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한국진출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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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월마트코리아 선정이유
1). 한국 유통시장의 환경변화
2). 월마트코리아의 한국 시장 진출
3). 월마트코리아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

◎. 월마트 코리아의 실패요인
1). 뒤쳐진 점포선점
2). 밀리는 출점 경쟁
3). 한국현지화 전략의 부재
4). 영업실적의 미비

본문내용
2. 월마트코리아의 한국 시장 진출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이유
월마트는 4년간의 시장조사 끝에 1998년 7월 한국마크로의 4개 매장과 6개 부지를 인수하는 형식으로 국내시장에 진출하였다. 1998년 한국경제는 최악의 상황이었다. 유통업계로의 여파 또한 다르지 않았는데 이것은 월마트가 국내 기업을 인수하기에는 최적의 조건이었다. 이에 월마트는 글로벌 전략의 일환으로 한국시장을 선점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향후 일본시장을 위한 교두보적인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 것이었다.
(2) 한국시장 진입전략
월마트는 한국시장에서의 경쟁상대를 선발업체인 이마트와 까르푸라고 판단하고 본사의 경쟁우위 및 다점포화 전략을 통해 시장경장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외국 유통업체에 대한 국내소비자들의 반감, 아시아지역 진출경험 부족, 국내 물류정보와 인력기반의 미비 등으로 인해 아직까지는 월마트 특유의 관리시스템 적용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월마트는 2-3년 후 국내 시장이 포화상태가 되어 낙오하는 업체가 생기면 대형 인수․합병(M&A)으로 시장 판도를 단숨에 바꿔 놓는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 월마트코리아의 운영형태
월마트의 주요 점포 운영형태는 월마트 디스카운트 스토어와 수퍼센터, 샘스크럽 등의 3가지로 분류 될 수 있는데, 월마트는 한국에서의 운영형태를 수퍼센터의 컨셉으로 결정했고 1999년 3월 1일부터 4개의 모든 점포를 수퍼센터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는데 이러한 결정은 식품 쪽을 강화한 국내 대부분의 유통업체들과 직접적인 경쟁을 선언했던 것이다.

3. 월마트코리아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


E-MART
WAL-MART
점포전략
․협소한 공간 활용을 위한 다층구조
․백화점형식의 인테리어
․박스단위 판매 및 배열
․일방통행 방식의 매장배치
․층별 취급품목의 구분
․넓은 공간을 이용한 단층구조
․인테리어 없는 삭막한 공장 분위기

입지전략
․인구 20만 이상의 중소도시에 진출
․1차 상권 위주의 주거 밀집지 형 위주 출점
․지역선점 효과 노려 중․소 도시 우선 개점 동시에 서울 상권 공략
․인구 50만이상의 지가가 저렴하고 구매력이 있는 곳
․대규모 주차장 확보 위해 교통편한 교외간선도로변 위치
․미국에서의 입지 전략과 유사 (승용차 고객 고려한 넓은 부지)
가격전략
․시가보다 20~30% 저렴한 저가격 제
․최저가격 2배 보상제
․EDLP(everyday low price)
․지역특성에 맞는 최저가 가격제
상품 및
재고관리
전략
․식품류 부문을 주로 취급
․PB상품 개발 주력
․상품 재고 회전율 32회전율로 철저한 재고관리
․소비재상품 부문을 주로 취급
․PB상품 개발 주력
․상품구색의 축소
․상품 재고 회전율 26회전율로 재고관리
촉진․서비스
전략
․단체 마일리지 제도 도입
․포인트 서비스제도
․신선도 만족책임제
․TV등 공중매체를 이용한 광고활동
․품질불만족상품 환불/교환정책,계산착오 보상제 등의 소비자 만족 정책
․홈페이지상의 다양한 정보

․최신상품 제공
․계절상품을 자주 교체
․경쟁업태의 1/5 수준인 광고비
․종업원의 친절을 유도한 소비자 만족정책 실시
․홈페이지를 통한 전략 거의 없음.
․세일 등의 판매촉진 거의 없음
강 점
․식료품에 있어서 월마트가 따라올 수 없는 노하우
․토종 할인점이라는 브랜드
․막강한 자금력과 상품구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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