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광고기업에 외국자본진출의 영향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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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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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국적 기업의 의의
2. 다국적 광고회사의 경영전략
3. 한국시장에 진출하는 이유
4. 다국적 광고기업의 종류
5. 英∙日∙美의 대표적인 다국적 광고기업
6. 다국적 광고기업의 국내진출 및 영업 현황
7. 다국적 광고기업이 국내시장에 미친 영향
8. 전망
9. 국내 광고회사의 경쟁력 제고 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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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국적기업의 의의
▶다국적기업의 정의
다국적기업이란 다수국에 걸쳐서 영업, 생산, 마케팅 거점을 두고서 해외기업경영에 대한 범세계적인 의식하에 그 국가의 정치적 또는 국가적 젱약 등 제반 해외경영의 환경에 구애 받지 않고, 해외직접투자를 수행하여 국제지향적인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기업
2. 다국적 광고회사의 경영전략
①브랜드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제공
세계적 경쟁으로 광고주들의 마케팅 욕구도 변화하고 이에 따라 브랜드라는 무형 자산의 중요 성을 인식하면서 21세기에는 브랜드마케팅이 가장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과거에 4 대 매체 중심의 광고만으로 충분하던 브랜드 구축 및 육성도 새로운 디지털 매체의 등장과 소 비자의 분화현상이 가속화되면서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합 활용하는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다국적 광고 회사 들도 공통적으로 과거의 광고 중심의 회사가 아닌 브랜드 중심의 통합서비스를 그들의 핵심역량으로 부각되고 있다.
②미디어에이전시의 육성
매체 전문화가 열악한 상황에서 미디어 전문회사를 앞세워 선진 첨단의 매체기획 및 구매에 대한 노하우를 무기 삼아 적극적으로 한국광고시장을 공략한다는 것이 다국적 광고회사의 전 략이다. 광고주 입장에서 보면 전체 마케팅비용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매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운영하느냐에 따라 전체적인 마케팅의 성공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효과적인 매체 운영은 세부전술 사항이 아니라 보다 상위개념인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 다국적 광 고회사의 생각이다. 날로 복잡해지는 미디어 환경에서 전략적 미디어 기획 및 집행은 토탈 브 랜드 구축작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③네트워킹을 통한 서비스
국내 광고회사와의 차별점으로 다국적 광고회사들이 내세우는 요소 중 하나는 네트워킹을 통 한 서비스이다. 지구촌을 무대로 통합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구사하려는 광고주의 의지가 높 아지고 또한 대륙별 특성에 맞는 마케팅의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광고회사가 구축해 놓은 Worldwide/Regional 네트워크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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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 광고계동향, 한국방송광고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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