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프로슈머 마케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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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슈머란 무엇인가

2. 프로슈머의 등장배경
1) 생산방식의 변화
2) 인터넷의 확산

3. 프로슈머 마케팅 전략

4. 프로슈머 마케팅의 기대효과

5. 프로슈머 마케팅 사례
1) 미샤
2) 디지털 카메라
3) DVD
4) IT업계
5) 페덱스
6)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6. 프로슈머 마케팅의 부작용 및 해결책

7. 끝맺음
본문내용
1.프로슈머란
세계적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제3의 물결' 에서 공급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용어이다. 제2의 물결사회(산업사회)의 양 축인 공급자와 소비자간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면서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 제품 개발과 유통과정에도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로 거듭난다는 의미이다. 오늘날에는 prosumer에 대한 접근이 더욱 체계화되어, 소비자 즉 고객이 상품개발의 주체가 되는 것으로 기업들이 제품을 개발할 때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그에 부합하는 상품을 시장에 내놓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제품 개발의 주체가 과거 기업에서 고객으로 옮겨가는 개념이다.

2. 프로슈머의 등장배경

1)생산 방식의 변화
과거 산업 사회에서는 물건의 생산과 소비를 분리함으로써, 양자 간에 가치의 교환 관계를 만들어 내는데 중점을 둔 ‘소품종 대량생산’방식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오늘날의 소비자는 서비스와 편의성에 대한 기대가 높으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찾 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에 따라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바뀌고 심지어는 ‘전 품 종 주문 생산’의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2)인터넷의 확산
인터넷의 확산은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주는 등 최적의 인프라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경제학자가 말하는 프로슈머 마케팅 201> 정균승 지음
LG경제연구원(http://www.lgeri.com) 발간 주간 경제 (2001년 7월 18일)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bk/bkBookReviewV.html?s_menu=0302&pub_key=21&search_gubun=1e-Shock
문화 일보 (2003년 8월 12일)
디지털 타임스 (2004년 1일 1일)
매경 ECONOMY (2003년 9월 15일)
매경 ECONOMY (2003년 8월 29일)
아이비즈넷
http://www.i-biznet.com/Info/news/news_author_viw.asp?author=195&page1=2&key=2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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