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심리학 2학기 중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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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심리학 2학기 중간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호블랜드(Hovland) 학파의 심리적 커뮤니케이션 모형

2. 최근 6개월 이내에 제작되거나 방송된 텔레비전 광고 중 한 가지를 호블랜드(Hovland)의 모형을 이용해서 분석하기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광고는 `광고주가 청중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유료의 비대면적인 의사전달 형태`를 말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광고주와 소비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기 때문에 광고 대상에 대한 이해, 가치 및 동기부여, 이미지 형성, 확신, 기억, 선호, 태도 형성 등을 돕고 사회적 마케팅이나 공익 차원의 기능을 수행한다. 광고효과는 광고에 노출된 소비자에게 일어나는 변화를 말하며, 좀 더 구체적으로, 광고의 설득요소들이 수용자의 인지, 감정, 행동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말한다. 즉, 광고란 광고주(Source)가 광고라는 메시지(Message)를 다양한 매체(Channel)를 통해 수용자(Receiver)에게 전달해서 광고주가 목표로 하는 효과(Effect)를 얻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 행위로 재구성할 수 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광고심리학이 하나의 분야로 확립되면서 심리학적 지식이 더욱 필요해지며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칼 호블랜드(Carl I. Hovland, 1912∼1961)도 이 시기에 미군에 소속되어 병사들을 위한 교육용 영화 제작상의 전략을 연구하게 되었고, 전쟁이 끝난 이후에는 예일 대학으로 돌아와 커뮤니케이션 및 태도 변용 프로그램을 맡아 미디어를 이용하는 설득과정을 연구했다. 그리고 여기서 등장한 것이 호블랜드(Hovland) 학파의 심리적 커뮤니케이션 모형이다. 이 레포트는 아웃도어 브랜드 밀레의 최근 TV광고를 호블랜드(Hovland) 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참고문헌
김옥태, 유홍식, 정용국, 미디어심리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송기인, 커뮤니케이션 광고 기획 방법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원커징, 최원호,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기반을 둔 TV 공익광고 개선방안," (석사학위, 한국콘텐츠학회, n.d.)

"임영웅 대신 62세 이문세 택했다…다급한 밀레의 승부수," The JoongAng 경제, n.d. 수정, 2021년 10월 08일 접속,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05166#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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