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원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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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원의 탄생
삼성그룹 창업주 고 이병철 회장은 삼성을 이끌어 오면서 이 세상에서 이루지 못한 것이 세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골프를 마음대로 하지 못한 것, 다른 하나는 아들들을 맘대로 못한 것, 끝으로 조미료 미풍을 성공시키지 못한 것이라고 했다 한다. 삼성그룹이라는 막강 백그라운드를 가지고도 미풍이 이길 수 없었던 최강의 라이벌-그것이 바로 미원이었던 것이다. 경쟁관계를 말하면서 쉽게 인용할 수 있는 사례 중의 하나가 바로 조미료 시장이다. 1956년, 일본에서 아지노모토(味の素)라는 조미료가 많은 인기를 얻자 우리 나라에서도 음식 맛을 내기 위한 미원(味元)이 만들어져 팔리기 시작했다. 그때만 해도 경제적으로 풍요하지 못했기 때문에 하얀 쌀밥에 날계란과 간장을 넣고, 미원을 뿌려 먹으면 아주 고급 식사가 된 시절이었다. 지금은 CJ로 회사 이름을 바꾼 당시 제일제당도 이 시장에 뛰어들어 미풍을 만들어 팔았는데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여러 경쟁사를 인수하여 단숨에 시장점유율 2위까지 올라설 수는 있었다. 그러나 미원의 1위 자리를 뺏는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았다. 미원의 반격이 만만치 않아 아주 팽팽한 접전이 계속되던 어느 날 갑자기 미풍이 사라져 버리게 된다. 제일제당에서는 이미 화학조미료 시장에서 미원의 1위 자리를 빼앗기 어렵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었다.
조미료에 관하여
넣을 것 다 넣어도 맛이 없는 찌개를 연신 맛보다가 투덜거리며 넣게 되는 ‘하얀 결정체’. 혹은 냉장고 속에 고기나 멸치가 없어 국물 낼 건더기가 없을 때 급히 뿌리게 되는 ‘갈색 가루’. 아마도 부엌에서 음식을 만들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은 이들 흰색과 갈색의 조미료에 의지해 봤을 것이다. 조미료는 식품의 조리. 가공. 섭취시 맛을 개량하고 강화하는 목적으로 쓰이는 물질로 본래의 넓은 의미로는 장류나 소금 등이 포함되지만 일반적으로 ‘미원’이나 ‘다시다’라는 상품명처럼 화학조미료로 좁게 인식되어 있다. 조미료는 발효공학이 식품분야에서 이룩한 신기원이다. 초기에는 산가수분해나 RNA 분해법 등 화학적 방법으로 조미료를 얻었기 때문에 화학조미료란 이름이 붙었지만 현재는 미생물을 이용한 직접발효공법으로 만들어 내고 있다. 때문에 정제 및 발효조미료가 정식명칭이다. 특히 조미료 관련 발효공학은 80년대 유전공학기술의 발달로 조미료 발효에 필요한 미생물을 유전자 재조합이나 세포융합 등을 통해 개발하고 발효 및 회수정제에 대한 각종 연구까지 활기를 띠었다. 이렇게 발전을 거듭한 조미료공학은 그 결과물이 높은 부가가치와 함께 동남아시아 지역까지 점령해 가는 식품산업의 보고로 변했다. 조미료는 크게 글루탐산나트륨(MSG : Monosodium glutamate)과 핵산 및 종합조미료 세 가지로 나눠진다. 이중 MSG와 핵산은 직접발효로 제조되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권 국가에서 주로 사용되는 종합조미료는 천연재료와 향신료. 식염을 MSG와 혼합한 것이다. 조미료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MSG는 단백질의 구성성분인 아미노산의 일종. ‘코린박테리움 글루타미컴’ 등의 미생물이 원당(原糖)이나 당밀을 탄소원으로 사용하여 글루탐산을 발효 생산해 낸다. 원래 미생물이 만들어내는 MSG 등 아미노산은 최종산물에 농도에 따른 유전자 수준의 피드백 억제와 효소수준의 피드백 저해와 같은 미생물의 대사 제어기구 때문에 그 양이 조절되어 적은 양만 만들어지는데 공업적인 대량생산을 위해서는 이러한 대사제어기구를 해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미생물을 돌연변이시키거나 바이오틴이나 페니실린의 양을 조절하여 미생물이 GMP를 많이 생성하도록 하는 방법이 동원되고 있다. 핵산조미료는 두 종류로 신기하게도 이노신산나트륨(IMP)이 쇠고기 맛을, 구아닐산나트륨(GMP)은 송이버섯 맛을 낸다. 특히 이 두 가지가 혼합될 경우 맛이 더욱 좋아지는 시너지효과가 일어난다. 현재는 핵산만을 사용한 단독조미료보다는 이 시너지 효과를 이용하기 위해 IMP와 GMP를 용해한 후 이 두 물질을 MSG에 코팅을 하는 핵산복합조미료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일본과 함께 아미노산이나 핵산계물질과 같은 1차 대사산물의 발효기술에서 세계 어느나라 보다도 앞서 나가고 있는 선두주자. 사실 우리나라 발효공학의 눈부신 발전은 조미료 때문이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듯하다. 70~80년대 미원과 미풍. 두 브랜드의 끈질긴 싸움이 발효공학의 발전에 준 자극은 대단한 것이었다. 현재 연구는 제품의 제조원가를 줄이기 위한 연속식 발효나 고도의 정제기술. 그리고 우량균주 개발 등의 분야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것은 항생물질이나 향료와 같은 2차 대사산물이나 호르몬, 효소류 등 광범위한 영역의 대사물질 생산에도 필요한 발효공학의 가장 중요한 핵심분야다. 우리 가정에서 조미료의 직접 사용이 줄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과다사용시 천식 등 알레르기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는 각종 보고가 있었고 이에 따라 천연조미료 사용 등으로 많이 옮겨갔기 때문이다. 하지만 원료의 천연화나 고급화 때문에 종합조미료 쪽으로 기호도가 옮겨가는 현상과 레토르트식품 및 요리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각종 인스턴트 국물이나 양념장 등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오히려 MSG나 핵산의 간접적 섭취량은 소비자들이 알게 모르게 늘고 있는 상황이다.
미원의 탄생과 역사
화학조미료는 근대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한국의 현대사를 풍미했다. 1960년대에 들어와서 천연양념과 ‘손 맛’에만 오로지 기대어 한국음식의 맛을 내던 한국인에게 ‘화학조미료’의 출현은 일종의 근대적 충격이었다. 화학조미료는 원래 1908년 일본에서 개발된 것이다. 일본인들의 전통적인 양념은 다시마멸치가다랭이 등을 우려낸 국물인 ‘다시’라는 것이었다. ‘다시’의 감칠맛 성분이 ‘글루타민산’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것을 화학적으로 제조할 수 있는 방법이 연구되기 시작했다. 마침내 1908년 이케다 키쿠나에(池田菊苗)가 화학적인 방법으로 ‘글루타민산’을 발명하였고, 그것은 곧장 ‘아지노모토(味の素)’라는 이름으로 상품화되었다. 화학조미료의 첫 상품이 ‘맛의 바탕’이라는 뜻을 지닌 ‘아지노모토(味の素)’라는 이름으로 지어진 것은 그만큼 ‘글루타민산’이 음식을 만들 때 온갖 고생을 하여 양념을 만들지 않아도 강력하게 맛을 낸다는 뜻을 담고 있다. 1940년대에 들어와서 이 ‘아지노모토(味の素)’는 일본인의 부엌에서도 맹위를 떨쳤다. 특히 태평양전쟁에서 패전한 일본정부는 부족한 식품재료 때문에 가능한 싼값으로 기본 맛을 내는 화학조미료의 제조에 큰 관심을 두었고, 이 때 개량된 싼값의 ‘아지노모토(味の素)’는 일반 서민들의 식탁에서 신(神)과 같은 존재로 천연양념들을 몰아냈다. 화학조미료가 한국에 도입된 때는 한국전쟁이 끝난 후 식품재료 부족에 허덕이던 시기였다. 창업자인 임대홍 회장은 일제시대에 우리나라에서 판치고 있던 조미료 ‘아지노모토’를 보고 심한 반감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 조미료는 가격 또한 비싸 일반인들은 엄두도 못내는 고가품이었다. 이를 보다 못한 그는 조미료를 직접 만들기로 작정하고 1955년 일본으로 건너갔고 그곳에서 1년 동안 온갖 고생을 하고 조미료 제조공정을 익히고 다시 부산으로 돌아왔다. 부산에 돌아오자마자 그는 1956년 1월, 1백50평 규모의 조그만 조미료 공장을 세우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나라 최초의 조미료 공장인 동아화성공업주식회사(미원의 전신)다. 이후 미원은 해를 거듭할수록 하나씩 기업형태를 갖추며 비약적으로 발전해 나갔다. 1963년에는 제일제당에서 미풍을 생산, 사운을 건 치열한 판촉 광고전을 벌이기도 했다. 그리고 1970년대 초반에는 인도네시아에 진출, 주력사인 미원인도네시아를 비롯해 6개 계열사를 거느린 ‘제2의 미원그룹’으로 탄탄하게 성장하였다. 이어 베트남과 중국 등지에 진출했다. 미국과 유럽 등지에도 제품을 수출, 호평을 받았다. 미원은 확장기인 1970년대 호남식품, 한남화학, 내쇼날 합섬, 백광화학, 미원통상, 미원수산, 한국중앙기계, 미원중기, 미원교역 등을 설립했다. 1987년 임대홍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고 장남인 임창욱씨가 제2대 회장으로 취임함과 함께 육가공, 냉식, 커피, 건설 등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고 독창적인 기술축적을 위해 중앙연구소를 설립하여 R&D 투자에 집중함으로써 미래를 향한 기술개발에 힘썼다. 90년대에 들어 유통, 정보기술, 종합광고업 등 소프트 사업까지 확장하였고, 90년대 후반기에는 전문경영인 출신인 제3대 고두모 회장 취임과 더불어 그룹명을 ‘대상’으로 변경하였고, 재무구조 개선과 사업구조 전문화 등의 구조조정을 통해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대상(주)은 건강사업분야에 새롭게 진출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전분을 이용한 생분해성 소재 관련 기술은 미래지향적 고부가가치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대상(주)은 순수 국내자본과 기술로 1956년 설립이래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발효전문기업 및 국내 최고의 종합식품회사로서 매출액 약 1조2800억원, 2700명의 종업원과 함께 전문경영인 체제아래 고객만족경영을 확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진출
해외진출모색의 필요성
조미료 전쟁
미원이 식탁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자 60년대 초부터 조미료 생산업체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격심한 경쟁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조미료 시장이 더욱더 커질 것을 예견한 삼성이라는 큰 회사에서 조미료 시장마저 일인자가 되고자 제일제당을 통해 미풍이라는 조미료 상품을 출시하면서 미원과 미풍의 경쟁은 시작되었다. 60년대 재계에서 미원과 미풍의 경쟁을 재계 백년전쟁이라고 비유할 만큼 양사의 경쟁은 치열했다. 1위 다툼이 뜨겁던 69년 3월 미풍 측이 일본의 이노신산 소다를 수입하겠다고 발표 후 광고 싸움을 벌이다 결국은 법정에 서게 된 것이다. 미원 측은 이 품목의 수입이 외화를 낭비하고 국내기술 개발을 저해한다고 주장한 반면 미풍은 새로운 조미료 개발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라고 하여 양사는 계속되는 성명서와 신문광고를 내는 등 맞불작전을 펼쳤다. 결과는 미원의 승리였으나 이는 치열한 조미료 전쟁의 아주 작은 부분일 뿐이었다. 국내에서 미원은 제일제당과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조미료산업은 그 성격상, 시술수준이 어느 정도에 이르면 기술에 의한 차별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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