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Mart 브랜드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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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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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Wal-Mart Brand Final Report
-Contents-
1. 해당산업(할인점)의 분선
(1) 할인점의 정의 및 분류
(2) 산업의 특성 및 시장규모
(3) 해당산업 최근 ISSUE 분석
2. Wal-Mart SWOT분석
(1) Wal-Mart 강점/약점 분석
(2) Wal-Mart 위기/기회 분석
3. 경쟁 브랜드 전략 분석
(1) TESCO 홈플러스 전략 분석
(2) Target
(3) Amazon.com 전략 분석
4. Wal-Mart 의 전략 및 성공요인
(1) Wal-Mart 성장
(2) Wal-Mart 성공요인
5. 향후 브랜드 전략 제시
(1) 국내소비자조사 분석
(2) 해외진출 사례 연구 - 인도, 중국
- 본문내용
-
(2) 산업의 특성
타유점포 소매업과 마찬가지로 할인점 역시 입지의 선점 여부가 영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초기 투자비용이 커서 초기 선점 및 다점포화를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 할 수 있으므로 상권 내 경쟁 유통업체의 현황, 출점 계획 등을 입지조건으로 꼽을 수 있다. 할인점은 저가를 표방하고 있으므로 원가율이 80%이상을 차지하며, 영업면적 2,500평 기준으로 출점비용이 약 250억~350억 원 가량 소요된다. 따라서 투자초기단계에 금융비용지출이 커 정상영업궤도에 진입하기 전까지 이익창출이 어려우나 다 점포망 확충으로 매출규모가 급등세를 타기 시작하면 단기간 내 규모의 경제를 이루어 수익 창출이 가능한 산업이다. 초기에 출점비용이 크고 다점포화를 통해 시장지배력이 확대되기 때문에 상당한 자금력이 뒷받침될 수 있는 대기업 위주로 시장구조가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점차 다점포화 및 대형화가 가능한 업체만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중소규모의 업체는 도태되고 있다.
할인업태의 경우 저비용구조로 양질의 상품을 저가격에 판매하는 원가우위(cost leadership)전략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고, 원가우위전략은 대량판매와 비용절감을 통해 이루어진다. 1993년 산업태로 도입된 할인점은 도입 7년 만에 종합소매유통시장의 30%를 상회하는 시장을 점유하면서 성장기에 접어들었다. 이와 같은 성장은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 패턴 정착과 업계의 다점포화와 맞물려 고도성장세를 시현한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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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드 방식(2005.고려닷컴) 저자 마이클버그달
-차이나마케팅(2011) 김용준 저자
-유현재 루이지애나 주립대 저널리즘 스쿨
-월마트닷컴(www.walmart.com)
-중앙일보, 서울경제, 파이낼셜뉴스, 워싱턴 로이터뉴스 등
-Industry report-할인점산업(2013) NICE산용평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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