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의 경영정보시스템 분석 ★ 옥션 소개 ★ 옥션 구매자 판매자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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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서론
1. 기업선정동기
작년 미국에 살고 계시는 작은 삼촌께서 잠깐 한국을 방문하셨다. 제 작년까지는 언니와 나를 위한 화장품을 선물해 주셨지만 작년에는 줄 색깔만 다른 시계 2개를 선물로 주셨다. 하지만 언니가 유학을 가버리는 바람에 하늘색 줄을 가진 시계는 제 주인을 찾지 못하고 애물단지가 되고 말았다. 때마침 친구가 사고나서 안 입는 치마를 인터넷을 통해 팔았다는 얘기를 듣고 나도 내 애물단지 시계를 인터넷 경매로 팔기로 결심했다. 인터넷을 통해서 물건을 파는 방식이 off-line에서 물품을 거래하는 방식보다 복잡하고 어려울 거라는 기존 생각과는 반대로 옥션에서 물건을 파는 process는 굉장히 쉽고 편리했다. 옥션의 “물품팔기step”은 표준화 되어있으면서도 각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고객화 되어있었다. 나는 클릭 몇 번으로 인터넷상의 나만의 상점을 만들 수 있었다. 원한다면 자신의 물품을 돋보이게 하는 여러 부가 장치(이런 부가장치를 사용하면 물품명을 굵게 표시할 수도 있고 옥션 홈에 물품사진이 노출되게 할 수도 있다)를 쓸 수도 있었다. 이렇게 시계를 인터넷 경매로 올린 뒤 하루 만에 경매가 낙찰 되었다. 경매가 낙찰되자 옥션에서는 구매자 정보(구매자 이름, 집 주소, 전화번호 등)를 이메일로 보내주었고, 나는 시계를 구매자에게 보내면 인터넷 경매 초보자인 나는 물품이 낙찰 되면 즉시 물품대금이 내 통장으로 입금되는 줄 알았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 구매자가 물품대금을 내면 그 돈은, 구매자가 물품을 받고 옥션 홈페이지에서 수령확인을 한 후에나 판매자에게 넘겨지는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옥션을 통해서 물건을 판매하거나 구매하고 있다. 기존 off-line에서와 같이 판매자와 구매자가 face-to-face로 물건을 거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과 문제점이 발생할 것이다. 그렇다면 옥션은 이런 문제점들을 어떤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해결하고 있을까? 그리고 인터넷 상거래를 활성화 시키는데 주도적 역할을 해왔고 인터넷경매사이트로는 처음으로 크게 성공한 옥션의 핵심전략이라 할 수 있는 ‘경매시스템’은 무엇이며,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인터넷 상거래가 보편화 된 현 시점에서 우리들은 이번 과제를 통해서 인터넷 상거래의 선두주자인 옥션의 운영 시스템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평가해 보고자 한다.
2. 온라인 오픈마켓의 현황과 성장가능성
옥션-G마켓 선점한 e마켓에 대기업 진출 러시
《회원끼리 물건을 사고파는 e마켓플레이스(온라인장터) 시장에 GS, CJ, SK 등 대기업이 잇따라 뛰어들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옥션, G마켓 두 업체가 사실상 독점해 온 e마켓 시장은 많은 마케팅 비용과 브랜드로 무장한 대기업 및 선발 업체들이 뒤섞여 경쟁하는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된다.》대기업들이 e마켓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는 e마켓의 폭발적인 성장세 때문이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85조 원에 달하는 유통시장 규모 중 인터넷 쇼핑은 11조 원, 이 가운데 e마켓 시장규모는 4조 원인 것으로 집계됐으며 2008년에는 8조 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너도 나도 ‘e마켓플레이스’
GS홈쇼핑이 지난해 7월 ‘GS이스토어’를 낸 데 이어 CJ홈쇼핑은 올해 2월 ‘엠플’ 서비스를 시작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커뮤니티 사이트 ‘싸이월드’도 이달 말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으로 판매자를 모집하고 있다.
이에 앞서 포털사이트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지난해 3월 ‘다음온켓’으로 이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롯데닷컴, H몰, 신세계닷컴 등 대형 유통업체들도 판세를 주시하면서 e마켓 진출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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