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보컴퓨터 경영전략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외부환경분석

1. 산업내 경쟁자
3. 잠재적 진입자
5. 구매자와의 관계
2. 대체재의 위협
4. 공급자와의 교섭력
6. 산업분석

II. 핵심역량분석 ( 포터의 가치사슬분석 )
1. 주활동
3. 조직구조 개편
2. 보조활동


III. 삼보 컴퓨터의 기존 전략 평가
Change-up
1. 체인지업 시리즈
2. 업그레이드
3. 평가

e-Machines
1. 진출배경
2. e-Machines의 설립
3. 추진전략
4. 성과

IV. 당면과제 제기

1. 삼보컴퓨터의 목표
3. 삼보컴퓨터의 전략 분석
2. 삼보컴퓨터의 현 상황과 전략


V. 해결책 제시

1. 제품전략
3. 브랜드 파워 상승전략
2. 시장다각화 전략


VI. 별첨

1. 업체별 PC 판매 현황
3. 세계 PC 시장규모 및
주요 업체별 점유율
5. 국내 PC 시장 기종별 현황
7. PC 제품 판매 현황
9. 삼보컴퓨터 체인지업 사양
11. 삼보․Compaq․HP 이익률 분석
2. 생산능력 현황 및 추이
4. 국내 컴퓨터 매출 현황

6. 관계․관련회사 요약 재무제표
8. 매출 구성 및 추이
10. 드림시스 eX 7450 SPEC
12. 재무제표

[별첨 #9] 삼보컴퓨터 체인지업 사양
본문내용
I. 외부환경분석
1. 산업내 경쟁자
• 국 외 : 삼보는 미국에서 e-Machines라는 저가 제품을 통해 시장에 진입하여 미국내에서 판매량 3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Compaq, HP등 중저가에 주력하는 업체의 제품들이 e-Machines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라 할 수 있다.
• 국 내 : 내수시장에선 삼성과 1,2위를 다투는 상황이라 삼성이 최대의 경쟁자이다. 99년 삼성전자가 38.3%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삼보는 15.9%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다. 2000년에는 삼성이 43%, 삼보가 30%의 시장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어 국내 시장에서는 삼성과 삼보가 시장의 대표적인 경쟁자가 될 것이다. [별첨 #1] 업체별 PC 판매 현황

2. 대체재의 위협
→ 지금 현재로는 컴퓨터는 그 특성상 대체재가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데스크탑형 컴퓨터와 노트북 컴퓨터를 대체관계에 있다고 볼 수도 있으나, 이 둘은 가격과 사용환경등에서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서로 대등한 관계로 보긴 어렵다. 미래를 놓고 본다면, PDA등이 컴퓨터의 가장 유력한 대체재가 될 것이다. 이미, 미국에선 PDA의 생산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가까운 장래에 PC를 대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삼보는 체인지업 시리즈 출시전에 이미 PDA를 제작한 적이 있었으나, 수익성이나 시장규모를 고려했을 때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판단, 이 후 컴퓨터 생산에만 전념해왔다.

3. 잠재적 진입자
→ Computer시장에서 잠재적 진입자는 없다고 볼 수 있다. Computer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어, 산업내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또한, 제품 품질이 회사마다 큰 차이가 없고, 업종의 특성상 설비나 유통망을 갖추는데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 신규진입의 가능성은 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 레보노 Lenovo와 IBM의 M&A 인수합병
  • 경영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것은 현재 우리 대기업들이 불경기를 이유로 투자를 줄이고 현금 쌓기에만 몰두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안겨줬으리라 생각한다. 위기는 기회란 말이 있듯이 많은 기업들이 몸집 줄이기에 나서고 있을 때, 공격 적인 경영 전략으로 세계 시장을 석권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모두가 포화 시장이라 말하고 수익률이 날로 악화되고 있는 PC 시장에서 공격적인 M&A 로 세계를 놀라게

  • [벤처기업기술][벤처기업][기술]벤처기업기술의 글로벌화, 벤처기업기술의 권리분석, 벤처기업기술의 지적재산권, 벤처기업기술의 평가보증제도, 벤처기업기술의 사례, 향후 벤처기업기술의 정부지원 방안 분석
  • 경영의 실천4)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너지 효과5) Corporate Brand 제고Ⅲ. 벤처기업기술의 권리분석1. 의의 및 필요성2. 분석의 목차(예시)3. 분석의 내용 및 작성사례1) 해당 사업기술의 확정2) 특허검색의 기본방향 및 방법3) 사업기술이 속한 기술분야의 기술분류체계4) 특허검색5) 관련분야 국내외 특허의 출원동향(정량분석)Ⅳ. 벤처기업기술의 지적재산권1. 컴퓨터프로그램의 등록2. 컴퓨터프로그램 발명특허3. 반도체 집적회로 배치설계4. 영업

  • [전략결정의 대안] 경쟁우위의 개념과 창출
  • 전략과 비용우위전략은 항상 서로 배치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일본기업들은 경영자들이 지금까지 신봉해 왔던 품질과 비용간에는역의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는 환상을 깨뜨려왔다. 전통적으로는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 정설이었다. 일본기업들은 비용을 낮추면서도 불량률을 줄이고 제품의 내구성을 늘리는 방향으로 제품의 품질을 개선시켜 왔다.또한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과 컴퓨터를 사용한 디자인과 생산기술(CAD/C

  • [경영혁신] 삼보 경영실패사례
  • 경영 혁신론 5조Himart고객서비스 관리높은 고객충성도글로벌 네트워크보유독보적자체기술과거삼보삼보컴퓨터의 성공 요인삼보 과거의 모습은?Copyright © by ARTCOM PT All rights reserved.Company Logo경영 혁신론 5조독보적 자체기술20여년 간 기술, R&D, 브랜드, 사업 등의 노하우. Post PC를 개발과 생산공급의 체제를 갖춤과거삼보삼보컴퓨터의 성공 요인 분석한국본사를 중심으로 세계의 전략적 거점을 보유 이것을 기반으로 유기적인 서비스제공이

  • [소매경영] 하이마트 경영전략
  • 분석 파악. ④ 전국 물류간 제품이송기능을 통해 전국 단일 배달망을 ⑤ 전국 250개 매장에 업계 최초로 구축한 닷넷(.NET)10. 사회공헌하이마트는 전국 250여 개 직영점이 위치해 있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장기적이며지속적인 활동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행복 3대 맺기 켐페인 사랑의 의료 봉사지역의 꿈나무 장학 지원11.문제점과 대응방안문제점: 최근 들어 백화점이나 할인점의 강세로 하이마트와 같은 ‘양판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