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미디어 심리학의 이해_광고에서 소구의 의미를 설명하고 이성적 소구의 여러 방법들을 꼭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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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과목명 : 미디어 심리학의 이해
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o 과제유형 : ( 공통 ) 형
o 과 제 명 : 광고에서 소구의 의미를 설명하고 이성적 소구의 여러 방법들을 꼭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서론
광고의 브랜드 개념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기 위해 창의적 광고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전략, 독창적인 창의적 아이디어, 차별화된 소구 방법, 창의적 표현 기법을 선택하여 완성할 필요가 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핵심은 차별화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는 독창적이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이성적인 소구와 정서적 소구가 있다. 합리적 소구는 제품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기능적, 상징적 특성을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품질과 강점을 강조하고 제품에 많이 쓰이는 광고다. 또한 합리적 매력은 경쟁사의 제품에 비해 뚜렷한 특색이 있을 때 자주 사용되는 기술이다. 그리고 감성적 매력은 특정 브랜드를 이용하여 얻은 심리적 보상을 얻기 위해 소구하는 광고 기법이다. 즉, 부정적 또는 긍정적 정서를 유도하여 소비자를 설득하거나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제품에 대한 합리적인 설득보다는 다양한 분위기와 감정, 이미지를 유도하는 광고 기법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광고에서의 소구의 적용과 이성적 소구 및 감성적 소구에 대한 개념과 이에 대한 방법을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2. 본론
1) 광고에서의 소구
광고로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이나 우월성을 소구하여 공감을 구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광고 소구를 사용할 때는 행사나 특정한 하나의 사건의 취지를 국민에게 소구나 공감을 하려는 시도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광고를 활용하여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에서 콘텐츠를 처리하는 데 어떤 소구방식이 사용되는지 특히 중요하다. 광고소구의 경우 신제품의 경우 속성과 사용에 대한 설명에 초점을 맞춘 내재적 소구, 타사의 제품에 비해 제품 특성을 강조하는 본질 소구(本質 訴求), 특유 소구(特有 訴求) 등이 많았다. 감각이나 감정에 소구하는 감정 소구(感情 訴求)와 지적 이해를 추구하는 이성 소구(異性 訴求) 가 있다.
이러한 효과적인 광고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광고 소구를 선정하고, 그 소구를 바탕으로 광고 메시지를 고안해야 한다. 물론 하나의 광고 메시지에 여러 개의 소구를 제시할 수 있지만, 광고 소구의 수와 광고 효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단일 광고 메시지에 하나의 소구만을 넣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왜냐하면 한 가지 강한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2) 이성적 소구 개념 및 방법
이성광고는 단가가 높을수록 합리적인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아지므로 지각, 감정, 행동, 구매 단계를 거쳐 정보지향적이고 합리적인 매력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싱크대 또는 사고 지향적인 소비자로 분류된다. 적용 가능한 제품 라인에는 TV, 가전제품, 컴퓨터, 지브 가구, 자동차, 스마트폰 등이 있다. 반대로, 습관성형 광고전략은 관여도가 낮은 합리적인 제품에 적용되고, 구매주기가 짧으며, 편의성 중심의 구매 습관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음식, 세제, 샴푸, 약이 포함된다.
합리적인 매력은 광고에 논리적인 메시지를 전달하여 소비자의 흥미를 끌거나 제품에 구매하는 것이다. 즉, 합리적인 소구란 기업의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 합리적인 이유를 설명하거나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 전략을 말한다. 이러한 광고는 정보 광고라고도하며 구매시에 큰 위험을 초래하는 내구성있는 제품 또는 신제품에 자주 사용된다. 이처럼 합리적인 소구는 가격 소구 광고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이성적 소구를 활용한 대표적인 예시는 폭스바겐의 루포 캠페인은 연비에 초점을 맞춘 광고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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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참고문헌
1) [네이버 지식백과] 소구 (매일경제, 매경닷컴)
2) 2000/05-06 : 감성광고 vs. 이성광고 - 감성광고의 효과와 그 적용 요건
https://blog.hsad.co.kr/15 [HS애드 공식 블로그 HS Adzine],
https://blog.hsad.co.kr/15
3) 김철호. (2008). 광고에 대한 윤리적 가치관과 기대가치 성향이광고소구 유형에 대한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19(6), 211-236.
※ A4용지 편집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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