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롯데리아의 마케팅성공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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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외식 산업의 현주소
2. 롯데리아의 독주

Ⅱ. 본 론
1. 우리의 입맛에 승부를 건다
2. 최고의 서비스로 승부 한다.
(1) 롯데리아 인사의 차별성
(2) 표정
(3) 왜 용모, 복장이 단정해야 할까?
(4) 서비스에 있어서 대화는 생명!
(5) 뭐니뭐니 해도 태도입니다.
3. 결정적 순간의 포착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외식 산업의 현주소
1979년 한국에서 최초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춘 ‘롯데리아’가 창립되고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올림픽 경기를 치르면서부터 국내에도 본격적으로 외식산업(外食産業 Food Service Industry)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 후 '롯데리아’의 뒤를 이어 아메리카나(80년), 버거킹(82년), 웬디스(84년), 켄터키 후라이드치킨(84년)등 외국의 유명 외식업체들이 본격적인 진출을 하기 시작했고 데니스(87년), 코코스(87년), 맥도날드(88년) 하디스(90년), 델타코(90년), 서브웨이(91년)등 외국 유명브랜드가 상륙하여 한국 외식시장의 판도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외식 체인들은 한결같이 번화가 요지에 자리를 잡고서 깨끗하고 밝은 실내 장식에다가 세련된 서비스, 그리고 표준화된 메뉴를 선보이면서 외식산업이란용어조차 없던 한국에 신선한 충격을 던져 주었다.
이들이 음식이라는 동일 상품을 가지고 전세계에 지사나 점포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프랜차이즈 시스템(Franchise System)이었다. 거대한 자본과 인력조직적인 마케팅으로 국내에 들어온 해외브랜드의 영향으로 국내 외식시장은 정부의 통계만으로도 20조(경제기획원97년 추정치)나 되는 거대한 규모로 성장을 하였다. 그러나 이와같은 외형의 거대화가 곧 한국외식산업의 발달이라고는 단정할 수는 없는 일이다.
국내 외식시장의 열악한 구조로 말미암아 국내에 침투한 해외 외식 브랜드는 많은 외화를 로얄티로 지출시키는 결과를 빚었고, 이것은 결국 전통음식의 개발까지 저해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한 각종 권위 있는 기관은 외국의 패스트푸드가 국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심대한 영양학적 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를 제기한 바 있다. 또한 전통음식의 미진한 발달은 전통음식이라는 상품을 바탕으로 세계인을 상대로 상업화해야 하는 우리의 관광산업에도 적지 않는 악영향을 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아직 외식프랜차이즈의 역사가 짧은 우리나라에서 체인본부의 관리능력부족과 전문인력 부족상태에서 단기간 내 급증하는 수요를 대처하느라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2. 롯데리아의 독주
참고문헌
1. 이순철, 서비스기업의 운영전략, 삼성경제연구소(1997), pp79~97
2. 매일경제신문
1) 1997년 7월 28일 경제면 "계열사 물류통합 운영"
2) 1998년 9월 9일 경제면 "내실경영 IMF에도 탄탄"
3) 1998년 7월27일 경제면 "외식업체 태극기 논쟁"
3. 한국경제신문
1) 1997년 7월 28일 경제면 "외식업체의 영업실적 저조"
2) 1998년 1월 13일 경제면 "롯데리아 해외시장 공략"
3) 1998년 1월 13일 해외면 "갈비햄버거 전쟁"
4. 한겨레신문
1) 1998년 7월 5일 경제면 "98상반기 인기식품"
2) 1998년 1월 11일 경제면 "롯데리아 토종 패스트푸드 1위 비결은"
경제면 "우리입맛 맞춘 롯데리아 1위"
5. 인터넷
1) 롯데리아 홈페이지(http://www.lotteria.co.kr)
2) 애드진 홈페이지(http://www.adzine.or.kr)
3) 감자 옹심이 홈페이지(http://www.ongsime.com)
4) 뉴스네이버(http://www.newnaver.com)
5) 생활정보신문 홈페이지(http://cfm.co.kr/essy/life/home/3956.asp)
6 )이코노미스트(http://magazine.joongang.co.kr/eco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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