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배스킨라빈스(성공사례), 닛산(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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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국제 마케팅의 정의

2. 국제마케팅의 중요성

3. 국제 마케팅에서의 유의 할 점

Ⅱ. 본론

1. 배스킨라빈스 (성공사례)

2. 닛산 (실패사례)

Ⅲ. 결론

1. 마케팅은 소비자의 관점에서 이루어져야한다.

2. 제품의 차별성을 주는 마케팅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국제 마케팅의 정의
현 시대는 소비자가 원하는 수요보다 기업에서 재화나 서비스로써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양이 훨씬 더 다양하며 광범위 하다. 이러하기 때문에 기업은 한정 된 소비자의 수요만을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게끔 만들 수 있는 소비를 촉진하는 전략 즉,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기업은 개인이나 기업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교환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한정 된 국가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 시장에 개입하고 아이디어, 재화, 서비스 등의 개념화와 가격, 판매촉진, 유통을 범세계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으로 발전되어 전 세계에 산재해 있는 자사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자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전 세계의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유통시키는 총체적인 기업 활동함이 국제 마케팅이라 한다.

2. 국제마케팅의 중요성
최근 기업을 비롯하여 우리 사회 전반 더 나아가 전 세계의 판매 시장에서는 마케팅이나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제품이 일상화 되면서 제품 자체만으로는 차별화가 안 된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가 될 것이다. 기술 격차가 사라지고 모방이 점점 쉬워짐으로써 기업들은 제품 본연의 물리적 특징으로는 자신을 차별화하는 것에 한계를 느끼고 있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해결 할 방법으로 마케팅을 내세울 수 있을 것이며, 국내 시장에서 확장 된 국제 시장에서 그 역할을 다 하기 위해서는 국내 시장과 국제 시장의 다른 점과 같은 점 공략 할 수 있는 틈새시장 등과 브랜드의 강화 등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함을 알리고 자신을 튀게 인식하도록 만드는 마케팅을 해야 함이 절실한 과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일시적이 아닌 앞으로 기업 환경에서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을 것이며, 기업 경영의 핵심이 되는 시대에 도래하여 더욱더 중시 되는 전략으로 꼽히는 것이다.

3. 국제 마케팅에서의 유의 할 점
국내외시장의 성격이 과거의 '판매자의 시장'에서 '구매자의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기업의 모든 활동도 마케팅을 중심으로 하여 생산, 재무, 인사 등의 각 기능이 결합되는 전사적 마케팅 시스템으로 지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기업이 보다 많은 이윤기회를 추구하여 국제화되고 그 활동범위를 국내시장에서 국제시장으로 넓히게 되자, 기업의 마케팅활동도 종래와 같은 국내적인 시야에서 벗어나 국제적 시야에 입각하여 수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국내시장하의 마케팅 활동과는 달리 국제 시장하의 마케팅 활동은 국경의 존재, 시장규모를 비롯한 여러 마케팅 환경의 구성요소가 상당히 다양할 뿐만 아니라 그 변화의 정도도 매우 크기 때문이다. 즉, 국제 마케팅의 기본이념이 국내 마케팅과 같은 흐름으로 진행 되지만, 서로 다른 국경이 개입하는 만큼 국가 간의 환율․문화적․경제적 차이 진출 국가의 소비 수준 등 각종 위험이 따르게 되므로, 이러한 측면의 조사와 기업의 통제 관한 수단과 방법을 선정하는 국제 마케팅 믹스의 개념을 유념하여야 할 것이다. 아무리 성공적인 마케팅이라 할지라도 각 나라의 특성에 따라 그 결과는 다르게 나올 수 있다. 이에 대한 소비자의 철저한 분석 및 특성에 중점을 두어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본론에선 기업의 국제 마케팅에서의 성공 사례와 실패사례의 예로 각 기업의 불확실성, 다양성, 복잡성 등에 대한 대처방법과 성공․실패 요인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배스킨라빈스 (성공사례)

1) 기업개요
배스킨은 워싱톤에서 낙농가의 아들로 태어난 어니라빈스와 일리노이주에서 식품상을 하
참고문헌
◇ 배스킨라빈스 홈페이지 http://www.baskinrobbins.co.kr/

◇ 닛산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nissan.co.kr/

◇ 인터넷 네이버카페 “고객중심” 『실속없는 확장과 차입경영으로 실패한 닛산자동차』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B4%D9%C0%BD&sm=top_hty&frm=t1

◇ 2007년 2월 16일 이데일리 경제뉴스『닛산(Nissan)은 마케팅 매직을 잃었다.』

◇ 박정훈, 『닛폰의 실패에서 배운다』, 바다출판사, 2002

◇ 양철호, 『배스킨라빈스의 성장과 마케팅전략』, emars, 2004

◇ 주요 아이스크림 제조회사 사업보고서 (2000-2003)

◇ 계도원, 『CEO와 고객이 함께 읽는 고객만족 마케팅』, 좋은책만들기,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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