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마쓰시다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마쓰시다 연혁
마쓰시다의 초기 성공요인
마쓰시다의 문제점
마쓰시다의 근본적 문제
마쓰시다의 노력
마쓰시다의 현재
결론
본문내용
마쓰시다의 문제점
1.일본(본국)위주의 생산방식 하의 해외 사업
운영 방식
2.VCR과 같은 성숙 산업에 지나치게 의존
3.신제품 개발보다 모방에만 치중
4. 폐쇠적인 전형적인 일본식 경영 방식

마쓰시다의 근본적 문제
-지나치게 본국 지향적 기
-종신고용 위계질서적 조직구조
-회사에의 헌신, 일본식 가치관
-본사의 권한 집중

마쓰시다의 노력
- 일본식 경영시스템을 파괴하더라도 기업회생에 도움이 된다면 글로벌 스탠다드도입
-> 기존의 사업부제의 폐지, 한계사업 정리
- 성과급제 도입, 인재교류, 해외 진출시 현지인 적극채용, 자율권 보장, 창의력 있는 아이디어 수용, 아웃소싱의 허용
->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의 개혁을 통한 창의력 증진과 효율성 제고
참고문헌
Yahoo Japan Finance http://yahoo.co.jp
마쓰시다전기 홈페이지 http://matsushita.co.jp
LG경제연구소 『주간경제 』792호(04.08)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404호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최근 일본기업의 변화와 시사점’(01.02)
디지털 타임스 (04.09), 한국경제(04.08)
연합 포맥스(04.08), 매일경제(04.09)
연합뉴스(04.08), 전자신문(04.08)
글로벌 경영(교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삼성전자의 기업사례 분석
  • 사례연구‘ - 조병호, 2005* ‘혁신의 사용-확산 및 수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 박재문, 2005 * ‘우리나라 제조기업의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수직적 공동광고에 관한 연구’-탁진희, 2005*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변화와 한국기업의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 문선자, 2004* ‘글로벌 R&D활동과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 - 이재우, 2006* ‘서비스의 고객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비교 문화적 접근’ - 방혜경, 2005* ‘외국인투자기업의 연구개발 현지화’

  • (기업문화 사례) 마쓰시다전기의 마쓰시다 정신문화
  • 마쓰시다 고노스케(程下 幸之肋) 회장의 경영이념과 경영기법은 우수한 기업으로의 발전을 추구하는 세계의 많은 기업체들에게 귀감이 되어 왔다. 이 사례는 마쓰시다전기가 어떻게 세계적인 우수기업으로 발전했고, 그 과정에서 창업자 마쓰시다 고노스케 회장은 어떠한 역할을 했으며, 마쓰시다전기의 기업문화는 어떻게 강화 ․ 유지되어 나가는지를 기업문화의 7S개념을 적용하여 분석한다.마쓰시다전기는 전통적으로 General Electric Siemens, ITT Philip

  • [국제경영전략] 마쓰시다의 국제경영전략
  • Ⅰ. 서론 마쓰시다는 일본에서 Sony와 더불어 제일의 전기 전자기업이다. Panasonic이라는 자 브랜드로 더 유명한 마쓰시다는 내수시장이 포화되자 해외로 그 영역을 넓혔다. 하지만 마쓰시다는 국제경영에 있어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이런 마쓰시다의 국제경영전략을 이해함으로써 타산지석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80년대 후반 마쓰시다가 직면한 원인과 모리시다의 새로운 경영방식을 분석하고, 마쓰시다와 상이한 국제경영전략을 펼

  • [국제경영론] 기존 월드클래스 기업과 신흥시장에서 성장한 기업의 비교 분석 -삼성과 소니의 사례를 중심으로
  • 경영학회 경영사례연구원, 1999, 3. 이머징마켓의 시대, 앙트완 반 아그마엘, 김영사, 2007.06 4. Sony vs Samsung, 장세진, 살림Biz, 2008.05, 5.일본 소니가 삼성에 따라잡힌 이유는, 김동호, 창작시대, 2002.061. 세계일류브랜드 삼성의 성공사례, 하봉준, 마케팅관리연구, 2006. 1.2. 글로벌 기업의 동태적 능력과 전략적 제휴, 이위범외, 경영교육연구, 2006. 23. 일본기업그룹의 그룹경영과 시사점, 이형오, 숙명여자대학교, 2003. 4. 소니, 2007년 실적분석

  • 마쓰시다와소니의경영사례비교
  • 마쓰시다와 소니의 사례 비교 수 : 4 목 :23 작성자 : 경영학부 / A131259 / 이 윤 재마쓰시다와 소니의 사례비교 분석의 핵심은 바로 융통성이라고 생각한다.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와 글로벌화(Globalization)의 차이도 얼마만큼 융통성을 발휘하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 마쓰시다와 소니의 차이는 각 해외 현지법인의 지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마쓰시다는 일본 본사가 정점을 이루고 그 밑으로 하부 수직적 구조를 이루는데 반면 소니는 총괄본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