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경영]전략적제휴 연구 및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인터넷, 참고서적등을 참고한 대학 졸업논문입니다
주석이나 참고문헌이 잘 정리되어있는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2
ⅰ ) 이론 부문 2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2. 전략적 제휴의 범주 2
1) 기능별 또는 업무별 국제 제휴 2
2) 국제 합작투자 4
3. 왜 전략적 제휴인가? 4
1) 전략적 제휴의 속성 4
2) 최근 제휴의 특징 5
3) 전략제휴의 동인-국제환경의 변화 5
4) 전략적 제휴를 하는 이유 5
4. 타당한 제휴의 특성 7
1) 전략적 시너지 7
2) 제한된 자원 7
3) 협력정신 7
4) 명확한 목적과 목표 7
5) WIN-WIN 7
5. 전략적제휴의 이점 7
6. 성공적인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 8
1) 파트너상의 유의점 8
2)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 8
7. 전략적 제휴의 성공결정요인의 특성 및 단계 9
1) 제휴의 전략적 성격 9
2) 제휴의 자원특성 10
3) 파트너의 제휴에 대한 태도 10
4) 제휴의 관리적 특성 11
5) 구축된 파트너쉽 11
8. 제휴의 위험 및 혜택의 평가 11
1) 최선의 대안 제휴 11
2) 위험평가 11
3) 시장 점유 11
4) 비 명료성 12
9. 제휴의 한계점 12
1) 통 제 12
2) 감당해 내기 어려운 위험 12
10. 그 밖의 대안 고려 12
1) 제휴 VS. 인수 12
ⅱ) 사례 부문-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의 분석 13
Ⅲ. 결 론 17

Ⅳ. 참고자료 18

<표차례>
< 표 1 > 전략적 제휴의 성공결정요인 9
< 표 2 > Wal-Mart와 P&G의 제휴 13
< 표 3 > 일본 7-Eleven의 제휴 13
< 표 4 > 다이에의 제휴 14
< 표 5 > 일본백화점의 제휴 15
< 표 6 > 월마트와 이토요카도간 제휴 16

<그림차례>
< 그림 1 > 전략적 제휴의 유형 4
본문내용
Ⅰ. 서 론

세계화 시대에 기술, 자본 등이 아직 선진국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국내기업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국내 및 외국의 선진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이다. 전략적 제휴는 기업간 협력 형태의 하나로 기업들의 경쟁 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전략적으로 상호 협력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영 전략이다. 오늘날 국내외적으로 이러한 전략식 제휴는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전자 등 첨단 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신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은행, 보험, 항공, 운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에서도 급증하고 있다.

전략적 제휴를 선택하는 이유는 기존의 합병 형태나, 독립 기업간의 외부거래보다 원하는 기술이나 능력을 얻는 데 효과적이고 저렴하며, 목적 달성 후에도 철수 장벽이 낮기 때문인데, 특히 규모의 경제 추구, 위험 및 투자 비용의 분산, 경쟁 우위 자산의 보완적 공유, 기술 획득 및 이전 수단, 시장의 신규 진입과 확대 모색, 과다한 경쟁 방지 등이 제휴를 하게 되는 구체적인 목적이 된다.

전략적 제휴의 방법으로 먼저 선진국의 약점을 알아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일본의 건설산업은 재해 등의 위험요소를 정부, 제도가 감수해 왔다. 이것은 불안정한 진출을 꺼린다는 것이다. 미국은 지나친 상업주의가 만연되어 있어서 COST DOWN안만 제시하면 손을 잡는다. 또한 유럽은 기술력이 있으면 손을 잡는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전략적 제휴/ 권영철 저 /김영사
기업간 업종간 전략적 제휴 / 배더러코 저/ 한영환 역/ 한국경제신문사, 1994
국제 경영론 / 다케다 시로 저 / 정항주 역 / 두남, 1999
글로벌경영/ 박영사
무한경쟁시대의 전략적 제휴/ 김영사
세계 경제에는 국경이 없다 / 김용국 역
전략적 제휴에 있어서 핵심역량과 자본역할 / 정승화,이경묵 / 경영학연구,1998
전략적 제휴 유형 선택에 관한 연구/ 김이태, 1995
http://mis.kr21.net/ 이성진의 경영정보시스템
http://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경영론 아이코닉스
  • 목차1. 기업 선정이유2. 기업소개2.1 기업개요2.2 기업비전3. 창업자와 성장스토리 소개3.1 아이코닉스의 창업자3.2 아이코닉스의 창업배경3.3 사업실패와 재도전4. 기업의 상황분석4.1 아이코닉스의 주주 구성4.2 아이코닉스의 Angel4.3 아이코닉스의 금융자원4.4 5-Forces Model4.5 SWOT Analysis5. 기업의 경영전략5.1 브랜드 차별화와 고급화5.2 4P로 분석한 뽀로로 성공요인5.3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5.4 관련 다각화 전략5.5 전략적 제휴6. 지속적인

  • [경영전략] 우리나라의 혼다 진출상황과 극복해야 할 방향
  • 경영자원 파악3.3-2-1. 폭스바겐 하면 떠오르는 디자인3.3-2-2. 레트로컬러 디자인으로 승부3.2-3. 폭스바겐의 전략3.2-3-1. global marketing3.2-3-2. 중국시장 공략VI 경쟁전략4.1 다각화 전략4.1-1 Motorcycle4.1-2 Automobiles4.1-3 Power Products4.2 Worldwide4.2-1중국진출 경영전략 사례 4.2-2중국생산 계획4.3 전략적 제휴V 핵심역량-Motorcycle, Automobile 5.1 Technology5.1-1 Safety5.1-1-1액시브 & 패시브 안전5.1-2 Advanced Technology.독창적 기술의 추구5.1-2-1 R연구와 D개발5.1-2-2 세계의

  • [글로벌전략] LG-IBM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
  •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 제1절 회사개요 및 초기 국내 PC시장1. 회사개요2.초기 국내 PC시장제2절 PC시장 환경 분석1.전반적 시장 상황: 1996년‐2000년2.2002년 PC시장 현황제3절전략적 제휴 협상의 주요의제1.지 분 율2.최고경영진의 구성3.상 호4.기술 접근성(신기술개발참여 포함)5.시장 진출성6.회계준칙제4절협 상 의 분 석1.협 상 결 과2.결 과 분 석제5절LG-IBM 전략적 제휴의 문제점 제4장결 론< 참 고 자 료 >제1장 서 론1. 연구의

  • [인적자원관리]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와 LG전자 인적자원관리비교
  • 경영연구소의 용역결과 등을 토대로 93년 11월 기존 서울지하철공사와는 별도의 독립된 공사를 설립하기로 하여 서울시 지방공기업으로서 1994년 3월 15일 지방공기업법 및 서울특별시도시철도 공사 설치 조례에 의거하여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가 탄생하였다. 제 2기 지하철은 현재 서울의 지하철5,6,7,8호선을 운영하고 있다.13차례의 단계별 개통과정을 거쳐 2001년 3월 9일 도시철도공사 4개 노선의 완전개통으로 기존의 수도권 전철 망 및 버스교통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경영철학(3) CAPACCI 브랜드 만들기(4) 고급브랜드를 향한 기호의 전념(5) 국내 경쟁전략 및 국제화 구상(6) 공동 브랜드 전략의 도입(7) 기호의 중국 진출11. 휴렛팩커트 (HP) p.2912. 동구제약 p.29~30(1) 고객감동을 최우선으로 - 우수한 제품을 연구 개발하여 인류건강에 이바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