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Social Network Service) 해외 진출 전략 성공과 실패(싸이월드-페이스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서론

2.본론 (사례분석)
(1)Online SNS

(2) CYWORLD
-Cyworld 소개
-해외 진출 전략
-분석

(3) FACEBOOK
-Facebook 소개
-해외 진출 전략
-분석

(4)중국에서의 진출 전략 비교
-Cyworld
-Facebook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러한 싸이월드의 해외진출은 1년 6개월 동안 전 세계에 무려 6개의 해외법인이 설립되었는데, 거의 동시다발적이었다. 05년 3월 일본 현지법인 설립, 4월 중국법인 설립, 10월 미국과 대만 법인설립, 06년 7월 독일 법인설립, 8월 베트남 법인이 설립되었다.
동시다발적 해외진출의 효과를 극대화 하는 동시에 현지화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싸이월드는 GSP(global standard platform)전략을 수립하였다.

-GSP 전략
하나의 표준 플랫폼을 가지고 이를 현지사정에 맞게 조정하여 국가별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싸이월드의 글로벌 플랫폼이었다. 한 관계자는 “인터넷 사업은 결국 플랫폼 비즈니스”라고 강조하면서 월드클래스 경쟁력을 가진 하나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글로벌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GSP시스템을 통한 현지화는 본사와 현지 태스크포스 팀간의 협력 구조로 운영되었다. 본사에서는 초기 기획을 통해 프로토타입의 GSP를 개발하고, 현지 태스크포스팀으로부터 입수한 정보를 바탕으로 각국의 문화와 네티즌의 성향에 맞는 시장별 버전을 본국에서 제작하여 현지로 이전 하였다.
이를 위해 본사 조직은 기획과 디자인, 클라이언트와 데이터베이스 개발, 서버제작 인력으로 구성 되었으며, 해외진출을 위한 제반 지원 업무와 베타테스트까지의 기술적 지원을 수행하였다. 현지 태스크포스팀은 현지법인 또는 합작투자법인의 설립에 대한 제반사항을 진행하며, 시장 및 고객 수요 조사, 서비스 수용도 테스트 등을 수행하여 이를 바탕으로 현지화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로컬 태스크포스팀은 대부분 현지 인력으로 구성되었으며, 본사의 기획안을 바탕으로 구체적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기로 하였다.

-사례 분석
SK커뮤니케이션즈가 운영하는 싸이월드라는 걸출한 SNS는 한국에서의 큰 성공을 발판으로 미국, 일본, 중국, 대만, 유럽, 베트남 등지에 진출했다. 이 중 미국,일본,유럽 등 이른바 큰 시장에서 모두 실패했다. 중국에서도 기대했던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싸이월드는 왜 해외에서 좀처럼 활로를 뚫지 못할까? 검색보다는 훨씬 게임성을 갖추고, 지역성 못지 않게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만한 SNS라는 서비스를 갖고도 해외시장에서 번번이 고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싸이월드가 주요 시장에서 선택한 단독투자 방식은 합작투자와 비교해 어떠한 장단점을 갖고 있는가? 단독투자가 적절한 진출 방식이었다고 볼 수 있는가?
단독투자는 현지 정부의 규제가 없고 기업이 현지 경영에 필요한 충분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주로 선택하는 진출 방식이다. 이러한 단독투자 방식은 본사와 자회사 간에 좀 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본사의 경영 방침과 전략을 자회사에 적용하기 쉬우며, 제품이나 기술에 대해 강력한 통제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합작투자 방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술과 노하우의 유출을 방지할 수 있으며 파트너 기업과의 의사소통 문제가 갈등을 피할 수 있다.
그러나 해외사업 경험이 없는 기업이 단독투자 방식, 특히 신규 설립의 진입 장식을 선택하면 위험이 따를 수 있다. 신규 설립 방식은 로컬 시장에 대한 지식을 현지 파트너의 도움 없이 스스로 쌓아야 하기 때문에 현지화보다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일본 및 미국과 같이 현지화에 대한 압력이 높은 시장에서는 신규 설립 방식보다 인수나 합작투자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현지 노하우나 고객 베이스를 확보하는 데 훨씬 더 적합하다.


중국 www.cyworld.com.cn 2005년 6월
일본 jp.cyworld.com 2005년 12월 09년 5월말 철수
미국 us.cyworld.com 2006년 8월 08년 11월 철수
대만 tw.cyworld.com 2006년 8월 09년 2월 철수
베트남 vn.cyworld.com 2007년 9월
유럽 베타 시범 서비스 2007년 10월 08년 3월 철수





(3)FACEBOOK
참고문헌
4.참고문헌
(ㄱ) 이동기, 김지연. [사례 : 온라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Online Social Network Service)의 해외진출전략: SK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 {한국경영학회 경영교육연구}. 제12권3호 2009 pp.135~165
(ㄴ) http://poem23.com/948
(ㄷ) http://www.idg.co.kr/newscenter/common/newCommonView.do?newsId=50563
(ㄹ) http://cafe.naver.com/mondaylett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02
(ㅁ) http://blog.naver.com/lse77u?Redirect=Log&logNo=150027466363
(ㅂ) http://ko.wikipedia.org/wiki/Cyworld
(ㅅ) http://ko.wikipedia.org/wiki/Facebook
(ㅇ)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5&aid=0000254120&
(ㅈ)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270339
(ㅊ) http://blog.daum.net/cuty10525/16632607
(ㅋ)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6071700671
(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98&aid=0000098057&
(ㅍ)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063550
(ㅎ) http://gamenest.co.kr/110037074593
(ㄱ) http://stock.textcube.com/184
(ㄴ) http://www.ddokbaro.com/2228
(ㄷ)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449914&g_menu=020600
(ㄹ) http://blog.naver.com/angalaxy?Redirect=Log&logNo=71836153
(ㅁ) http://photowaker.com/130049084749
(ㅂ) http://cafe.naver.com/smallholi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289
(ㅅ)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909280005
(ㅇ) http://news.search.naver.com/search.naver?ie=utf8&se=0&mobile=0&tx=&where=news&se=0&mobile=0&tx=&query=%ED%8E%98%EC%9D%B4%EC%8A%A4%EB%B6%81+%EC%A4%91%EA%B5%AD&sm=tab_pge&sort=0&photo=-1&field=-1&pd=-1&ds=1998-01-01&de=2009-10-20&refresh=-1&sim=0&docid=&start=21
(ㅈ) http://bloter.net/archives/2496
(ㅊ)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909280005
(ㅋ)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532877&term=%BD%CE%C0%CC+%BF%F9%B5%E5+%B8%C5%BF%EC+%C7%D1%B1%B9%C0%FB+%BC%AD%BA%F1%BD%BA+%B8%F0%B5%A8+%BA%F1%C1%EE%B4%CF%BD%BA&query=%BD%CE%C0%CC%BF%F9%B5%E5%B4%C2+%B8%C5%BF%EC+%C7%D1%B1%B9%C0%FB%C0%CE+%BC%AD%BA%F1%BD%BA+%B8%F0%B5%A8%C0%CC%B0%ED+%BA%F1%C1%EE%B4%CF%BD%BA+%B8%F0%B5%A8%C0%CC%B4%D9.+&menu=cview&encrt=zNv92a150wbTmATYMTM1NCZzZWNzdWJudW09OQ==#middle_tab
(ㅌ) http://gamenest.co.kr/110037074593
(ㅍ)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80125007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국내기업들의 글로벌 현지화 전략 사례 비교(진로와 싸이월드)
  • 국내기업들의 글로벌 현지화 전략 사례비교▶성공사례성공사례 : 진로의 일본진출진로의 일본진출CONTENTS*진로 기업소개*해외시장 진출 배경 *일본4시장 선정이유*현지 마케팅 전략*그 외 해외진출 전망성공사례 : 진로의 일본진출▶진로 기업 소개*진천양조상회’를 설립-1970년 국내 소주시장 점유율 1위 달성-2008년 대표상품 참이슬 누적판매 량 120억병 돌파-7년 연속(2002~2009년) 국내 소주 판매량 1위 *JINRO PRODUCTS -참이슬 참이슬Fresh

  • 소셜네트워크 SNS의 기업활용현황과 보완위협의 문제대응방안00
  • 페이스북 플레이스와 포스퀘어, 고알라, 브라이트카이트, 룹트, 옐프, 웨어, 부야 등 글로벌 LBS서비스 많은 상태. 싸이월드, 미투데이, 요즘 등 국내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들도 개방의 흐름를 쫓아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최신 인터넷을 주도하고 있는 SNS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서 살펴는 것으로 소셜네트워크 SNS - 개념, 탄생배경, 트위터 / 페이스북 성공전략에 관한 것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SNS 정의와 기능 및 종류1) SNS

  • [다문화 의사소통]동양 기업의 미국 진출 실패 요인에 대한 문화적, 의사소통적 접근
  • 해외 진출은 대부분 실패로 끝이 나고 말았다. 현재는 중국과 베트남을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싸이월드가 철수한 상태이다. 그나마 동양권인 중국과 베트남에서는 어느 정도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미국과 독일과 같은 서양권의 나라에서는 완전한 참패를 당하고 말았다. 한국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둔 싸이월드가 왜 해외에서는 이토록 실패를 하고 만 것일까. 분명 여러 가지 많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현지에 ‘페이스북’이나 ‘믹시’와

  •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최신 동향과 전망00
  • SNS 를 설명할 수 있는 서비스로는 싸이월드(미니홈피),네이트온 서비스 등이 있다. 아이러브 스쿨 보다는 좀더 광범위한 인맥 관리가 가능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SNS 라고 불리울만한 서비스는 과거에도 있었다. 하지만 우리가 유심히 보아야 할 점은 점점더 네트워크(인맥) 의 범위가 넗어져서 불특성 다수를 내 인맥으로 만들 수 있는 형태로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다.2)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의 종류소셜 네트워크 서비

  • [마케팅]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마케팅 분석을 통한 싸이월드의 글로벌 전략 제언
  • 실패하는 것은 예견 결과로 나타난다. 싸이월드 또한 현재 과거의 성장에 비하면 미비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류에 발맞춰서 국내적인 성공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성공 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1.3 선행연구 동향마이스페이스와 같은 SNS(Social Networking Site)를 중점적인 비교대상으로 선정하여 현재 포화상태에 이른 싸이월드의 전 세계적인 성공을 위해선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하는지 SWOT분석, STP전략 등 구체적인 방안을 통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