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주) 원앤원 기업분석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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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선정배경

2. 기업소개

3. 외식업계 시장분석

4. 경쟁사 분석 (주)놀부

5. 기업 분석 (주)원앤원

6. 기업전략

7. 결론
본문내용
1. 선정배경

국내 외식산업은 1979년 서울 소공동에 롯데리아가 개업하면서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 외식산업이 산업화되었다. 외식 산업의 거듭된 발전 속에서 최근 아웃백, 베니건스 등 외국계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약진하는 가운데 외식산업 점유율의 55%를 차지하는 우리 고유의 한식에서는 아웃백, 베니건스 처럼 자신 있게 내놓을 수 있는 브랜드가 없다고 생각되었다.

또한 한식업은 우리의 전통적인 음식메뉴로 최근 주요 소비층인 신세대를 겨냥한 메뉴개발과 서비스, 그리고 여러 가지 광고 및 홍보 전략에 민감하게 대처하지 못해 다른 업종의 빠른 변화에 쫓아가지 못하여 더욱더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즉, 소비자의 기호변화와 종업원들의 임금상승과 관리문제, 우리나라 농산물 가격, 즉 식자재 가격 상승, 한식업간의 과다경쟁, 그리고 근대적 경영시스템 운영 등 다양한 면에서 타업종에 비해 크게 뒤떨어진 감이 있다. 더 나아가 장기적인 안목의 메뉴개발에 적극적이지 않으며 최근에 광우병과 돼지콜레라 등 가축 위생에 대한 불안으로 육류소비가 큰 폭으로 줄어들면서 더욱더 한식업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등의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2009년 초부터 시작된 세계적인 경제침체로 인해 소비자들이 주머니를 닫고 있는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도 우리 한식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을 발견했다. 한식 프랜차이즈계 업계에서 45%의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 (주)놀부와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4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주)원앤원을 대상으로 환경변화에 따른 조직구조의 문제점을 찾고 그 대안책을 찾아보기로 하겠다.

2. 기업소개

① 회사 소개
회사명
원앤원주식회사 (http://www.wonandwon.co.kr)
CEO
박천희
사업년도
1991년 8월
매장수
310 여개


② 기업연혁
2009
2009.03
모범납세 표창 (대전지방국세청장 표창 수상)
HACCP (위해요소중점관리우수식품)지정-족발부문
박가부대 전매뉴 L-글루타민산나트륨 무첨가 실시
2009.02
대한민국 로하스인증 - 무김치부문
2007 ~ 2008
2008.12
제13회 한국유통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한국전통식품 품질인증 - 김치류, 족발
2008.07
2008 서비스경영대상 수상
2008.06
박가부대 런칭
한국프랜차이즈대상 중소기업청장상 수상
2008.03
HACCP지정 - 김치부문
2007.09
한국창업경영인대상 중소기업특별위원장상 수상
2007.08
L-글루타민산 나트륨 무첨가 제품 실시 - 보쌈, 족발, 새싹쟁반무침면
2007.03
문화관광대상 수상
2005 ~ 2006
2006.10
국가생산성대상 산업자원부장관상 수상
2006.04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 선정
2005.12
기업혁신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전통음식유공자 표창
2005.08
Cyber Branch 시스템 도입 및 가동 ( KB 국민은행 연계 )
2005.06
한국프랜차이즈대상 산업자원부장관상 수상
2005.04
풍립 런칭
2001 ~ 2004
2004.12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 외식업계 최초
우량기술기업 인증
벤처기업 인증
2004.11
‘양파형 개량 보쌈 김치 및 그 제조방법’ 특허등록
2004.09
ERP 시스템 구축
2003.12
한국유통대상 산업자원부장관상 수상
2002.03
인터넷 주문시스템 도입
1984 ~ 1998
1998.03
[원앤원주식회사] 법인설립
[원할머니보쌈] 상표등록
1991.11
가맹1호점 개점
1991.08
[원유통] 설립
1984.07
보쌈전문점 ‘할머니집’ 운영


③ 기업비전과 목표비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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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모전 할때 쓸려고 샀는데 건질게 하나도없네..ㅡㅡ
  • uniqco***
    (2011.01.11 15: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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