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마쓰시다의 국제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마쓰시다는 일본에서 Sony와 더불어 제일의 전기 전자기업이다. Panasonic이라는 자 브랜드로 더 유명한 마쓰시다는 내수시장이 포화되자 해외로 그 영역을 넓혔다. 하지만 마쓰시다는 국제경영에 있어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이런 마쓰시다의 국제경영전략을 이해함으로써 타산지석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80년대 후반 마쓰시다가 직면한 원인과 모리시다의 새로운 경영방식을 분석하고, 마쓰시다와 상이한 국제경영전략을 펼친 소니와 비교하여 마쓰시다의 국제경영전략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그 해결책은 무엇인가를 찾아볼 것이다. 또한 마쓰시다의 변신을 ‘한국기업의 국제화 과정’ 그림에 비추어 시대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쓰시다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도모할 것이다
1. 80년대 후반 마쓰시다가 직면한 위기는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인가?
일본경제는 전쟁의 폐허를 딛고 계열, 하청, 메인뱅크 등 물품 및 자본에 있어서 '조직화된 시장거래'와 장기 안정적 일본적 고용시스템을 축으로 하여 역사상 유례가 없는 고속성장을 지속해 왔다. 미국 상무국(1983), MIT(1989)가 미국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분석했을 때에도, 언제나 비교대상은 일본이었으며, 일본기업, 산업 시스템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이었다. 즉 1980년대까지는 일본경제의 성공신화가 전 세계의 선망의 대상으로 되었던 시대였던 것이다. 마쓰시다는 이에 영향을 얻어 크게 성장한 기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잘 나가던 마쓰시다가 80년대 후반 매출액증가율이 둔화되었고, 마진율이 계속적으로 낮아지는 위기를 겪게 되었다.
자료평가
- 받지마세요! 볼 자료가 정말 없습니다.
- dokki***
(2009.09.28 22:00: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