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6시그마 경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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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경영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깔끔하게 정리 되어 있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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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시그마 특징
2. 6시그마를 추진해야 하는 이유
3. 6시그마 경영의 추진과정
4. 6시그마 달성을 위한 5단계의 활동
5. 시그마 활동의 성공사례
6. 6시그마 경영의 효과
7. 우리나라 실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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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그마라는 것은 통계학에서 표준편차를 의미하는 것으로 오류가 발생할 확률을 가르키는 용어이다. 미국 Motorola사가 1987년 처음 시작한 6시그마 경영혁신 활동은 고객 관점에서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찾아내어, 과학적인 기법을 활용해 1백만 개의 제품 또는 서비스 중 3.4개의 결함만을 허용하자는 일종의 무결점 운동이다. 시그마는 그리스 알파벳 중 한글자로, 통계적인 측면에서 볼 때 특성치의 산포를 나타낸다. 시그마 앞의 계수 값이 클수록 높은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데, 예를 들어 3시그마 보다는 4시그마 수준이 좋은 품질인 것이다. 6시그마 활동은 제품 및 서비스에 관련된 모든 고객만족 요인에 대해서 현재의 시그마 수준을 파악하고, 그 수준을 세계 최고의 수준이라 할 수 있는 6시그마 수준으로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이 활동은 품질개선 활동에 전 종업원을 참여토록 해, 제조부문 뿐 아니라 사무부문까지 모든 업무의 질을 높이자는 운동이다. 즉, 낮은 품질로 인한 업무 손실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해 경쟁력있는 세계적인 기업이 되고자 하는 것이 이 활동의 궁극적 목표이다.
6시그마 경영은 1987년 마이클 해리가 창안한 것으로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통계지식을 활용하는 데서 출발하였다. 기업이나 혹은 프로세스의 품질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로,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객만족을 이룩하는 활동 및 그 방법을 의미하며, 경영혁신방법으로서의 기업전략을 의미, 단순한 품질개선 활동이 아니라 총체적인 경영혁신전략으로 기업문화자체를 바꾸는 경영혁신운동으로 제품설계에서 출하까지의 모든 경영활동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정보화 사회에 알맞은 21세기형 전방위 경영혁신운동이다.
특징
1. 통계적 측정치로 객관적인 통계 수치로 나타나기 때문에 제품이나 업종, 업무 및 생산프로세스가 다르더라도 비교할 수 있게 해 준다.
2. 기업전략으로 시그마 수준을 높이는 만큼 제품의 품질이 높아지고 원가는 떨어지므로 고객만족 경영을 달성할 수 있다.
3. 철학으로 6시그마는 기업의 사고방식을 바꿔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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