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삼성전자의 기업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삼성전자 기업분석

1. 삼성 전자의 연혁
2.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3. 사업현황
4. 기업지배구조
5. 재무정보

Ⅲ. 주요사업별 산업동향

1. 반도체
2. 휴대폰
3. 생활가전

Ⅳ. 구매자 분석

1. 삼성의 첨단기술제품 변화
2. 소비시장의 환경변화
3. 소비자 이용 경향

Ⅴ. 향후전략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90년대 이후 급속도로 진행된 전자산업의 디지털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우리기업들의 노력에 힘입어, 한국은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입지를 강화했으며 세계전자시장에서 미국, 일본, 중국에 이어 세계 4위의 디지털 전자산업 국가로 위상이 크게 높아졌다.

우리나라는 메모리 반도체 강국이며, 반도체, LCD 및 PDP의 액정패널, 인쇄회로기판(PCB) 등 주력 전자부품을 중심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세계 시장에서 진출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디지털 전자제품에 있어서 원천기술이 취약하고 핵심부품의 수입의존이 높다는 게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어 디지털 강국으로서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부품ㆍ소재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부가가치 기술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 지고 세계 전자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 수립과 미래 소비와 문화에 맞는 신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국내 전자산업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삼성전자의 해외사업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향후 삼성전자가 세계 시장에서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 것이며 더 나아가서는 국내 전자산업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삼성전자 기업분석

1. 삼성 전자의 연혁

1) 창업기 : 1969~1971
1969년 1969.01 삼성전자공업주식회사 설립 (자본금: 3억 3천만원)
1969년 1969.12 삼성 산요(SANYO) 전기 설립 (1977년에 삼성전자로 합병됨)
1970년 1970.01 삼성 NEC 설립
1970년 1970.11 흑백 텔레비전 [P-3202] 생산 시작
1971년 1971.01 흑백 텔레비전 [P-3202] 파나마에 첫 수출함

참고문헌

* ‘반도체 및 휴대폰산업 동향 및 2007전망’ - 기업은행경제연구소 보고서
* ‘국내 가전산업의 현황’ - 산업자원부 디지털전자산업과 보고서
* ‘후발업체로서 삼성전자 핵심역량’ - 이미선, 2006,
* ‘주요국의 전자산업 동향 및 진출 방안’ - KORTA 해외조사팀,
* ‘경제환경변화와 한국 전자산업의 전략과제’ - 박정수, 2002
* ‘전자산업 경기전망 세미나 보고서’ - 한국전자산업진흥회, 2003
* '주요 산업의 최근 동향과 전망‘ -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2006
* '공급체인관리 시스템의 활용을 통한 기업성과에 관한 연구' - 김재진, 2005
* '탐색적 기법을 이용한 공급망관리(SCM)의 국내․외 성공 사례연구‘ - 조병호, 2005
* ‘혁신의 사용-확산 및 수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 박재문, 2005
* ‘우리나라 제조기업의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수직적 공동광고에 관한 연구’-탁진희, 2005
*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변화와 한국기업의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 문선자, 2004
* ‘글로벌 R&D활동과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 - 이재우, 2006
* ‘서비스의 고객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비교 문화적 접근’ - 방혜경, 2005
* ‘외국인투자기업의 연구개발 현지화’ - 김기국, 홍성범, 김병선[공저], 1999
*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ec.co.kr)
* 한국신용평가정보 홈페이지 (www.kisinfo.com)
* 통계청 홈페이지 (www.nso.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R론] 삼성전자 PR과 구조와 전략
  • 삼성전자는 전문화, 세분화된 PR조직을 통하여 소비자들을 포함한 공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전체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기로 유명하다. 따라서 우리는 삼성전자의 높은 브랜드 가치 창출 배경을 PR사례로 알아보고 성공적인 홍보활동의 바탕이 되는 삼성전자의 범세계적 활동을 위한 홍보 조직의 특징을 살펴, 국제화와 세계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현재 국내기업들의 나아갈 방향을 재조명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

  • 파라다이스 세가사미 2500개의 기출면접문제 자소서 작성과 입사시험 출제경
  • 전자문제 166사. 면접문제 1672. 삼성그룹 2015년 출제문제 169가. 면접시험 유형 1693. 삼성그룹 면접 및 심층면접 기출문제 1717편 세계 유명기업 면접질문 1771. Huffington Post의 세계적기업 면접질문 1772. 동아일보 2012.1.3. 기사에서 182이런 면접이라면. 184표 1 서울시 공무원 면접시험문제 150▦▦▦▦▦▦▦▦파라다이스세사가미 기업분석과 면접 팁면접 팁에는 그간에 진행된 면접의 방법이나 분위기를 모아 둔 것입니다. 물론 면접 방

  • [경영전략, 삼성전자] 경영전략의 개념, 발전과정과 경영전략의 요소, 기능 및 경영전략의 분석방법 분석(삼성전자의 경영전략 사례)
  • 삼성전자의 경영전략 사례)Ⅰ. 개요Ⅱ. 경영전략의 개념1. 경영전략의 개념2. 경영전략에 대한 상이한 두 가지 견해3. 경영전략의 중요성4. 국제경영에서의 전략의 중요성Ⅲ. 경영전략의 발전과정1. 군사전략에 기원1) 전략(Strategy)2) 전술(Tactic)3) 손자병법 - 전략의 필수요소2. 장기전략계획의 대두와 쇠퇴1) 장기전략계획2) 경영정책(business policy)3) 1970년대 4) 장기전략계획의 쇠퇴3. 산업구조분석의 풍미1) Porter의 산업구조분석2) 산업3) 기업

  • 경영학원론1A) 자신과 관련 있는 기업을 골라 간단히 소개하고 그 기업의 문화를 교재 128쪽에 소개된 요인별로 평가하시오0K
  • 기업의 국제적 위상을 드높이고 많은 부러움의 대상이 되었다. 삼성전자가 각국의 지도급 인사들과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연설하게 된 것은, 세계적인 CEO 포럼과 국제연합(UN)이 위기를 슬기롭게 이겨내고, 세계 전자업계에서 일류기업으로 인정받은 삼성전자의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노력을 높게 평가해, 성공사례에 대해 많은 국가와 기업들의 벤치마킨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경영학원론1A형) 자신과 관련 있는 기업을 골라 간단히 소개하

  • 국제경영학4공통)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성공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0k
  • 삼성기업의 경우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지구촌 전역을 이 잡듯이 찾아다녔다한다. 유능한 인재를 출신지역, 국가, 인종에 상관없이 채용하여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었다. 이장에서는 일본의 기업과 중국기업의 소개를 통해 글로벌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과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제경영학4공통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성공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글로벌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