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고속철도 `KTX` 마케팅과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KTX의 등장 배경
KTX의 등장 배경
KTX 추진 연혁
KTX 성능
KTX 구성
KTX 특징
서비스 마케팅과 KTX
서비스의 정의와 특성
서비스 마케팅의 개념
서비스 마케팅의 7P 및 그 적용
서비스 마케팅과 KTX와의 관련성
시장분석(20세기에서 현재까지의 교통)
도로교통
철도교통
해 운
항공교통
KTX가 다른교통수단에 미치는 영향
ktx가 개통되기 전에 예상된 영향
항공
버스
철도
이러한 예상된 영향에도 불구하고 ktx 개통 한달 후
SWOT분석 및 마케팅 기회 분석
SWOT 분석
KTX 의 SWOT 분석
마케팅 기회분석
고속철도의 포지셔닝
통근가능권역이 확대되고 비즈니스의 효율성이 증대
편리한 여행, 여가생활
서비스 및 품질관리
서비스
품질관리
KTX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자료출저★☆★
- 본문내용
-
서비스 마케팅의 7P 및 그 적용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개념은 보오든(Borden)에 의해 처음사용된 후
맥카시(McCarthy)의 4Ps로 재정리된 개념이다. 흔히 제품(Product), 가격결
정(Pricing), 장소(Place), 촉진(Promotion)으로 표시되는 마케팅 믹스는 마케팅
활동의 수단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마케팅 믹스를 서비스에 적용하는 데는 문제가 있다. 우선마케팅
믹스는 원래 제조업을 위해서 개발되었다는 점이다. 서비스의 무형성을 생각할
때 저장, 수송, 재고와같은 기능은 부적절하다. 전통적인 마케팅 믹스만으로는
서비스를 포괄하지 못하므로 서비스 마케팅에 맞게 믹스의 내용을 조정할 필
요가 생겼다. 이런점을 감안하여 붐스(Booms)와 비트너(Bitner)는 기존의 4Ps
에다 사람(People), 물적증거(Physical), 과정(Process)을 추가해서 7Ps를 제시했다.
제 품
서비스 제품은 제공된 서비스의 범위, 품질, 수준이 포함되고 그 외에 상표명,
보증 애프터 시비스 등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서비스 제품의 믹스는 서비스
조직의 규모나 위치 혹은 업종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갖게 된다.
KTX의 범위는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이용가능한 서비스
이며. 기술적으로 최신기술(3중 제동장치,tgv보다강한 추진시스템등) 을 도입
하여 품질을 높이려하였다. KTX라는 상표명은 철도청에서 2003년 이미지통합
작업과 병행해 고속전철의 명칭을 공모한 결과 'KTX', '비호', '드림'등을
후보군으로 올렸으나 첨단교통 이미지, 국민적 공감대, 차별화 등이 미흡해 최종
결정을 내지 못하고, 전문 업체의 용역을 의뢰하여 '케이스타', '코라', '미렉스'등을 다시 선정해 철도회원과 직원, 각계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설문 조사를 벌였으나 선호도가 크게 엇갈려 결국, 고속철도 시스템 명칭으로 널리 알려진 'KTX'(Korea Train eXpress)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http://ktx.korail.go.kr/ KTX한국고속철도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31787
『서비스마케팅』 이명식, 형설출판사, p.13~14
『서비스마케팅』 최덕철, 학문사 p.46, 47, 54, 55
『서비스마케팅』 이유재, 학현사 p.2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