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6시그마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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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배경과 역사
3. 6시그마란 무엇인가?
4. Six Sigma의 핵심요소(1)
(1) 결함(Defect), 단위당 결함수(DPU : Defect Per Unit)
(2) 백만 기회당 결함수 (DPMO : 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3) 통합 품질 수준의 계산
(4) 누적 수율 (RTY : Rolled Throughput Yield)
(5) 시그마 수준의 계산
5. Six Sigma의 핵심요소(2)
(1) MAIC 사이클
(2) Six Sigma 교육과정
6. Six Sigma의 핵심요소(3)
(1) 프로세스 매핑 (Process Mapping)
(2) 공정능력분석 (Process Capability Analysis)
(3) 실험계획법 (Design of Experiments)
7. 우리 나라 기업의 적용 방안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통계적 공정관리에 의해 제품불량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공정 능력을 확보함으로써 제품불량을 1백만개 가운데 3, 4개 이내로 줄이고 균일한 품질을 확보하자는 6시그마운동이 업계에 널리 확산되고 있다. 이는 최근 세트업체들이 6시그마운동을 펼치는 부품업체에는 인센티브를 적용하고 있는 데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품질관리·공정관리·생산관리 등의 모든 기법을 통합한 6시그마운동이 필요하다는 내부적인 인식고조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 글에서는 6시그마운동에 대해 "품질경영"에 연재되었던 글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QUART는 품질 관련 분야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는 교수 그룹으로 김상부(창원대학교 산업공학과), 권혁무(부경대학교 산업시스템안전공학부), 홍성훈(전북대학교 산업공학과), 이민구(서원대학교 경영학과) 등 네 명의 KAIST 박사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특히 Six Sigma전략에 관하여 많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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