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주)태평양 구조조정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목적 2. 사례기업의 선정
Ⅱ. 사례기업의 고찰
1. 태평양 개요 2. 태평양의 사업분야
「본 론」 Ⅲ. 90년대 이전의 태평양
Ⅳ. 90년대의 위기
1. 화장품시장의 개방 2. 수익구조악화
3. 시장점유율 하락
Ⅴ. 태평양의 구조조정(1995~2000년)
1. 계열사 매각 및 합병 주요 사례
2. 인원조정 3. 수익성 개선
4. 조직의 변화
Ⅵ. 구조조정 이후의 태평양
1. 새로운 비젼 및 전략의 수립
2. 새로운 리더의 취임
3. tasks의 변화 4. people 5. culture
6. 인사관리의 강화와 조직재편성
Ⅶ. IMF 이후의 새로운 위기
1. 화장품수입의 증가와 대형 외국브랜드의 국내시장 진출
2. 기존유통망의 파괴
3. 화장품 관련제도 강화 및 기존 중소업체의 약진
Ⅷ. 위기극복을 위한 끊임없는 리뉴얼
1. 새로운 비젼제시와 Critical task 변화
2. 조직구조 변화와 새로운 사내문화 탄생
3. 조직구조 변화와 또다른 방안

「결 론」 Ⅸ. 결론
본문내용
「 서 론 」

Ⅰ .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목적

우리 경제는 현재 IMF사태로 촉발된 구조조정이 여전히 진행중이며 아직 미진한 부분이 많이 있다. 금융기관 구조조정을 위해 약 140여 조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되었으나 그 성과는 제한적이고, 1998년 이후 97개 사에 대해 기업구조개선작업(워크아웃)이 시작되어 현재도 여러 기업들이 진행 중에 있는 상태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구조조정은 경제위기의 와중에 경제주체별로 구조조정을 다르게 이해한 결과 방향과 속도에서 혼선을 일으켰고 불필요한 갈등을 초래하기도 했다. 정부는 규모팽창억제, 업종전문화, 지배구조 투명화 등 주로 대기업 그룹의 개혁에 중점을 맞췄으며, 기업들은 부실사업처분, 재무구조 개선과 유동성 확보 등 축소를 통한 생존의 방안으로 인식하여 왔고, 노조는 구조조정을 인력감축으로 인식하여 반발하여 왔던 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전반적으로 구조조정이 부진한 가운데 근래에 성공사례들이 돌출하고 있으며, 기업구조조정의 성과에 따라서 이익, 주가 등의 성과가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급한 불을 끄는 소극적 조치의 기업구조조정이 아니라 경쟁력을 키우고 미래성장사업의 씨앗을 뿌리는 ‘적극적인 구조조정’의 관점에서 이러한 구조조정의 성공사례를 발굴하고 경험을 확산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2. 사례기업의 선정

사례기업은 강도 높은 구조조정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우량기업으로 변신한 기업을 사례로 선정하였다. 그 기준은 첫째, 큰 위기를 겪지 않은 기업은 제외하고 심각한 경영위기를 경험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둘째, 주력사업을 매각하거나 비관련분야로 변신한 경우를 제외하고 본업 고부가화와 경쟁력 강화로 세계 상위 혹은 국내 톱에 오른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셋째, 공적자금 투입, 워크아웃 제도 활용, 구조조정전문회사 개입 등 시장에 의해 구조조정된 기업은 제외하고 스스로의 노력으로 위기를 극복한 기업들을 상대로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닷컴 등 대부분의 벤처기업들처럼 기술과 사업성의 검증이 미진하고 미래 성과가 아직 불확실한 기업들은 제외하고 구조조정의 성과가 재무지표나 시장가치로 나타난 기업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구조조정에 성공한 몇 개의 기업들을 선정한 뒤, 최종적으로 태평양을 선정하게 되었다.
태평양은 1974년 설립한 이후로 국내 화장품 업계와 생필품 산업에서 1위를 고수한 회사이다. 설립 초창기부터 80년대까지는 기업의 성장을 위해 모든 핵심역
참고문헌
1. 대한화장품공업협회, “화장품 산업현황과 발전 방향”, 2002. 9. 3

2. (주)태평양, “태평양 구조조정 현황 및 계획”, 2002. 8.

3. (주)태평양, “(주)태평양 소개자료”, 2002.

4. 서울증권, “(주)태평양”, 2004. 4. 12

5. 서울증권, “화장품산업 산업분석” 2004.

6. 한화증권, “(주)태평양”, 2004. 5. 7

7. 삼성경제연구소, “구조조정에 성공한 기업들”, 2001. 7. 4


• 참고 사이트

1.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2.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3. 장업신문, http://www.jangup.com/

4. 대한화장품공업협회, http://kcia.or.kr/

5. (주)태평양 공식 홈페이지, http://www.amorepacific.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의 정보기관 일본 내각 정보 조사실 일본 공안조사청 일본 정보기관 조
  • 주력해왔다. 최근 들어 우경화 성향을 보이면서 안보관련 정보력을 강화하고 미CIA와 같은 중앙정보기관의 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의미심장한 변화라 하겠다. 현재 일본은 명목상 총리부의 내각관방장관 산하의 내각정보조사실이 국가정보기관 역할을 하고 있고, 부분정보기관으로 방위청, 공안조사청, 외무성 산하의 정보조사국, 경찰청, 해상보안청 등이 있다. Ⅱ. 일본(日本) 정보기관의 조직 및 구조1. 내각 정보 조사실내각정보조사실(Cabinet Intelli

  • 미원의 탄생
  • 구조조정을 단행하였으나 많은 부분 피해를 입었으므로 자금압박을 받게 되고 그 전 다각화 전략으로 많은 위험을 떠안게 되었음이 사실이다. 따라서 미원 인도네시아는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과감히 처분하고 핵심역량 산업인 발효식품과 바이오/의료산업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2)현재 유럽,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국에 미원이 진출하고 있으므로 미원(MIWON)이라는 브랜드의 마케팅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조미료 산업의 특성이

  • [조직분석] 태평양화장품 조직구조 분석
  • 주하다가 90년대에 들어서면서 보다 체계적인 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하며 한번 더 성장하기 위한 시도를 한다. 그 결과 21개의 결코 적지 않은 수의 계열사를 거느리는 대기업의 위치에 서게 되었지만, 이는 역으로 조직의 거대화에 따른 비효율성 및 부작용을 불러일으켜 태평양을 1차 위기에 빠뜨리게 한다. 이에 태평양은 기업과 경영을 혁신하기 위해 대대적인 구조조정 착수에 들어가기 시작했고 이는 성공적으로 수행되어,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수

  • 대한항공,조직구조분석,아시아나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조직 내에서의 권력, 지위계층 관계, 조직 구성원들의 역할 배분조정의 양태, 조직 구성원들의 활동에 관한 관리 체계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사회 단위로서의 조직은 기계나 생물의 조직처럼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조직의 운영이나 그 행위의 결과를 통해서만 그 존재를 인식 할 수 있는 개념상의 조직이다. 오늘날의 조직구조는 조직유효성을 결정해주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조직의 어떤 부문이 조직 내에서 갖는 규모와 위상,

  • LG전자마케팅전략,LG전자해외진출,엘지전자해외마케팅전략,해외마케팅사례,LG전자휴대폰사업
  • 성공적으로 대응하며 최근 Big5 중 평균판매가격(ASP)을 가장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여 가격경쟁력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노키아의 영업이익률은 수년간 20%를 상회하여, 10% 전후의 경쟁사에 비해 2배 높은 수치임. 자료 : IDC 4) 핵심역량 및 전략 ∎ 구조조정을 통한 전문화 전략 및 시장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다각화 전략에서 전문화 전략으로 전환▫ 시장 트렌드 예측과 노키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