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마케팅 조사 및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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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소개
2. 현황 및 문제제기
3. 조사내용
4. 조사방법
5. 분석결과
6. 마케팅전략 제안
7. 느낀점

본문내용
1. 기업 소개


2. 현황 및 문제제기
‘미니홈피’로 국내 SNS의 대명사로 여겨졌던 ‘싸이월드’가 최근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외국의 SMS에 밀려 몰락해가고 있다. 1999년 최단기간 500만 가입자를 모으며 ‘동창회 바람’을 몰고 왔던 아이러브스쿨에 이어 ‘싸이월드’마저 몰락의 길을 걷고 있어 이제 국내에선 ‘소셜 네트워크’분야에 이렇다 할 대표 서비스가 없는 셈이 됐다. 2012년 한국 미디어패널조사에서 실시한 ‘SNS 이용현황 분석’ 결과에 따르면, 상위 4개사(카카오 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싸이월드)의 SNS 이용률이 전체 이용률의 9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데 그 중 싸이월드의 이용률은 17%로 타 SNS이용률(카카오 스토리 31.5%, 페이스북 28%, 트위터 19.4%)에 비해 낮은 이용률을 기록했다. 취업·경력관리 포털 “스카우트”가 설문 조사 한 자료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이처럼 한때 2500만명(2011년 기준)의 가입자 수를 기록하며 국내에 ‘미니홈피’ 열풍을 불러 일으켰던 싸이월드가 이렇게 몰락할 수 밖에 없었던 원인에 대해 조사해보고, 싸이월드가 다시 국내 1위 SNS로 재도약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3. 조사내용

3.1 조사내용과 목적
싸이월드 미니홈피, 페이스북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구조 및 이용실태
SNS 인지구조 : 브랜드별 인지도, 기업 및 브랜드의 긍정적 / 부정적 이미지 파악
이용행태 : 선호도, 동기, 이용주요인자, 만족 / 불만족 파악, 장점 및 단점 파악
이미지 : 포지셔닝 되어있는 상태 파악 (이용자들 머릿속에 각인 되어 있는 이미지 파악)
이용 의향 : 싸이월드의 약점을 개선하면 재이용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이용자 의사 파악

‘미니홈피’로 국내 인맥관리의 대명사처럼 여겨졌던 싸이월드가 신규 경쟁 SNS 서비스들과 경쟁구도를 갖게 되면서 점차 몰락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을 잃고 있는 상황을 인지하고, 이러한 실태에 작용한 원인과, 상대적으로 경쟁우위를 갖는 경쟁 소셜 네트워크 매체의 강점을 파악하여 현재 싸이월드가 봉착해 있는 난관의 해결안을 제시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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