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광고와 소비자의 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5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소비자심리학_반듀라가 제시한 사회학습 이론에서 핵심개념인 관찰과 모델링에 대해 설명하세요 그리고 모델링이 사용된 광고나 마케팅 사례를 제시하고 본인의 의견이나 개선점을 기술하세요
- 소비자심리학-반듀라가 제시한 사회학습 이론에서 핵심개념인 관찰과 모델링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그리고 모델링이 사용된 광고(공익광고 또는 상업광고) 나 마케팅 사례를 제시하고 본인의 의견과 및 개선점을 기술하세요
- 소비자심리학_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심리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 [광고와 소비자] 사회적 증거의 법칙에 대한 분석과 광고 및 마케팅 사례
- 목차
-
Ⅰ. 序 論
Ⅱ. 커피 광고 분석
1. 광고 설명
1) 맥심 광고
2) 초이스 광고
2. 심리학적 분석
1) 고전적 조건화의 응용
2) 모델링
Ⅲ. 이동통신 광고 분석
1. 광고 설명
1) M 018 광고
2) N 016 광고
2. 심리학적 분석
1) 고전적 조건화
2) 유머광고
Ⅳ. 포탈 사이트 광고 분석
1. 광고 설명
1) Yahoo 순정만화 클럽
2) Korea.com 미스코리아
2. 심리학적 분석
1) 감정소구 광고 -<유머 광고>
2) 감정소구 광고- <애국심 소구, 호기심 소구>
3) 동기 <소비자 욕구 중 사회적 욕구(social need)>
Ⅴ. 화장품 광고 분석
1. 광고 설명
1) 라네즈 광고
2) 코리아나 광고
2. 심리학적 분석
1) 자아방어기제
2) 모델링
Ⅵ. 음료 광고 분석
1. 광고 설명
1) 갈아만든 배
2. 심리학적 분석
1) 주의
2) 기억
3)전경과 배경
Ⅶ. 結 論
參考文獻
- 본문내용
-
우리는 지금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아침에 눈을 뜨면 습관적으로 TV부터 켜거나, 조간신문을 펼치고, 출근길 자동차에서 라디오를 듣거나 버스나 지하철을 타도 각종 광고공세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그래서 우리가 숨쉬는 공기는 산소와 질소 그리고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는 비유까지 나올 정도이다.
이러한 광고들은 보통 인지도 향상, 이미지 구축, 제품의 차별화 등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을 구매의 단계로까지 유도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광고 효과의 목표는 소비자들을 움직이는 것이다. 소비자를 움직이려면 소비자들의 심리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광고가 소비자들의 심리와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광고의 효과란 다르게 말하면 하나의 광고물이 소비자들의 심리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가를 따져보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그래서 심리학적인 측면으로 광고를 보는 것은 광고를 제작하는 쪽이나 광고를 받아들이는 쪽에서나 소홀히 할 수 없는 측면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몇 년 사이 주목받았던 광고 몇 편을 선정하여 심리학적으로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완석, <<광고심리학>>, 학지사, 2000
김완석&황의록 공역, <<소비자 심리학>>, 요속 출판사, 1996
김정탁 저, <<설득의광고학>>, 나남, 1990
남성규, <<소비자 심리학>>, 학지사, 1999
이규완 (1996), <한국광고의 세계화>, 사보 DAEHONG, 5/6월,
오영민 (1997), <특집. 마케팅에도 복고바람> 사보 오리콤, 1월, 13-16.
오택섭 편역, <<설득이론과 광고>>, 나남, 1994
유동근, <<소비자 행동론>>, 미래경영, 1992
로버트 치알디니, <<설득의 심리학>>, 21세기 북스, 1996
타나카 히로시 외, <<신광고심리>>, LGad,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심리학_소비자 행동의 연구관점에 근거한 구매결정 세 가지를 언급하고 자신의 구매결정에 관한 견해를 제시하세요 (1)
- 반듀라가 제시한 사회학습 이론에서 핵심개념인 관찰과 모델링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그리고 모델링이 사용된 광고(공익광고 또는 상업광고)나 마케팅 사례를 제시하고 본인의 의견과 및 개선점을 기술하세요
- 소비자심리학 수업 중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이나 인상 깊었던 내용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사회학] 사이버 스페이스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과 확장된 관계망-개인 초점에서 본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 [중국 대중문화] 중국 도시 청년층의 여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인공지능 심판의 등장에 따른 체육철학의 역할과 방향성에 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1법사회학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문화이론, 구조이론, 비판이론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