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3)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 구성되어 6시그마프로젝트 측정시스템분석과 공정능력분석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7 / 2021.04.1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품질경영3)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 구성되어 있는지 6시그마프로젝트수집하여 측정시스템분석과 공정능력분석하시오0k

통계․데이터 품질경영3

1.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구체적인 사용 예를 인터넷상에서 검색하여 설명하시오.
2. 인터넷상에서 6시그마 프로젝트를 하나 수집하여 측정시스템분석과 공정능력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설명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구체적인 사용 예를 인터넷상에서 검색하여 설명하시오.
1) 품질기능전개(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의 의미와 필요성
2)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 요소 구성
(1) 품질의 집(HOQ)의 의미
(2) 품질의 집(HOQ)의 작성순서
(3) 품질의 집 구성요소
3) 이의 이용사례를 수집하여 간단히 설명
(1) 감성 공학과 QFD을 이용한 제품 설계
(2) 제품설계의 중요성 - 복사기의 품질비용
(3) 도요타의 품질비용 감소


2. 인터넷상에서 6시그마 프로젝트를 하나 수집하여 측정시스템분석과 공정능력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설명하시오
1) 6시그마 프로젝트
2) 6시그마 분석
3) 측정시스템 분석
(1) 데이터 변동의 유형
(2) Gage R&R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그 회사의 제품이 성공을 하려면 소비자의 반응이 먼저 좋아야 한다. 제품에 대한 불만이 있으면 리콜이 들어오고 그런과정에서 많은 부대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회사에서 신제품을 생산하면 그 제품이 어떻게 판매되며 유통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반응이 어떤가를 치밀하게 연구하고 분석하여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그 제품에 대한 생산과 판매 및 유통이 원활해져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품질 기능 전개(品質機能展開: Quality Function De-ployment)는 고객이 필요로 하고 바라는 제품의 기획과 디자인․개발에서 제조 및 판매 과정에까지 체계적으로 반영하여 고객을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제공하는 방법론이다. 품질기능전개를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와 취향을 잘 파악하여 좋은 제품이 출시된다면 소비자의 사랑 속에 매출의 극대화를 통한 회사운영에 있어 최고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기업의 Six Sigma 도입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Six Sigma를 도입한 기업은, 우리나라에 이미 진출해 있던 Motorola사와 같은 경우를 제외한다면, 1996년에서 1997년에 걸쳐 Six Sigma를 도입한 LG전자 창원공장과 한국중공업이라고 할 수 있다. 초창기 Six Sigma를 도입한 두 기업은 업종 면에서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나 내부적으로는 미국의 GE사와 밀접한 사업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LG전자 창원공장과 한국중공업에 이어 Six Sigma를 도입한 다른 우리나라 기업들도 직간접으로 GE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여기에는 GE와의 사업적인 관계뿐 아니라 GE의 Six Sigma추진 방식 및 결과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 SDI 역시 초창기에 Six Sigma를 접목한 기업 가운데 하나이며, 이후 삼성전기, 삼성전자 등으로 확산되었다. LG 또한 전자를 비롯하여 정보통신, 건설, 화학 등의 기업에서 Six Sigma를 도입하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다른 대기업에서도 유사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6시그마는 기업내의 모든 기능, 업무처리 프로세스를 개혁함으로써 제품과 서비스의 불량을 100만개당 3.4이하로 줄여 기업 성과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경영기법이다. 우리는 글로벌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을 선진기업들의 6시그마를 벤치마킹하는 데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경제가 요즘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경제위기란 말이 벌써 아득한 듯 물러가고 주가지수 1000포인트 시대의 개막, 6% 내외의 경제성장률 등의 장밋빛 전망들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우리경제, 기업의 체질들이 여기에 걸맞게 바뀌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직 한국기업이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는 외국인들의 지적도 많다.
이 장에서는 통계․데이터 품질경영3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구체적인 사용 예를 인터넷상에서 검색하여 설명하시오. 2. 인터넷상에서 6시그마 프로젝트를 하나 수집하여 측정시스템분석과 공정능력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06), 한국기업의 6시그마경영 현주소와 활용 방안
-김상부, 홍성훈, 권혁무, 이민구(1999),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Six Sigma', 한국품질경영학회, 전남대학교.
-김계수(1999년) 프로세스 품질 경영 성과개선을 위한 6시그마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품질 경영학회지』, 27(4), 266∼279.
-노규성 · 조남재(2010년) 『경영정보시스템』. 사이텍미디어.
-노재범 · 이팔훈 · 이승현(2005년) 『서비스 이노베이션 엔진, 6시그마』. 삼성경제연구소.
-신동설(2005년). ‘공기업의 6 시그마 경영 혁신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윤덕균(2007년) 『초우량 기업들의 경영 혁신 200년』. 민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관리] QFD에 대해서
  • 3제조 및 생산부문 6시그마 프로젝트연구개발 및 기술부문의 6시그마(DFSS)간접서비스 부문의 6시그마 프로젝트선정 이유활용 이유결함 비용의 감소품질의기획성향상고객 만족싸이클타임감소수율 증대이익극대화@ 6시그마 프로젝트 선정의 QFD 활용!!2-4CTQVOCQFD프로세스추진내용고객 요구 사항의 수집고객 방문내부 고객 클레임 수집ProcessMapping내부 VOC요구품질전개품질특성전개중요공정전개프로세스 전개Matrix 작성 평가관련

  • [경영정보] 전략 경영과 프로세스 경영
  • 능력을 개발하고 의욕을 높이며, 또한 각자의 힘을 조직력으로 집중 발휘시킴으로써 효율적인 경영활동을 가능하게 하려고 하는 것이다. 또 필요에 따라서는 목표를 수정함으로써 외부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다이나믹한 조직활동을 가능하게 하려고 하는 것이다. MBO는 상급자가 목표를 부여하고 그 성과를 평가하던 방식을 벗어나 양적으로 측정 가능한 구체적이며 단기적인 업적목표를 조직 구성원 스스로 혹은 상급자와 협의에 의해서 결정

  • [생산운영관리] 전사적 품질경영(TQM)
  • 품질의 비용.124.1 예방비용4.2 평가비용4.3 내부실패비용4.4 외부실패비용5 절. TQM을 통한 품질의 개선135.1 벤치마킹경영사례 3 Xerox사의 벤치마킹.18 5.2 식스시그마경영사례 4 포스코의 식스시그마20 5.3 품질기능 전개 5.4 품질개선 기초도구 6 절. 해외주요

  • [TQM]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단계와 비판 및 전략 분석
  • 품질경영전략. 인터넷과 품질경영전략1. 고객만족 전략(인터넷 공개 데이터베이스 전략)2. 홍보전략(웹 마케팅/광고 전략)3. 제품개발 전략(유연 제품개발시스템 전략)ⅩⅢ. 결론Ⅰ. 서론TQM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단어들을 중심으로 볼 때, TQM의 개념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볼 수 있다 Total -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행하는 역할과 행동으로 전원참여에 의한 조직의 공동목적 달성이 강조된다. Quality - 모든 기능, 시스템, 공정/과정, 산출결과의 품질개

  • 브레인 스토밍과 창의적 설계
  • Brain Storming과 창의적설계차 례제 1부 표준과 개선에 의한 설계 제1장 필요에 의한 설계1.1 학습목표1.2 사람들의 필요 평가 1.3 문제의 정의 1.4 추상적 개념과 분석 1.5 실행1.6 연습문제 1.7 참고 문헌제2장 QFD 2.1 학습목표 2.2 QFD의 필요성 2.3 기원과 어원2.4 품질 기능 전개 방법 2.5 품질주택(house of quality: HOQ) 2.6 효과 2.7 적용시 주의사항과 보완 기법 2.8 적용분야와 사례 2.9 연습문제2.10 참고 문헌 제 2부 혁신과 창의에 의한 설계 제 3장 창의적인 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