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광고심리학] 감정과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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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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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감정의 특징
감정의 분류
-감정과 상품 : 감각자극을 제공하는 식품, 음료, 화장품 등은 소비자 감정 반응이 특히 중요
-감정반응의 특징: 의도적 계획이나 직접적 통제가 어려움
쉽게 변하며, 지속성이 약함
생리적 반응 수반
학습가능
확산되는 성질
감정과 태도
-태도 :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인지적 평가"로 볼 수 있음
-감정 :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는 주관적인 느낌상태
감정 반응과 인지 반응
-감정과 인지는 서로 "다른" "심리적 반응"이다
감정 : 느낌이나 분위기에 관한 경험, 신체 반응 수반
인지 : 정신적인 반응. 지식의 습득과 저장에 관련된 반응
-감정과 인지는 각 체계는 상호연관성이 있다
-소비자 행동과도 연관 : 상표 이미지
인지 : 상표와 관련된 브랜드에 대한 지식을 인식
감정 : 이미지가 더 좋은 상품을 구매, 이미지를 통해 매장의 분위기,
광고, 디자인을 고려
- Schachter와 Singer(1962)의 인지생리적 정서이론
: 인지 활동이 감정 경험을 결정한다. (그러나 감정이 인지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 감정일치가설
: 입력정보의 처리나 저장, 저장정보의 인출, 대상의 특성에 대한 호오 판단, 행동 등이 모두 유기체의 감정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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