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기존 월드클래스 기업과 신흥시장에서 성장한 기업의 비교 분석 -삼성과 소니의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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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대상


3. 이론적 근거


4. 연구방법


▣ 본 론


1. 세계시장을 선점한 소니


2. 소니가 장악한 시장에서 태어난 삼성의 도전


3. 소니의 기술개발과 삼성의 추격


3-1 소니의 기술개발 배경


3-2 소니의 R&D노력 그리고 실패


3-3 삼성전자의 기술개발분야



3-3-1 반도체산업 후진국에서 세계정상으로


3-3-2 LCD시장의 선도주자 삼성전자


3-3-3 끊임없는 미래기술개발


4. 소니의 브랜드와 삼성의 브랜드파워


4-1 두 기업의 브랜드의 중요성 인식


4-2 신제품개발에 얽매인 소니의 브랜드전략


4-3 제품을 통해 감성을 전달하는 삼성


4-4 삼성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5. 변곡점에서 만난 소니와 삼성


5-1 소니의 실수


5-2 삼성의 위기 그리고 개혁


6. 뒤바뀌는 월드클래스기업


▣ 결 론


▣ 참고문헌 및 부록



본문내용

1. 세계시장을 선점한 소니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1년 후인 1946년 5월에 소니는 일본에서는 동경통신공업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마쓰시다, 히다치, 도시바와 같은 기존 일본 내 경쟁기업들과 다르게 소니는 전쟁이 종결된 이후 창업되었다. 소니는 창업 후 진공관 전압계와 통신기기를 생산했고 전기밥솥과 전기장판을 만들기도 하며 성장세를 이어간다. 1950년에는 일본에서 최초로 테이프 레코더를 개발해서 일본시장에 공급하기도 했다. 이러한 기술력의 점진적인 발달은 생산하는 제품의 기술수준에도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그 특징적인 것이 1955년 생산을 시작한 소형 트랜지스터 라디오다. 소니는 미국에서 개발한 트랜지스터 특허권을 사들여 소형 트랜지스터 라디오를 생산하여 판매하기 시작했다. 전체적인 기술력을 소유하진 않았었지만 소니는 이 상품을 국내뿐만이 아니라 미국에서 까지 판매하는 것에 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1955년 미국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제품은 소니의 이름을 걸고 나온 최초의 트랜지스터라디오 ‘모리타’였다. 소니의 이름으로 생산된 제품이 미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자 당시 동경통신공업(소니)은 미국시장에서 선풍적인 매출을 기록한 수출 상품명 소니를 회사명으로 바꾸었다. Sony의 이름은 Sound 또는 Sonic의 어원인 라틴어의 ‘Sonus’와 ‘작다’‘아기’라는 의미를 가진 ‘Sonny'를 합성해서 만들었다. 사명을 바꾼 후 소니는 1961년 미국에서 미국예탁증권을 발행하였다. 이를 통해 소니는 미국을 발판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할 토대를 만들 수 있었다.
소니의 성장은 소형 트랜지스터 라디오와 활기찬 젊은이들과의 소통을 가능하게 해준 회사명 변경에서 끝나지 않았다. 소니는 미국시장의 발판을 마련한 이후에도 컬러 TV의 화질을 혁신적으로 개선해준 트리니티론(Trinitron)기술을 개발하였다. 소니는 기존 TV 시장에서 제공하지 못한 가치를 기술개발을 통해서 구매자들에게 제공하기 시작했다. 당시 혁신적인 기술이였던 트리니트론을 사용한 CRT TV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며 시장에서 팔려나가기 시작했다. 이 공로로 1968년 소니는 TV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게 되고 에미상을 수상했다.
소니의 CRT TV는 세계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하지만 Sony를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들어준 제품은 경영진이 해외출장을 갈 때 비행기에서 지루함을 달래고자 가지고 다녔던 녹음기가 무겁고 불편하다는 것에 영감을 얻고 만든 워크맨이다. 워크맨은 세계의 사람들에게 자신만의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주었다. 1979년 소니는 재생기능만 있고 기능적으로 기존 음향재생기기에 비해 간소한 소형 테이프 플래이어인 워크맨을 만들어 시장에 출시했다. 이 제품은 세계시장에서 정말 열풍적인 인기를 누리며 팔려나갔다. 세계시장에서 기술력과 브랜드를 인정받은 소니는 그 후도 고화질 컴퓨터 모니터와 가정용 VTR, 전자적인 눈의 역할을 하는 CCD, 디지털 카메라, 패스포트 사이즈의 캠코더, CD, 3.5인치 플로피디스크. MD, DVD를 연달아 개발하며 시장트렌드를 선도했다. 1997년에
참고문헌
참고문헌

<문헌자료>

1. 영원한 동지이자 적인 두 라이벌 삼성 vs 소니, 김병욱, 서울 미디어, 2006.05,
2. 삼성전자의 신원가시스템, 김순기 외 2명, 한국경영학회 경영사례연구원, 1999,
3. 이머징마켓의 시대, 앙트완 반 아그마엘, 김영사, 2007.06
4. Sony vs Samsung, 장세진, 살림Biz, 2008.05,
5.일본 소니가 삼성에 따라잡힌 이유는, 김동호, 창작시대, 2002.06

<전문학술자료>

1. 세계일류브랜드 삼성의 성공사례, 하봉준, 마케팅관리연구, 2006. 1.
2. 글로벌 기업의 동태적 능력과 전략적 제휴, 이위범외, 경영교육연구, 2006. 2
3. 일본기업그룹의 그룹경영과 시사점, 이형오, 숙명여자대학교, 2003.
4. 소니, 2007년 실적분석 및 전망, 이은민, 정보통신산업연구실, 2006.
5. 올림픽 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와 브랜드태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용만, 2002.
6. 삼성전자 호감도, 소니 넘는 건 시간문제

<기사자료>

1. 루리웹(http://ruliweb.nate.com/)
2. 일본 전자정보기술산업협회(http://www.jeita.or.jp/)
3. 아사히 신문(http://www.asahi.com/)
4.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5.『문화일보』. 2007. 삼성전자 호감도, 소니 넘는 건 시간문제. 9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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