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삼보컴퓨터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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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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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외부환경분석
1. 산업내 경쟁자
2. 대체재의 위협
3. 잠재적 진입자
4. 공급자와의 교섭력
5. 구매자와의 관계
6. 산업통계
II. 핵심역량분석 (포터의 가치사슬분석)
1. 주 활 동
2. 보조활동
3. 조직구조 개편
III. 삼보 컴퓨터의 기존 전략 평가
ChangeUp
1. 체인지업 시리즈
2. 업그레이드
3. 평 가
1. 진출배경
2. e-Machines의 설립
(2) 틈새시장전략
3. 추진전략
4. 성 과
IV. 당면 과제 제기
1. 삼보컴퓨터의 목표
2. 삼보컴퓨터의 현 상황과 전략
3. 삼보컴퓨터의 전략분석
V. 해결책 제시
1. 제품 전략
2. 시장 다각화 전략
3. 브랜드 파워 상승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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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보컴퓨터의 전략분석
(1) 제품전략 분석
삼보컴퓨터는 현재 전략은 DUAL LINE-UP계획을 추진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PC시장은 고가와 저가로 양분화 되고는 있지만, 양분화된 세분시장에서는 성능차이가 거의 평준화되고 있다. 결국 가격과 마케팅 능력에 의해서 매출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삼보컴퓨터는 지금껏 가지고있던 무상 업그레이드를 통한 낮은 가격과 획기적인 마케팅상의 경쟁우위를 거의 포기하는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체인지업i는 체인지업 시리즈이면서도 2년 동안의 무상 서비스만을 보장해주고 있고, 가격대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그리고 저가시장에서도 현주컴퓨터가 100만원 이하의 저가 컴퓨터와 무상 업그레이드 쿠폰을 이용해 매출규모를 늘려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특별한 마케팅 전략 없이 신제품을 출시하겠다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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