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 광고 심리학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우리 나라에서는 광고라는 말의 의미 자체가 “널리 알린다”는 것이기 때문에 광고라는 말에서 심리학적 의미를 찾기 힘들고, 단지 불특정 다수에게 널리 알리는 데만 신경 쓰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광고라는 말은 영어의 경우 “Advertise"의 의미는 “상대방의 주의를 이쪽으로 끌게 한다” 이며, 독일어의 경우 “Werben"은 ”권유한다“,”요구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즉, 광고의 의미가 상대방의 주의를 이쪽으로 끌게 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그리고 어떠한 방향으로 권유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사람들이 어떠한 자극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되었을 때에 명령을 받게되어 이쪽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권유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그러므로 광고에 대해 심리학적 지식이나 연구를 하지 않고서는 광고과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없다. 즉, 인간이 주어진 자극에 대해 어떻게 감각지각하는지 그리고 지각된 정보가 사람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심리학적 지식 없이는 광고현상을 올바로 이해할 수 없다.
②광고효과 모형
광고심리학에서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S-O-R(자극-인간유기체-반응)모형이다. S-O-R모형은 기존의 S-R모형을 비판하며, 인간의 행동은 단순히 자극-반응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고 하여 인간의 능동적 역할을 중시하고 있다. 이 모형에서 광고효과는 소비자가 광고에 노출한 결과로 심리적인 반응을 경험하게 되며, 이 경험이 소비자 행동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본다.
심리적 반응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반응들로서, 대상 자극에 대한 주의, 자극의 해석과 저장, 판단과 의사결정과 같은 인지적 정보처리 과정, 주관적인 감정경험이나 대상에 대한 선호형성과 같은 감정과정 등이 심리적 과정의 결과로 발생한다. 심리적 반응은 크게 인지적 반응과 감정적 반응으로 나뉘며 인지적 반응으로는 지식, 의미, 신념의 변화를 들 수 있고, 감정적 반응으로는 정서, 느낌, 분위기, 평가의 변화를 들 수 있다.
③광고 효과의 지표로서의 심리적 반응
-인지적 측면의 지표
ⅰ)상표인지도 : 가장 대표적인 지표로써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다. 소비자는 상표를 알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그 상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고, 이는 상표 명에 익숙할수록 더 크게 나타난다.
ⅱ)상표이해도 : 소비자가 그 상표의 핵심 속성에 관해 얼마나 잘 알고 또 사실로 받아 들이는가를 의미한다. 소비자가 단순히 그 상표명을 기억하는 것을 넘어서 광고를 통 해 그 상표의 특성을 잘 알게되면 구매의 가능성은 커진다.
ⅲ)상표이미지 : 소비자가 그 상표에 대해 형성하고 있는 일련의 조직화한 지각을 의미 하는 것으로 특정 인물, 상징, 모델, 생활양식, 사용자 특성 등의 정보가 상표와 연합되 어 있는 것을 말한다. 사람들은 상표이미지를 ‘그 상표의 일반적인 사용자들의 전형적 이미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정서적 측면의 지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심리학] 소비자 심리학
- [광고주][광고주 평가기준][광고주 만족도][광고주 현황][광고주 관계형성과정]광고주의 평가기준, 광고주의 만족도, 광고주의 현황, 광고주 관계형성과정 분석(광고주 만족도, 광고주 현황, 광고주 관계형성과정)
- CJ 이너비 브랜드분석과 마케팅전략 제안및 마케팅전략 평가
- 신제품개발 마케팅전략 기획 보고서(의류피팅 체형인식기계)_신제품마케팅전략_신제품개발 기획_신제품 마케팅전략기획_신제품개발보고서
- 미샤,더페이스샾,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