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성적 소수 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Sexual Appeal In Advertising
1. 성적소구광고의 개념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편의 많은 광고를 접한다. 이런 광고 홍수 속에서 기업은 자사 제품의 광고가 소비자의 인식과 기억 속에 확실히 자리 잡을 수 있기를 원한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성적욕구를 자극하는 에로티시즘 경향의 기법은 이런 기업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광고에 자주 사용돼 왔다. 이런 기법을 사용한 광고를 일컬어 ‘섹스어필 광고’ 즉,
성적소구광고’라 말한다.
2. 성적소구광고의 유형
Koehler(1984)는 성적소구광고의 소구를 세 가지로 구분하였는데 합리적 소구(rational appeals), 감정적 소구(emotional appeals), 도덕적 소구(moral appeals)가 그 것이다.
‘합리적 소구’란 이기적 욕구에 호소하는 것으로서 제품의 기능적 이점을 주장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다음으로 ‘감정적 소구’란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하도록 동기를 부여시킬 수 있는 어떤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을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소구이다. 마지막으로 도덕적 소구란 옳은 것과 적절한 것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에 소구하는 것이다.
Richmond와 Hartman(1082)은 성적 소구 광고를 기능적인, 환상적인, 상징적인 및 부적절한 광고로 분류하고 이를 다시 남성 또는 여성 지향적인 광고로 구분하였다. 먼저‘기능적 성적소구광고’는 내의류와 개인 위생용품과 같이 제품 자체가 직접적으로 성적제시를 할 수 있는 광고를 말한다. 이 차원은 도안(illustration)과 광고된 제품 사이에 명백한 일치성이 있는 경우이다. 두 번째로‘환상적 성적소구광고’란 심리학적 문헌에 그 근거를 두는 것으로, 환상이란 동기의 상상적인 충족을 표현하는 것이다. 즉 환상적인 성적소구광고는 성을 통해 낭만적인 분위기를 표현하는 광고이다. 세 번째로‘상징적 성적 소구광고’는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인 성적상징을 사용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부적절한 성적소구광고’는 성적소구광고 사용에 대한 불만의 원인이 되는 광고이다. 성적소구의 사용이 주로 주의를 끌기 위한 도구로서 이용되는데 전형적으로 여성의 육체를 성적으로 착취하고 여성의 역할을 비하시키며, 모욕감을 주는 광고이다. 이러한 광고는 광고되는 제품과 성적소구의 사용 간에 아무런 관련성이 없는 광고로서 흔히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 시킨다. 남성 또는 여성 지향적 성적소구광고는 광고에 성적 소구가 사용될 때 도안이나 문안이 뚜렷하게 남성 또는 여성 시청자 지향적인 광고를 말한다.
3. 성적 소구광고의 목적
광고의 주목률을 높여주는 3B(Beauty-여성, Baby-아기, Beast-동물)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성적소구광고는 소비자의 성적 호기심을 유발시켜 강한 집중과 주의를 끌게 한다. 인간의 본성을 직접적으로 자극, 설득과 공감을 수월하게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에 3B의 세 가지 요소 중에 가장 강력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단지 이목을 끌고자 성적 소재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불쾌감을 조성할 수 있고, 섹스 그 자체만 기억되기 쉽다. 또한 도덕적, 윤리적 문제 또한 배제할 수 없다. 이런 걸림돌을 해소시켜 제품의 인지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어필하는 방법도 다양해졌다. 보여주기만 하는 ‘보여주기’ 광고에서 벗어나 ‘상상하기’ 광고가 주류를 이루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상상하고 생각하게 함으로써 제품을 보다 오랫동안 머릿속에 맴돌게 하고 윤리·도덕적인 논란에 있어서도 쉽게 도마 위에 오르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관료][공무원][행정문화][행정안정성][공익성확보]행정관료(공무원)와 행정문화, 행정관료(공무원)와 행정안정성, 행정관료(공무원)와 공익성확보, 행정관료(공무원)와 관료충원, 행정관료(공무원)와 프랑스
  • 과학자를 포함한 지식인들의 지위가 약화되었다. 이처럼 모택동 시기는 사상성과 전문성이 함께 요청되었지만 대약진운동과 문혁시기의 사상성의 강조로 과학자, 기술자, 지식인들의 위치가 상당히 약화되는 결과를 야기하였다. 2. 개혁, 개방 이후등소평은 1개 중심(경제건설)과 2개의 기본점(4개 현대화와 4항 기본원칙), 사상해방(思想解放)과 실사구시(實事求是)를 내세워 사상성보다는 현실성을 중시하여 사회주의현대화 건설을 추진하였다.

  •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 이론,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 문제,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 현황,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 사례,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 조치방법, 성차별(여성차별) 실천과제 분석
  •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완전한 참여를 실현 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 도덕적 가치의 습득을 보장하기 위한 남성과 여성간의 교육의 질과 동등한 기회 향상- 소녀들이 향후 경력기회를 넓힐 수 있도록 학술 적, 전문적 교육과정의 선택을 장려하기 위한 진로 상담 및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2. 직업훈련, 과학, 기술 및 성인교육에 대한 여성의 접근 향상- 과학, 기술, 성인교육프로그램에 있어서 직업훈련과 훈련 프로그램의 유용성과 혜택에

  • 광고의 선정성에 관한 연구
  • 광고가 점점 더 선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실정이다. 아무리 고도로 발달한 최첨단 컴퓨터 기능의 사회라도 인간성의 기본에 깔려 있는 원시적인 정서에 파생하는 비합리적 요구 및 욕구를 배제할 수는 없다.) 김상기, 「성적 소구 광고의 커뮨니케이션 효과 연구, (서울 : 중앙대 신문방송 대학원, 1997), 6면예를 들어 TV, 라디오, 냉장고, 자동차, 손목시계 같은 것들은 그 자체가 지닌 과학적 특성 또는 기능의 우수성 때문에 팔리는 경우도 있지

  • [인권과 사회복지실천] 에이즈 AIDS와 인권
  • 사회가 인권결핍사회를 참아내고 두고보기를 바라지 않는다.과거 문둥병, 폐병이라고 부르면서 격리시키고 천대시했던 한센병 환자들과 결핵 환자들의 경험을 반복할 참인가? 전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분명히 있음에도 언제까지 우리 사회는 비과학적이고 우격다짐격으로 인권결핍사회를 살아갈 것인가? 에이즈 감염인에게 억울하게 빼앗긴 인권을 돌려줘야 한다. 8. 에이즈 감염인의 인권침해 사례-2002년 여수 에이즈 사건1990년대 20대 초반의

  • [여성학] 대중매체에 의한 성 인식의 변화
  • 광고 - 애니콜CF 이효리③ 이구동성 광고, 동성애 코드④ 홍석천의 ‘커밍아웃’이라는 케이블 프로그램⑤ 성소수자 후보의 국회의원 출마⑥ 트랜스젠더 하리수의 결혼⑦ 유명 외국 동성애자4. 설문조사1) 대상2) 도구3) 방법5. 실험1) 대상2) 도구3) 절차Ⅲ. 결과1. 사례연구 결과2. 설문조사 결과1) 참가자의 성적지향2) 제 3의 성에 대한 개념3) 성적소수자에 대한 인식4) 성적소수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5) 성 인식 변화에 대한 매체의 영향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