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발표수업(이마트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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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례발표 : Wal-mart의 할인판매점
서 론
비용우위의 원천
가치사슬에 의한 비교우위분석
기업의 효율성증대를 위한 최신기법
가격경쟁전략
결론 및 요약
사례발표 : 신세계 이마트
본문내용
가. 마케팅 전략 : 소비자들의 신뢰감 극대화
 상시 저가 정책 (Everyday low price) : 박리다매 효과
Rollback 정책 병행 : 월마트와 공급자 잉여 이득을 고객의 몫으로 돌려 줌
 QMI(quick market intelligence) 전략 : 매장 방문을 통한 빠른 시장정보 입수,
매주 토요일 본사에서 주말회의
 아이템 머천다이징 : 하나의 아이템을 선택해 그것에만 시선이 집중되는 방식 도입
 일몰의 법칙 : 그날 부과된 일이나 고객의 요청을 그날 해지기 이전에 완수
 열걸음 법칙 : 열걸음 안의 고객 응시하여 불편함 없앰
 매장 입구에 문지기 배치 : 친절한 응대로 편한 쇼핑 분위기 유도
 구호 제창 : 고객 존중 의식 일깨움과 동시에 종업원의 사기 진작
 벤치 마케팅
 첨단 기술 도입, 물류 시스템 정비 : 불필요한 비용 절감
나. 세분화 전략 : 재고관련 기법이 동일한 분야의 관련 다각화
 슈퍼센터 : 2002년 5월 1060곳 6억8000만 달러의 매출
 Wal-mart international : 멕시코, 캐나다, 영국, 독일, 한국, 일본, 중국 등
 식품 판매 사업 : 2002년 560억 달러의 매출로 식료품 소매 분야 1위
다. 차별화된 인사관리 : 종업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인센티브 도입 등
 이윤 공유 제도 : 전 직원의 2/3 이상이 주식 소유
 오픈도어(open-door)정책 : 최고 경영자에게 직접 불만 사항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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