통합

1.5.1.3 다각적 성장 전략

1.5.2 Strength(강점) - Threat(위협) : 안정 전략

1.5.3 Weakness(약점) - Opportunity(기회) : 안정 전략

1.5.4 Weakness(약점) - Threat(위협) : 축소 전략

1.5.2 Strength(강점)
1.5.2.1저렴한 가격.

1.5.2.2 애경의 자본력 & 제주도의 적극적 지원

1.5.2.3 국제선 취항 가능

1.5.2.4 기존 항공사와는 다른 젊고 신선한 이미지

1.5.2.5 공공기관으로서의 다양한 장점.

1.5.2.6 국내 최초 지역항공사 설립효과

1.5.2.7 국제공항의 기 확보

1.5.3 Weakness(약점)

1.5.3.1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문(선입견)

1.5.3.2 제주에 기반을 두고 있는 지역적 한계성

1.5.3.3 제주항공이라는 회사이름이 갖는 한계(오해의 소지, 지역성 지나치게 강조)

1.5.3.4 가격절감을 위한 서비스 제공의 한계

1.5.3.5 잦은 결항

1.5.3.6 제주노선을 제외한 국내노선의 저조한 탑승률

1.5.3.7 낮은 인지도
아직까지 그렇다 할 광고나 홍보가 없는 실정인데 남상미와 계약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델의 홍보역할이 미비하다.

1.5.3.8 신생항공사라고 아직은 소비자들이 많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고 부족한 기내서비스로 인해 불만이 터져나고 있다.

1.5.3..9 초기 대규모의 자본 조달의 어려움

1.5.3.10 공공기관으로써의 단점

1.5.3.11 국내 최초 기종 도입

1.5.3.12 국내 지역항공사 전문가 부재
1.5.4 Opportunity(기회)

1.5.4.1 IT활용의 가속화로 인한 비용절감 가능

1.5.4.2 항공 산업의 규제 완화

1.5.4.3 여가시간 확대로 인한 여행객 증가

1.5.4.4 항공 자유화 추세에 따른 아시아 저가항공시장에서의 폭발적 수요 증가 예상

1.5.4.5 제주노선 수요의 증가 추세

1.5.4.6 저가항공사
1.5.4.7 현재
1.5.4.8 항공산업의 저비용 구조화 촉진

1.5.4.9 국제 자유도시및 관광발전 시도

1.5.4.10 제주도민의 지역항공 지지도 상승

1.5.4.11 기존항공 노선의 재검토

1.5.4.12항공 요금등 대형항공사의 요금 불만 팽배

1.5.5 Threat(위협)

1.5.6 마케팅 전략

1.6 STP분석

1.6.1 Segmentation(시장세분화)

1.6.1.1 인구 통계학적 세분화 : 연령, 성별, 직업

1.6.1.2 지리적 세분화 : 지역

1.6.1.3 심리묘사적 세분화 : 라이프 스타일

1.6.2 Targeting(타겟팅)

1.6.2.1 20-30대 young

1.6.2.2 제주도민

1.6.3 Positioning(포지셔닝)

2. 마케팅 전략

2.1 기종단일화 : 조종, 정비인력 감소

2.2 외곽공항 이용

2.3 항공기 활용 극대화

2.4 항공권 구입 제반 업무의 온라인화

2.5 단순한 운임구조

2.6 싱글클래스 운영

2.7 기내서비스 최소화

2.8 직원의 다기능화

2.9 서비스의 차별화 - 제주항공의 “Join & Joy" 브랜드 슬로건

2.9.1 스페셜 데이 이벤트
2.9.1.1 ‘밸런타인데이’ 및 ‘화이트데이’ 프러포즈 이벤트

2.9.1.2 ‘국군의 날’ 맞이 이벤트

2.9.1.3 시즌별 특화 서비스

2.9.2 ‘뷰티풀 코리아(beautiful Korea)' 서비스

2.9.3 ‘제주상품화’ 서비스
2.9.3.1 기내 제주사투리 방송

2.9.3.2 제주산 감귤주스와 여행전문잡지 제공

2.9.4 기내 오락기 대여 서비스

2.9.5 ‘프리미엄 저가항공사’ 전략

2.9.5.1 기내 아이패치 서비스

2.9.5.2 풍선아트 및 디지털카메라 촬영 서비스

2.10 지역 관광시설과의 연계 서비스

2.11 안내책자와 쿠폰제공

2.12 비행기에서부터 관광을 시작한다는 느낌 제공

2.13 대기시간의 단축

2.14 버스와의 연계

2.15 회전율의 향상

2.16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이벤트

3 재무적 성과

4. 마케팅 효과로 기업,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4.1 기존 대형 항공사의 독과점으로 인한 문제점 해소

4.2 관광업
결론


앞으로 향후 나아갈 방향 및 과제 도출

(1) 경쟁력 있는 국제노선 취항

(2) 여행사 같은 항공사 - 서비스, 마케팅 전략

1. 젊은 층 공략
① 10대

② 20~30대

2. 가족 공략

출처

본문내용
1.3 제주항공의 외부, 내부 환경 분석
1.3.1 외부 환경 분석
1.3.1.1 거시 환경 (TEPS→기술적, 경제적, 정치적, 사회문화적)
거시환경은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의 세 가지 층위 중 가장 넓으며, 비교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이 이에 속한다. 거시환경으로는 기술적(Technological), 경제적(Economic), 정치적(Political), 사회문화적(Social&Cultural) 요인들이 있다.

1.3.1.1.1 기술적 (Technological)
1.3.1.1.1.1 IT 활용의 가속화 : 최근 항공사들은 비용절감과 효율성 증대를 위하여 IT 활용을 증대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네트워크 관리 및 웹 호스팅 아웃소싱의 활성화, 항공기 부품·엔지니어링 및 사무실 자재관리분야에서 전자상거래의 증가, 소비자와의 직접적 접촉과 빠른 정보 제공 등이 그 예이다.

1.3.1.1.2 경제적 (Economic)
1.3.1.1.2.1 고유가 현상 : 유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해,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서 2008년 현재 130달러에 육박한다. 유가 상승은 경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데, 특히 값싼 항공료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목적인 저가항공사에게는 치명적인 요인이다. 더불어 국제선은 유류할증제(주석*건설교통부 승인 하에 각 항공사들은 여객 유류할증제도를 도입하였다. 유류 할증제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되는 항공유가에 대한 부담을 운임인상(=항공권 인상) 대신 세금처럼 추가 요금(=유류할증료)으로 청구하는 것을 말한다. 국제유가가 변할 때마다 항공요금을 변경할 수가 없기 때문에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를 신설하여 1개월 단위로 인상 또는 인하된 추가 유류대를 받는 것이다. 유류할증료는 통상적으로 편도당 얼마씩 달러($)로 정해지는데, 각 항공사마다 할증료가 다르며, 달러로 책정된 것을 입금 당시 환율에 따른 원화로 입금하기 때문에 환율 변동에 따라서도 약간씩 차이가 있다.)나 항공류면세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나 국내선은 제외되므로, 아직까지 국내선만을 취항중인 제주항공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참고문헌
출처
[제주항공] http://www.jejuair.net/[대한항공] http://kr.koreanair.com/[아시아나항공] http://www.flyasiana.com/[한성항공] http://www.gohansung.com/
[네이버 뉴시스] 2008-05-29자 제주항공 6월13일 청주 취항, 8월엔 청주-일본 국제선 취항
[네이버 쿠키뉴스] 2008.05.26자 고유가 직격탄에 항공 노선 감소
[국민일보 경제] 2008.05.26자 애플경제 저가항공사 국제선 취항 경쟁
[한국일보 경제] 2008.05.26자 저가항공사, 하늘 길 거침없는 비상
[프라임경제] 2008.03.17자 "여기는 제주항공 국제선 이륙 스텐바이"
[TRAVEL FEATURE] 2008.02.28자 저가항공사 우후죽순, 다채로워진 한반도 하늘
[이데일리] 2007.06.08자 자리잡아가는 제주항공, 10가지 고민
[여행신문] 2007.11.20자 탑승객 100만 명 돌파한 제주항공
[내일신문] 2007.10.01자 제주항공 승무원 유니폼 대신 군복
하나금융, 국내 저가항공시장의 성장 분석, 리포트
함대영, 저가 항공사의 성공스토리, 가가원
마경하, 한국의 저가항공사 경쟁력 분석 :기존 저가항공사 경영분석을 중심으로,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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