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광고와 소비자의 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序 論

Ⅱ. 커피 광고 분석
1. 광고 설명
1) 맥심 광고
2) 초이스 광고
2. 심리학적 분석
1) 고전적 조건화의 응용
2) 모델링

Ⅲ. 이동통신 광고 분석
1. 광고 설명
1) M 018 광고
2) N 016 광고
2. 심리학적 분석
1) 고전적 조건화
2) 유머광고

Ⅳ. 포탈 사이트 광고 분석
1. 광고 설명
1) Yahoo 순정만화 클럽
2) Korea.com 미스코리아
2. 심리학적 분석
1) 감정소구 광고 -<유머 광고>
2) 감정소구 광고- <애국심 소구, 호기심 소구>
3) 동기 <소비자 욕구 중 사회적 욕구(social need)>

Ⅴ. 화장품 광고 분석
1. 광고 설명
1) 라네즈 광고
2) 코리아나 광고
2. 심리학적 분석
1) 자아방어기제
2) 모델링

Ⅵ. 음료 광고 분석
1. 광고 설명
1) 갈아만든 배
2. 심리학적 분석
1) 주의
2) 기억
3)전경과 배경

Ⅶ. 結 論

參考文獻

본문내용
우리는 지금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아침에 눈을 뜨면 습관적으로 TV부터 켜거나, 조간신문을 펼치고, 출근길 자동차에서 라디오를 듣거나 버스나 지하철을 타도 각종 광고공세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그래서 우리가 숨쉬는 공기는 산소와 질소 그리고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는 비유까지 나올 정도이다.
이러한 광고들은 보통 인지도 향상, 이미지 구축, 제품의 차별화 등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을 구매의 단계로까지 유도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광고 효과의 목표는 소비자들을 움직이는 것이다. 소비자를 움직이려면 소비자들의 심리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광고가 소비자들의 심리와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광고의 효과란 다르게 말하면 하나의 광고물이 소비자들의 심리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가를 따져보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그래서 심리학적인 측면으로 광고를 보는 것은 광고를 제작하는 쪽이나 광고를 받아들이는 쪽에서나 소홀히 할 수 없는 측면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몇 년 사이 주목받았던 광고 몇 편을 선정하여 심리학적으로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완석, <<광고심리학>>, 학지사, 2000
김완석&황의록 공역, <<소비자 심리학>>, 요속 출판사, 1996
김정탁 저, <<설득의광고학>>, 나남, 1990
남성규, <<소비자 심리학>>, 학지사, 1999
이규완 (1996), <한국광고의 세계화>, 사보 DAEHONG, 5/6월,
오영민 (1997), <특집. 마케팅에도 복고바람> 사보 오리콤, 1월, 13-16.
오택섭 편역, <<설득이론과 광고>>, 나남, 1994
유동근, <<소비자 행동론>>, 미래경영, 1992
로버트 치알디니, <<설득의 심리학>>, 21세기 북스, 1996
타나카 히로시 외, <<신광고심리>>, LGad,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