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보컴퓨터 경영전략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외부환경분석
1. 산업내 경쟁자
3. 잠재적 진입자
5. 구매자와의 관계
2. 대체재의 위협
4. 공급자와의 교섭력
6. 산업분석
II. 핵심역량분석 ( 포터의 가치사슬분석 )
1. 주활동
3. 조직구조 개편
2. 보조활동
III. 삼보 컴퓨터의 기존 전략 평가
Change-up
1. 체인지업 시리즈
2. 업그레이드
3. 평가
e-Machines
1. 진출배경
2. e-Machines의 설립
3. 추진전략
4. 성과
IV. 당면과제 제기
1. 삼보컴퓨터의 목표
3. 삼보컴퓨터의 전략 분석
2. 삼보컴퓨터의 현 상황과 전략
V. 해결책 제시
1. 제품전략
3. 브랜드 파워 상승전략
2. 시장다각화 전략
VI. 별첨
1. 업체별 PC 판매 현황
3. 세계 PC 시장규모 및
주요 업체별 점유율
5. 국내 PC 시장 기종별 현황
7. PC 제품 판매 현황
9. 삼보컴퓨터 체인지업 사양
11. 삼보․Compaq․HP 이익률 분석
2. 생산능력 현황 및 추이
4. 국내 컴퓨터 매출 현황
6. 관계․관련회사 요약 재무제표
8. 매출 구성 및 추이
10. 드림시스 eX 7450 SPEC
12. 재무제표
[별첨 #9] 삼보컴퓨터 체인지업 사양
- 본문내용
-
I. 외부환경분석
1. 산업내 경쟁자
• 국 외 : 삼보는 미국에서 e-Machines라는 저가 제품을 통해 시장에 진입하여 미국내에서 판매량 3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Compaq, HP등 중저가에 주력하는 업체의 제품들이 e-Machines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라 할 수 있다.
• 국 내 : 내수시장에선 삼성과 1,2위를 다투는 상황이라 삼성이 최대의 경쟁자이다. 99년 삼성전자가 38.3%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삼보는 15.9%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다. 2000년에는 삼성이 43%, 삼보가 30%의 시장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어 국내 시장에서는 삼성과 삼보가 시장의 대표적인 경쟁자가 될 것이다. [별첨 #1] 업체별 PC 판매 현황
2. 대체재의 위협
→ 지금 현재로는 컴퓨터는 그 특성상 대체재가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데스크탑형 컴퓨터와 노트북 컴퓨터를 대체관계에 있다고 볼 수도 있으나, 이 둘은 가격과 사용환경등에서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서로 대등한 관계로 보긴 어렵다. 미래를 놓고 본다면, PDA등이 컴퓨터의 가장 유력한 대체재가 될 것이다. 이미, 미국에선 PDA의 생산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가까운 장래에 PC를 대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삼보는 체인지업 시리즈 출시전에 이미 PDA를 제작한 적이 있었으나, 수익성이나 시장규모를 고려했을 때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판단, 이 후 컴퓨터 생산에만 전념해왔다.
3. 잠재적 진입자
→ Computer시장에서 잠재적 진입자는 없다고 볼 수 있다. Computer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어, 산업내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또한, 제품 품질이 회사마다 큰 차이가 없고, 업종의 특성상 설비나 유통망을 갖추는데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 신규진입의 가능성은 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