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삼보컴퓨터의 e-machines세계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세계컴퓨터산업

본 론

1.시대별분석

2.업계현황

3.회사현황

4.e-machines

5.당면과제

6.해결책제시



결 론

삼보의 새로운 도전
본문내용
서 론
국내 컴퓨터시장에서 다른 대기업과의 힘겨운 전쟁을 벌이고, 외환위기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아 해외시장진출의 필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인식하고 있던 삼보컴퓨터는 ‘X-project'를 세우고 미국에 e-machines를 세웠다. 현재 e-machines는 누구도 생각 못했던 초저가컴퓨터인 e-tower를 내세워 기존의 컴퓨터 업체들을 따돌리고, 미국시장에서 주목할만한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또한 삼보컴퓨터는 미국시장에서의 e-machines의 성공에 자신을 얻어 일본, 중국, 유럽 등 세계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러면 과연 삼보컴퓨터의 미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은 무엇이며 저가 정책은 계속될 수 있을 것인가? 또한 현재의 상황을 유지하고, 세계적인 컴퓨터기업으로서 나아가기 위해 어떤 과제가 남아 있는가?
․세계컴퓨터산업
컴퓨터산업은 그 동안 전세계적으로 진행된 정보화의 물결에 힘입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어 왔으며 첨단정보화 사회로의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오늘날, 산업의 고부가가치 성뿐만 아니라 타 산업에 대한 기술적․경제적 파급효과가 지대하여 21세기의 유만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국의 컴퓨터산업은 1980년대 초 외국으로부터 기술을 도입하여, 최초로 개인용 컴퓨터를 조립, 생산함으로써 시작되었으며,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정부의 행정전산망구축과 기업의 정보화 투자 확산에 힘입어 급격한 성장을 이룩하여 왔다. 1980년대 후반부터는 선진국의 기술보호 정책, 저가 공세 등으로 경쟁력이 둔화되었으나, 1990년대 들어 국내 정보화기반확충에 따른 수요증가로 회복세로 반전되고 있다. 그러나 1996년 하반기 이후, 산업 전반에 걸친 경기 부진과 1997년 외환위기의 영향으로 성장률이 둔화되면서 1998년은 출범이래 최초로 역성장을 기록하였으며 이에 따라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대기업위주로 시장체제가 개편되는 상황이다.
1991-1997년간 국내 컴퓨터생산은 모니터, HDD, CD-ROM 드라이브등 주변기기를 중심으로 연평균 15.4% 정도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해 오고 있으며, 1997년 생산은 83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 1990년대 들어서면서 임금 상승에 따른 경쟁력 약화와 선진국의 경기침체로 인해 개인용 컴퓨터의 수출 증가세는 크게 둔화되었으나 최근 들어 컬러모니터, HDD 등의 주변기기의 수출은 호전되고 있다. 수입은 국내 정보화의 확장에 따라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주로 국내 생산이 어려운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중대형 컴퓨터를 중심으로 연평균 10.8%씩 증가하고 있다.
현재 컴퓨터산업의 가장 큰 동향은 컴퓨터 성능의 차이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즉 인터넷이 활성화됨에 따라 컴퓨터는 통신매체에 의해 성능이 제한되는 추세이고, 기존의 시장의 동향은 동일 성능을 기준으로 가격을 낮추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컴퓨터시장의 최근 동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에서 사용한 전략
  • 투자 세제 혜택)-소형 컴퓨터 수입개방 조치(87년)-주변기기 수입개방 조치(88년)4개 권역 생산공장 두고 개별 물류 아웃소싱지난 80년에 설립된 삼보컴퓨터는 이제 퍼스널 컴퓨터 제조업체의 대명사로 명성을 얻고 있다. 81년 국내 최초의 PC인 SE-8001을 개발 및 해외수출은 우리나라 컴퓨터 산업에 획기적인 획을 그었던 일대 사건이었다. 삼보컴퓨터의 본거지인 안산공장의 연간 PC 생산량 100만대를 비롯해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투자의 이례적 급증이 다국적 기업의 신장(伸張)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사실 때문이었다.이 다국적 기업은 국제 직접투자의 한 특수한 형태로서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子會社)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지 국적을 취득한 현지법인으로서의 제조공장 또는 판매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지의 실정과 모회사(母會社)의 전략에 따라 움직이고, 공통적인 풀(pool)에서 자본인적 자원 및 기술 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 조

  • [중소기업][기업][경제][중소기업 경제변화][중소기업 경제교류][중소기업 경제력][중소기업 경제분석]중소기업 경제변화, 중소기업 경제교류, 중소기업 경제력, 중소기업 경제분석, 중소기업 경제 사례 분석
  • 세계화를 지향한다면 그것은 바로 세계경제에서 공동 번영을 추구하려는 전략을 의미하는 것이다.중소기업이 세계화를 추구하는 목적은 여러 가지로 말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원자재를 확보하고, 저임금과 저생산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서이고,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목적 등을 가지고 있다.지금까지 해외투자활동은 주로 선진권과 개도권간의 수직적인 형태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재는 이 같은 종래의 추세를 벗어나고 있다. 수직적인 형태

  • 국내광고기업에 외국자본진출의 영향 및 전망
  • 례다국적 기업의 의의다국적 광고회사의 경영전략한국시장에 진출하는 이유다국적 광고기업의 종류英∙日∙美의 대표적인 다국적 광고기업다국적 광고기업의 국내진출 및 영업 현황 다국적 광고기업이 국내시장에 미친 영향전망국내 광고회사의 경쟁력 제고 방안

  • [해외직접투자전략론] 중국기업의 FDI 성공사례
  • 중국기업의 FDI 성공사례중국기업의 FDI 성공사례- 목 차 -Ⅰ. 서론.1. 중국기업의 FDI 규모 및 추진이유1) 중국기업의 FDI 규모1p2) 중국기업들이 FDI를 추진하는 이유3pⅡ. 본론(중국기업의 FDI 성공사례 및 분석)성공사례1 - 레노버(렌샹)1) 기업소개① 연혁7p② 기업규모8p③ 주요생산제품8p2) 해외직접투자현황① FDI 추진배경)9p② 주요사건9p② 국내 및 해외영업실적12p3) 레노버의 직접투자전략① 시장진출전략14p② 인수 후 경영전략16p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