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KTX 마케팅 분석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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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선정의 이유

1.KTX의 도입

2.KTX 운영상의 문제점

3.KTX 이용객 분석

4.KTX 수익성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
기존 철도공사의 KTX 마케팅의 분석
1.포지셔닝 관점에서 바라본 KTX 마케팅
2.SWOT 관점에서 바라본 KTX 마케팅
주요마케팅 이슈
1.한국철도공사로의 전환
-기능강조중심에서 효용강조중심으로의 전환
2.주중 낮시간대의 낮은 이용률
- 낮 시간대의 이용률을 끌어올려라!!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
1.주부쇼핑객을 통해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
- 주부쇼핑객을 이용하라!
2.사교육과의 연계를 통한 틈새시장 공략
- 사교육과의 연계를 시도하라!

결론 및 전략수립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의 신간센, 프랑스의 떼제베 등 현재 고속철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국가들이 공통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현상이 있다. 바로 ‘속도혁명’이다. 기존의 속도로는 불가능하던 여러 현상이 고속철도로 인해 가능해짐으로써 사회에 주는 파급력이 가히 혁명이라 부를 만큼 크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속도혁명의 예외는 아니다. KTX의 성공적 정착을 통해 과거에는 보지 못했던 여러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일례로 대구에서 서울로 통근하는 사람들이 등장했고, 쇼핑을 위해 서울로 이동하는 경우, 그리고 기업의 지방출장이 1박2일에서 당일로 바뀐 것 등 기존에는 불가능한 일들이 이제는 너무도 당연한 일이 되고 있다.
2005년 철도청에서 철도공사로 바뀌면서, KTX에도 일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바로 마케팅의 강화가 그것이다. 기존의 기능적 가치 중심의 마케팅 전략에서 소비자의 효용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변화했다. 최근의 고객의 감성에 소구하고 있는 ‘당신을 보내세요’라는 프로모션 역시 기존의 기능 중심의 KTX 마케팅에서는 볼 수 없는 점이었다. KTX가 비교적 우리나라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있으나 몇 가지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KTX의 가장 큰 문제인 부채가 바로 그것이다. 그리고 이 부채로 인해 KTX의 낮시간과 밤시간 이용률을 높여야 하는 문제가 매우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참고문헌
1. 서적 & 논문
(1) 한상만 외 2명 (2005), 마케팅 전략, 박영사
(2) 한상만 외 2명 (2003), 현대 마케팅론, 박영사
(3) CEO Report 「개통 이후 KTX 마케팅에 관한 운영보고」
(4) 윤대식 외 2명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후 대구 시민의 지역간 통행수단 선택형태와 전환수요 예측에 관한 연구」,국토계획』제40권 5호
(5) KTX 개통 2주년 사업현황 분석(출처 : 철도공사)

2. 신문기사
(1) 조선일보(“KTX 2년..속도혁명의 빛과 그늘”) 2006. 2.16
(2) 한국일보(“속도혁명 KTX 첫돌을 맞으며”)2005. 3.27
(3) 조선일보(“철도청에서 한국철도공사로 - 105년 만에 민영화”) 2005. 1.15

3. 웹페이지
(1) 한신대학교 게시판
http://www.hanshin.ac.kr/~board/way-board/way-board.cgi?db=KTXdata&j=lv&pg=1
(2) 고속철 안전기타 종합
http://baejunho.netian.com/gosokchulhotissue.htm/
(3) 고속철 시민모임
http://www.gosokchul.org/
(4) 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
http://www.korai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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