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우위 경영전략의 이해 성공 & 실패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규모의 경제
경험효과
경험(곡선)효과의 개념
경험(곡선)효과의 태동배경
경험(곡선)효과의 원천
경험(곡선)효과의 원천
학습효과 (노동투입, 지식투입)
규모의 경제(제조간접비 원가부문)
공정개선, 제품제설계
경험곡선의 마케팅전략 의의
경험효과의 가격전략 활용
PIMS : 수익(률)과 MS 관계
경험효과의 고려사항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분석
신규진입을 저지하기 위한 가격전략
진입저지가격설정
기업의 효율성증대를 위한 최신기법
기존기업과의 가격경쟁
SPA 브랜드 유니 클로 - 성공사례
유니 클로의 운영전략
유니 클로의 브랜드 포지셔닝
Wal-Mart의 할인판매점 - 성공사례
Every Day LOW Price전략
경비삭감 전략
성공 전략
비용우위의 결정요인
3대 경영 원칙
Wal-Mart의 가치사슬분석
Dell Computer의 인터넷 PC - 실패 사례
실패 원인
본문내용
규모의 경제란 투입량을 증가시킬 때 산출량이 투입량증가비율 이상으로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달리 말하면, 산출량이 증가할수록 단위당 투입비용이 비레 이상 감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규모의 경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주요 원천에서 발생한다.
첫째, 기술적 특성 – 전력, 통신산업(자연적 독점이 효율적임)
둘째, 투입요소의 비분할성에서 발생 – 빈분할성이란 생산에 필요한 투입요소를 일정량 이하로는 구매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함, 슈퍼컴퓨터의 구매, 고가의 장비 구매 등
셋째, 전문화의 이득을 활용하기 위하여 발생 – 지식 및 정보집약적 산업

경험효과는 생산공정에 있어 작업자들이 생산과정을 반복하면서 작업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고안하고, 낭비와 비효율을 없앰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기 때문에 발생한다.
경험곡선은 누적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곡선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평균비용과 누적생산량의 양쪽에 로그를 취하면 직선의 형태로 나타난다.

경험효과는 실제의 경영전략의 수립에 중요하다. 경험곡선과 같이 생산량이 누적됨에 따라서 비용이 체계적으로 감소한다면, 경쟁기업에 비해 비용우위를 가질 수 있는가 여부는 누가 먼저 산출량을 늘릴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즉, 생산량을 더 빨리 증가시켜서 경험효과를 최대한도로 활용하는 기업이 낮은 비용을 발판으로 가격을 더욱 낮추면 후발기업은 결국 비용상의 불리함으로 인해서 그 기업과 경쟁할 수 없게 된다.
학습효과 (노동투입, 지식투입)

ㅇ제품단위당 투입 노동시간(직접노무비)이 일정한 비율로 감소
ㅇ반복적 작업에 따라 보다 빨리,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한다는 개념
ㅇ생산직 뿐만 아니라 사무직에도 적용
*판매원 : 방문횟수증가->고객1인당 획득시간 감소
*1학년->2학년 : 과제수행시간 감소(효과적 분업화,워드기술)

이하생략

참고문헌
여행사 비용우위와 차별화우위를 통한 경영성과전략에 관한 연구
구본기 저|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발행, 관광사업경영 전공
제조기업의 서비스 전략에 대한 서비스 품질 요인의 영향에 관한 연구
전재완 저|한국서비스경영학회 발행
여행사의 경쟁우위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구본기 저|韓國觀光學會 발행
국내 사이버 증권사의 경쟁우위 전략요인 및 문제점 분석에 관한 연구
양경훈 저|한국전자거래(CALS/EC)학회 발행
외국인 비용이 기업특유우위와 성과간의 관계에 미치는 효과
손정민 저|韓國經營學會 발행
외국인 비용이 기업특유우위와 성과간의 관계에 미치는 효과
손정민 저|연세대학교 발행, 경영학과 전공
경쟁적 우위를 위한 가치창조에 관한 연구
김태수 저|啓明文化大學 발행
Cyber 증권거래에서의 경쟁우위 전략요인 및 문제점 분석에 관한 연구
이태호 저|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발행, 경영정보학 전공
주택회사의 경쟁우위전략과 품질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郭秀煥 저|昌原大 經營大學院 발행, 경영학 전공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투자신탁회사의 전략정보시스템 구축방안
박승만 저|慶北大 經營大學院 발행, 경영정보론 전공
전자금융의 발전과 은행경쟁우위전략에 관한 연구
권용근 저|배재대 국제통상대학원 발행, 국제경영학 전공
경쟁우위전략 수립을 위한 정보기술 활용의 주요성공요인 분석
尹光默 저|大邱大 産業情報大學院 발행, 산업정보학 전공
기업의 경쟁우위전략을 위한 BSC 기반의 IT 성과평가
정은태 저|숭실대 산업기술정보대학원 발행, 산업·정보시스템공학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희귀한 자료 감사 ㅎㅎ
  • news***
    (2011.04.25 17:50:33)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세계화 시대에 기술, 자본 등이 아직 선진국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국내기업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국내 및 외국의 선진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이다. 전략적 제휴는 기업 간 협력 형태의 하나로 기업들의 경쟁 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전략적으로 상호 협력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 마이클 포터 - 경쟁우위( 비용우위, 차별화 우위 )

  • [경영] 삼성전자의 국제경영사례연구
  • 국제경영론『삼성전자의 국제경영사례연구』Ⅰ. 들어가면서Ⅱ. 삼성전자의 국제경영 1. 삼성전자 소개 및 연혁 2. 삼성전자 국제경영 이념3. 세계진출현황 및 주요제품 현황 Ⅲ. 삼성전자의 국제경영 사례 및 성공 ㆍ실패요인1. 성공사례 및 요인분석1) 삼성전자의 중국 성공적 진출가) 다양한 전략의 사용 나) 지속적인 투자와 홍보다) 문화사업적 측면 지원2) 삼성전자의 러시아 성공적 진출가) 현지화 된 마케팅 전략나) 이원화 전략

  • [관리회계] 한화석유화학 사례를통해 본 아웃소싱의 성공적 활용방안
  • 비용부문 검토1) 아웃소싱의 비용분석2) 아웃소싱 비용의 문제점IV. 사례분석1. 한화 석유화학의 아웃소싱 사례분석결과2. 기업은행의 아웃소싱 사례분석결과V. 결 론참고 문헌 Ⅰ. 서 론오늘날의 기업 환경은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경영혁신 및 신 경영기법 도입 등과 같은,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위한 과제를 안겨주고 있다. 이러한 경영기법 중 하나인 아웃소싱은 기업의 경쟁력 제고의 수단으로 적극 활용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3-2. 전략적 제휴와 국제 합작투자의 동기(1) 신기술, 신제품 개발에 따르는 공동위험부담반도체, 통신, 항공우주, 자동차 등 주요 산업으로 갈수록 신기술을 개발하거나 신제품을 내놓는데 엄청난 R&D 비용이 든다. 예를 들어 GE와 프랑스 SNECMA가 항공기엔진을 개발하는데 R&D 비용만 20억달러가 들었다. 아무리 자금력이 풍부한 두 회사라도 이 같은 대형사업의 실패는 엄청난 재정부담으로 연결될 것이다. 이에 뒤 회사는 50:50의

  • [경영사례] 유한킴벌리 성공사례
  • 경영을 펼쳐와서 현대 대한민국 사회와 세계를 넘나들며 뉴 패러다임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기업이기도 한데, 그들은 본래의 3조 3교대제를 거부하고 4조 교대제를 정착시켜 일과 삶의 조화를 성공적으로 이루어낸 좋은 모델이다.또한 그들은 더 나아가서 직원들의 가족에게도 신경을 쓰는 가족친화적인 경영을 펼쳐 대통령의 표창을 받기도 하였다. 한국의 전통적인 약점 중의 하나인 ‘정’을 파고든 이 경영은 최근 몹시 혁신적인 경영사례로 손꼽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