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간심리와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티저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들어가며
-1.1 연구의 의의와 목적
제 2장 이론적 논의
-2.1 설득의 심리에 대한 이론적 접근
-2.1.1 태도
-2.1.2 설득
-2.1.3 매슬로(A. H. Maslow)의 욕구 5단계설
-2.1.4 맥그리거(D. Mcgregor)의 XY 이론
-2.1.5 호기심
-2.2 광고에 대한 이론적 접근
-2.2.1 광고의 목표와 인지적 효과
-2.2.2 티저광고와 인지효과
-2.2.3 기억
제 3장 연구 방법
-3.1 연구 설계
-3.2 설문 조사 대상
-3.3 설문지의 내용 구성
제 4장 연구 결과
-4.1 설문 분석 결과
제 5장 결론
-5.1 호기심이 광고에 미치는 인지적 효과
-5.2 티저광고의 한계점
- 본문내용
-
2.1 설득의 심리
광고를 통한 소비자의 태도변화는 설득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설득의 심리를 논의하기 앞서 먼저 중요한 개념들을 알아보자.
2.1.1 태도
태도란 어떤 대상(사람, 사물, 또는 사안)에 대하여 호의적으로 또는 비호의적으로 반응하게 만드는 체제화 된 성향을 말한다. 김정희 등『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3
전통적으로 태도는 감점 또는 정서적(affective or emotional), 행동적(behavioral), 인지적(cognitive)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Allport, 1935) 여겨져 왔다. 여기서 감정적 요소란 특정 태도 대상에 대해서 우리가 어떻게 느끼는가에 관련된 것을 말하며, 행동적 요소란 그 대상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인지적 요소란 특정 대상에 대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식, 신념 등을 말한다.
태도가 인지, 감정, 행동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 세 요소 중 어느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를 변화시킴으로써 태도변화가 가능할 것이다. 태도대상에 대한 인지나 감정 또는 그 두 가지 모두를 각종 통신매체(말, 글, 그림 등)를 사용하여 변화시키는 방법이 설득이다. 그와 달리 태도와 관련된 행동을 먼저 바라는 방향으로 유도함으로써 변화된 행동에 맞추어 태도가 변화되도록 하는 방법은 행동유도방법이다. 논의의 흐름상 행동유도방법에 대해서는 생략하겠다.
- 참고문헌
-
송용섭, 리대룡 [현대광고론] 무역경영사, 1991
신강균 [효과적인 광고전략] 김영사, 1991
김정희 등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3
한국심리학회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1997
김양호, 조동춘 [설득의 심리작전] 한림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랭크로이드라이트, 건축가, 건축]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생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평면구성원리와 공간의 상호관입,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작품 분석
- 노년기 정신건강(역할상실과소외,질병과죽음,노인학대,치매) 보고서
- 이용과 충족 이론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비교분석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