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KTX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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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KTX에 대하여
2.1. KTX 소개
2.2. KTX 도입과정
2.3. KTX 개통 이후 예상되는 파급효과

3. 고속철도 도입 당시 운송산업 분석
3.1. 여객 및 화물 수송 분담구조의 분석

4. KTX 개통 이전과 이후
4.1. KTX 개통 이전에 예상된 영향
4.2. KTX 개통 이후 상황

5. KTX의 포지셔닝
5.1. KTX의 마케팅전략
5.2. 고속철도의 마케팅 방향
5.3. 고속철도의 브랜드 컨셉
5.4. 다른 운송수단과의 운임비교

6. KTX의 SWOT 분석
6.1. Strength - 강점
6.2. Weakness - 약점
6.3. Opportunity - 기회
6.4. Threat - 위협

7. KTX의 실패 원인 분석 및 향후 전략
7.1. 잘못된 가치네트워크의 선택
7.2. KTX의 기존 철도시장 자기잠식위험 회피

8. 결 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992년 6월 첫 삽을 뜬지 12년 여만인 2004년 4월 1일, 한국고속철도가 정식으로 개통 되었다. 이로써 기존철도인 새마을호가 서울에서 부산까지 4시간 30분이 걸리는데 비해, 2004년 4월 1일 경부고속철도의 우선 개통 시에는 2시간 40분, 2010년 완전개통 후에는 1시간 56분만에 주파하게 되어 전국이 실질적인 전국 반나절 생활권시대로 돌입하게 된다. 한국고속철도시대의 개막은 우리나라 국토는 물론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게 될 것이며 프랑스, 독일, 일본, 스페인에 이어 세계 5번째의 고속철도 보유국이 됨으로써 국민의 가슴에 커다란 자긍심을 심어주며 새로운 도약을 약속하는 국가발전의 견인차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으며 국내외적으로 많은 화제가 되고 있다.
이제 고속철도가 개통한지 9개월이 흘렀다. 그러나 고속철도를 도입하면서 예상했던 것과 달리 그 성과는 생각보다 미미하고 성공적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고속철도는 최초 사업전략 수립시부터 고품격, 고속도의 고급이미지로 국내선 항공기 이용고객을 가장 큰 목표 시장으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신속성과 고급화라는 경쟁속성을 기반으로 가치네트워크 상에서 상위시장에 초점을 두었지만 그 결과는 예상보다 미미했으며, 오히려 기존의 새마을호와 무궁화호의 고객들의 불만만 높이지는 결과를 초래했다.
따라서 본 사례에서는 KTX의 전략 중에서 잘못된 점은 무엇이고, 가치네트워크 상에서 어떠한 면에서 잘못하여 실패한 것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통계수치를 이용 분석해보려 한다. 또한 향후에는 어떤 경쟁속성을 기반으로 경쟁을 해야 하고, 어떤 시장에서 경쟁을 해야 할지에 대해서 다루어 보고자한다. 한편 최종적으로 기존의 드러난 문제점에 대한 대안뿐만 아니라 고속철도의 향후 발전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고자 한다.

2. KTX에 대하여
2.1. KTX 소개
건국 이래 최대의 국책사업이라 불리는 고속철도가 2004년 4월 개통됨에 따라 우리나라는 프랑스, 일본, 독일, 스페인 등과 함께 시속 300km/h의 초고속철도 시대에 들어서게 되었다. 고속철도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2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주행하는 철도를 일컫는다. 우리나라의 고속철도인 KTX는 바퀴로 레일위를 움직이는 바퀴식(Wheel-On-Rail) 고속전철의 종류에는 바퀴를 사용하여 레일 위를 주행하는 바퀴식(Wheel-On-Rail)과 자력의 흡인 반발력을 사용하여 열차를 부상시켜 주행하는 자기부상식(Magnetic Levitation)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으로 시속 350km/h로 달릴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운행 시에는 최고 시속 300km로 달리게 된다. 그 힘은 25,000볼트의 고압전류를 동력원으로 하고 있으며, 고속차량은 이를 전달 받아 13,560kw의 견인동력과 300KN의 전기제동력을 갖추고 운행한다. 고속철도 차량의 외부형상은 유선형 구조로 공기역학적으로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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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는 객차 연결방식은 움직임이 자유로운 관절형대차 하나의 대차 위에 두 량의 객차를 올려놓아 연결기를 없애되 사람의 관절처럼 유연하게 휘도록 만든 것을 말한다.
를 사용하여, 마치 사람의 관절처럼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는 원리로 제작되어, 가볍고 안락한 승차감 유지한다. 고속철도 선로는 시속 350km/h까지 달리는 고속차량의 하중을 안전하게 받칠 수 있도록 신선 전구간의 레일을 용접으로 연결해 하나의 레일로 만들었다. 선로의 최소곡선반경은 7,000m로, 전구간이 직선에 가깝도록 곧게 펴져 있다. 고속차량은 시속 100km로 1분 2초만에 가속되며, 시속 300km로 가속은 6분 8초만에 이루어진다. 정차시간은 시속300km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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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배은선, “KTX 개통 6개월 성적표”, 철도청 전략기획실, 2004.10.1
7. 박준형, 『브랜드 마케팅 리포트』, 서울 : 새로운 제안, 2004.2
8. 유재균외 1명, “고속철도 초기 마케팅 전략”, 철도정책운영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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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매일경제, “2시간대 생활권... 세상이 바뀐다”, 2004.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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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철도공사, http://www.korail.go.kr/
3. KTX 홈페이지, http://ktx.korail.go.kr/
4.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5. 고속철도동호회 - 하이트레인, http://cafe.naver.com/hitrain/
6. 안티KTX, 서민의 발 무궁화호를 돌려달라, http://caf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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