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SNS 전자상거래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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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입 - 전자상거래 증가 추세

2. SNS 전자상거래의 성공 사례

일본의 3대 SNS로 불리는 믹시, 그리, 모바게타운

믹시

그리

모바게타운

페이스북

싸이월드

트위터

길트

3. 그밖에 SNS를 이용해 성공한 사례

맥도날드

코카콜라

이니시스

피자헛

레드불

델아웃렛

빌리지 뱅가드

아마존

카카오톡

마이니치 신문

사우스웨스트 항공

EC스튜디오

더스킨

4. 시사점 및 제언

5. 출처
본문내용
1. 도입 - 전자상거래 증가 추세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은행이나 카드사 등 금융회사를 거치지 않은 결제 형태가 크게 늘고 있다. 한국은행은 2011년 비 금융기관 지급결제액이 54조 7000억 원으로 50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을 만큼 전자상거래의 증가 추세는 매우 빠르다. 이는 전년(45조 67000억 원)보다 19.7% 늘어난 수치이며, 이용 건수도 같은 기간 60억 건에서 68억 건으로 늘어났다. 여기에는 ‘전자상거래 1000조원 시대’의 개막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1년 전자상거래 규모는 999조 3000억 원으로 추산된다. 전년보다 21% 커진 것으로 이에 따라 전자 결제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처럼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수많은 기업들이 앞 다퉈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 분야, 특히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점차 모바일화 되어가고 있는 시장으로의 진입을 꾀하고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싸이월드, 믹시, 마이스페이스 등 수많은 SNS서비스의 모바일 화와 활성화로 인해 기업들이 그들의 상거래를 SNS를 기반으로 하여 시행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다. 기업들은 기존에 TV와 같은 대중적인 매체를 이용하여 시도하던 마케팅 전략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발전 속도가 빠른 SNS쪽으로 돌려 비용의 지출을 감소시키고, 더 나아가 고객과의 감성적인 소통을 통해 신뢰도를 형성한다. 기업은 SNS를 중간 상인으로 하여 할인된 상품을 그들의 플랫폼에서 판매하거나 광고프로모션하고 중개업자인 인터넷 기반의 판매망 제공자, 혹은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회사에 수수료를 지급한다.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고, SNS를 통해 해당 상품의 장점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입소문 효과’를 낸다. 기업의 입장에선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효율적인 마케팅판매를 할 수 있게 되고, 소비자는 SNS의 편리성, 저렴함에 의해 이용 빈도가 늘어나게 된다. SNS는 중간 상인의 역할 혹은 중개자의 역할을 하여 판매 수수료나 광고 수익을 얻게 된다.


2. SNS 전자상거래의 성공 사례

일본의 3대 SNS로 불리는 믹시, 그리, 모바게타운

믹시
믹시는 카카오톡의 ‘선물하기’ 기능 등과 같은 모바일 기반 상거래 서비스에 주목했다. 믹시 매출의 89%는 광고 수익이며, 나머지 11%는 게임에서 나온다. 국내 이용자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로 눈을 돌렸다.


2009년 12월말 기준 회원 수 2,000만 명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던 친구나 동창을 다시 만나 실생활에서 소원해지기 쉬운 만남을 보완하는 가상공간으로의 역할을 한다.

회사의 수익 구조
회사 수입의 89%를 광고로부터 얻는다. (그 중 70%가 배너광고)

참고문헌
후지타 아키히사시노자키 아사오, 스마트 모바일 마케팅, 한국생산성본부 모바일생산성추진단, 샘앤파커스, 2011

신호철, 트위터 비즈니스, 아라크네, 2010

구창환최규문정단비, 페이스북 비즈니스, 더숲,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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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순우, 신창목 외, SERI전망2011, 삼성경제연구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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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aryston.tistory.com/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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