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간심리와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티저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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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들어가며
-1.1 연구의 의의와 목적

제 2장 이론적 논의
-2.1 설득의 심리에 대한 이론적 접근
-2.1.1 태도
-2.1.2 설득
-2.1.3 매슬로(A. H. Maslow)의 욕구 5단계설
-2.1.4 맥그리거(D. Mcgregor)의 XY 이론
-2.1.5 호기심
-2.2 광고에 대한 이론적 접근
-2.2.1 광고의 목표와 인지적 효과
-2.2.2 티저광고와 인지효과
-2.2.3 기억

제 3장 연구 방법
-3.1 연구 설계
-3.2 설문 조사 대상
-3.3 설문지의 내용 구성

제 4장 연구 결과
-4.1 설문 분석 결과

제 5장 결론
-5.1 호기심이 광고에 미치는 인지적 효과
-5.2 티저광고의 한계점

본문내용
2.1 설득의 심리
광고를 통한 소비자의 태도변화는 설득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설득의 심리를 논의하기 앞서 먼저 중요한 개념들을 알아보자.

2.1.1 태도
태도란 어떤 대상(사람, 사물, 또는 사안)에 대하여 호의적으로 또는 비호의적으로 반응하게 만드는 체제화 된 성향을 말한다. 김정희 등『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3
전통적으로 태도는 감점 또는 정서적(affective or emotional), 행동적(behavioral), 인지적(cognitive)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Allport, 1935) 여겨져 왔다. 여기서 감정적 요소란 특정 태도 대상에 대해서 우리가 어떻게 느끼는가에 관련된 것을 말하며, 행동적 요소란 그 대상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인지적 요소란 특정 대상에 대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식, 신념 등을 말한다.

태도가 인지, 감정, 행동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 세 요소 중 어느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를 변화시킴으로써 태도변화가 가능할 것이다. 태도대상에 대한 인지나 감정 또는 그 두 가지 모두를 각종 통신매체(말, 글, 그림 등)를 사용하여 변화시키는 방법이 설득이다. 그와 달리 태도와 관련된 행동을 먼저 바라는 방향으로 유도함으로써 변화된 행동에 맞추어 태도가 변화되도록 하는 방법은 행동유도방법이다. 논의의 흐름상 행동유도방법에 대해서는 생략하겠다.
참고문헌
송용섭, 리대룡 [현대광고론] 무역경영사, 1991
신강균 [효과적인 광고전략] 김영사, 1991
김정희 등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3
한국심리학회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1997
김양호, 조동춘 [설득의 심리작전] 한림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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