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사동기

2. 궁중음식

2-1 배경
2-2 재료
2-3 명절과 시절식

3. 명절음식
3-1 정월 초하루<설날>
3-2 대보름
3-3 삼복
3-4 입춘
3-5 곡우절
3-6 한가위

4. 상차림
4-1 수라상
4-2 제사상
4-3 7첩반상 / 일상식
5. 요약 및 소감
본문내용
1. 조사동기

외식산업 경영론을 듣고 있는 학생으로써 지금까지 우리나라 전통음식은 별로 관심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번기회에 우리나라 전통음식에 대하여 더욱더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고자 하고 이번 레포트를 쓰게 되었다. 다른 중식이나 양식, 일식보다 푸짐하고 영양도 많은 우리나라 전통음식을 더깊이 알아보고 여러 가지 격식을 갖추어 궁중음식이나 명절음식 각종 행사음식 등을 알아 보고자한다.

2. 궁중음식

2-1. 배경
1) 궁녀의 직위와 명칭
궁녀는 왕의 사생활이 영위되는 구중궁궐(九重宮闕) 깊숙한 곳에서 의식주(衣食住)에 사역(使役)되는 여성들이며, 공적인 제향(祭享).축의(祝儀) 등에도 관련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은 여인 집단이라 할 수 있다. 궁녀는 정5품 상궁(尙宮)직을 최고로 하여 최하 4, 5세의 어린 견습나인(아기나인)까지 있으며 각기 소속된 처소.직분.신분에 따라 명칭이 다르다. 다양한 궁녀의 명칭은 의식(儀式) 때 직무를 분장(分掌)할 때에 쓰이고 평상시에는 단지 '상궁''내인'의 두 종류로 크게 나뉜다.
가. 상궁
상궁은 직첩을 받으면 그날부터는 머리에 첩지(머리 가르마 가운데에 장식하는 것)를 달게 된다. 상궁이 되기 전은 항아(姮娥,嫦娥; 달 속에 있는 선녀)님이라 부르고 상궁이 되면 비로소 마마님이라 부르고 대접받는다. 상궁 첩지를 받으면 궁안에 방을 하나씩 주어 따로 세간을 내준다. 따로 밥짓고 빨래하는 하녀를 두고 살림을 하는데 이 일을 하는 사람을 각방서리라 한다.
- 제조(提調)상궁
제조상궁은 일명 큰방 상궁이라고 하여 수백 명의 궁녀 중 으뜸이 되는 상궁으로 권세와 권위가 대단하여 남자관리로 치면 영의정의 지위와 같다고 하겠다. 제조상궁은 단 한사람이며, 자격은 궁녀 중에 연조가 오래되고 위품이 있고 인격이 높아야 한다. 학식이 많고 수많은 궁녀를 통솔할 수 있는 영도력이 있어야 하고 인물도 출중하여야 한다. 제조상궁의 임무는 대전 어명을 받들고 내전의 대소 치산(治産)을 주관한다. 제조상궁에 대한 음식대접은 임금님의 수라상과 가짓수를 같게 하고 분량만 적게 한다. 그리고 큰방 상궁이 궁궐을 출입할 때는 세수간 나인과 비자(婢子)가 따라 다닌다.
- 부제조(副提調)상궁
부제조상궁은 제조상궁의 다음 자리로 일명 아랫고(阿里庫,下庫)상궁이라고도 하며 제조상궁이 세상을 떠나면 그 자리를 이어간다. 보석과 의식주에 걸친 왕의 귀중품은 물론 수라에 쓰이는 반상기용인 은기(銀器), 자기(磁器) 및 유기(鍮器)와 비단 등이 있는 아랫곳간의 물품들의 출납은 부제조 상궁의 담당이다.
- 대령(待令)상궁
대령상궁은 일명 지밀상궁이라고 한다. 항시 왕의 곁에서 어명(御命)을 받드는 자세로 대기하고 있다.
- 보모(保母)상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마케팅] 올댓바베큐 샐러드바 전략
  • 한국 외식산업의 발달과정●한국 외식산업의 발달과정우리나라 외식산업 발달은 한국 고유의 전통음식에 기반을 두면서 현대문명의 발달과 더불어 변천을 거듭해 왔다 그러므로 한국 외식산업의 성장배경을 논할 때 사회. 문화. 경제. 기술적인 요인 등이 언급된다1)1950년대㉠ 먹는다는 것이 삶의 최고의 가치가 되어버렸던 시대㉡ 전쟁 중 꿀꿀이 죽, 부대찌개 등장㉢ 전쟁이 끝나고 식생활에 설탕, 밀가루, 미원, 껌, 연탄 등이 등장(특히 연탄의

  • 놀부 해외시장 진출에 분석과 고찰
  • 외식업체 들이 대규모의 자본과 세계적인 경영경험을 통한 노하우를 활용, 높은 시장 분포를 보이며 한국의 식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 그로 인해 기존의 한국 음식점들은 외국문화에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입맛과 외국 외식업체의 대규모 경영전략 속에서 점점 그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우리의 전통문화와 전통음식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외국 외식업체와는 차별적인 전략으로 한국인의 식문화를 우리의

  • 한국과 일본의 외식문화에 대한 비교 분석
  • 한국과 일본외식문화 비교한국 외식산업의 발달과정고조선~ 삼국시대 :* 주,부식 분리형의 식문화 (주식:쌀,보리,조 등 부식:장류, 짱아찌, 생 선포,구이 등)통일신라~고려시대:*숭불사상에 의한 다류,한과류,채소음식 발달*고기숭상과 요리법 재현*일상식과 다른 상용 필수 식조선시대:*대가족제도와 식생활의규범정착*김치의 발달과 상용 식품필수화해방이전 * 전통음식점 중심의 요식업 태동* 식량부족과 빈곤으로 인한 식문화 침체 (1945년

  • [외식산업론] 외식산업의 성장요인 중에서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변화
  • 외식 산업론 1.외식산업 -발달과정-성장요인2.주 5일 근무제 -정의 및 현황-시행배경3.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외식산업의 변화 -여가시간 증가-삶의 질 향상-관광레저문화 성숙-식생활 패턴의 변화-과업량 일정 ,근무시간 단축4. 외식산업의 대응 방안 -여가시간 증가-삶의 질 향상-관광레저문화 성숙-외식산업간의 경쟁 심화5.결론 1.외식산업-발달과정*우리나라 외식산업 발달은 한국 고유의 전통음식에 기반을 두면서 현대문명의

  • [마케팅] 외식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전통조리법을 기초로 우리 고유의 맛을 재생산외국인을 위한 다양한 메뉴 개발전통음식점의 환경과 분위기에 주위를 기울여야 한다좋은 이미지와 알맞은 가격조건으로 외국인의 마음속에 심어놓는 방안을 강구 To 목차정 의특 징발전&현황당면과제사례분석경영전략경쟁력 제고를 위한 경영전략고객 증대를 통한 외식시장의 확대 주력새로운 시장분석에 대한 기본원칙 정립비용절감을 통한 생산성 증대주력한국음식 브랜드화관광산업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